brunch

매거진 40s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s the Deer Dec 26. 2023

자식 교육에 대한 단상


약3주 전, 둘째가 수학시험을 하루 앞두고 놀고(?) 있었다. (둘째는 4학년이다)

계속 노는 둘째를 보며, 참지 못하고 샤우팅을 한번 했다.


"공부 좀 해!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고!"


주춤주춤하더니 밤 8시부터(?) 수학공부를 시작했다.

문제를 풀기 시작하는데, 다분히 나에게 보여주기 식이였다.


"아빠, 내가 이 단원에서는 이 문제들을 풀거야 그러니까 옆에 있어야 돼 알았지?"


곧잘 풀어내는 둘째를 보며 안심했지만, 잠자기 3시간 전에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모습이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 한번 더 샤우팅을 할까 하다가 애가 주눅 들까봐 하지 않았다.


둘째가 문제 푸는 모습을 확인하고 씻으러 들어갔다. 씻는데, 문득 이런 감동이 마음에 있었다.


'혹시 우리 둘째는 나와 다른 게 아닐까? 나와 다르게 지어졌을 수도 있잖아'


씻고 나와서 둘째한테 말했다.


"누구누구야, 아빠가 화내서 일단 미안해. 혹시 준비가 안되었을까봐 그랬던 건데, 너 혹시 준비는 다 된거지?"


둘째가 힘차게 끄덕였다.

그래서 머리를 한번 쓰다듬어 주고 안아주었다.



다다음날, 둘째가 부모님 싸인을 받기 위해 시험지를 가져왔다.

얼굴에 함박 웃음을 지으며 말이다. (참고로 우리 둘째와 첫째는 시티힐 아카데미에 다니고 있다)


" 아빠, 나 몇점인줄 알아?"

"앗! ㅎㅎㅎ"


둘째가 머쓱해하며 웃었다. 시험지 뒷면을 나에게 먼저 보여준 것이다.


뒷면이 이렇게 생겼다.


처음에는 강아지를 그리다가 버팔로로 바뀌었다고 했다.


한바탕 웃었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이해할 수 없었다.

'어떻게 시험보다가 그림을 그리지???'

여전히 미스테리였다.



일전에 이런 글을 올린 적도 있다.


https://brunch.co.kr/@fullarmor/75



점수는 더 미스테리였다.

반에서 2등을 했단다.


"와 잘했어 축하해~!!"


라고 말해주었지만, 뭐랄까 약간 아찔한 마음이 들었다.


만약 내 기준과 내 경험만 들이대고, 시험 전날 둘째를 윽박 지르기만 했다면, 얘가 시험을 잘 봤을까라는 생각.


나는 내 박스안에 우리 아이들을 가둬두고 싶지 않다.

(시티힐을 선택한 이유도 그 중에 하나이긴 하다. 시티힐은 아이들의 특성을 존중해주니까.)


자식교육에 있어 뭔가 겸손한 마음이 들었다.

내가 아는게 다가 아니라는 생각..

자식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내 싸인을 받고 신나게 가방을 싸고 있는 둘째와

둘째 책상을 정리해주며 '방 좀 잘 치우라'며 둘째에게 잔소리하는 첫째를 바라보면서,


하나님이 맡겨주신 우리 첫째와 둘째를 정말 잘 키워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계속 기도하면서 아이들을 키워내야겠다는 마음이 가득해지는 저녁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백억대 자산가와 나의 공통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