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역사, 미디어와 함께하면 쉬워진다

by 조G

저는 어릴 때 역사를 참 싫어했어요. 외울 것도 많고 나오는 용어도 어렵고 힘들게 공부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인지 제 아이에게는 좀 더 쉽고 친숙하게 역사를 접하게 하고 싶더라고요. 그 방법을 찾다 보니 역사 프로그램들이 떠올랐습니다.


요즘은 여러 매체에서 다양한 역사 프로그램들을 많이 내놓았더라고요. 맘만 먹으면 언제 어디서든 재밌는 역사 이야기를 선택해서 보고 들을 수 있는 시대입니다. 저 역시 어렵기만 했던 역사를 예능이나 드라마를 보고 나서 관심이 생겨 자진해서 찾아본 적이 있어요. 그러면서 역사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늘어나는 경험을 했습니다.


스크린샷 2022-10-23 오후 11.28.02.png

사진출처_ 픽사베이


역사는 스토리예요. 스토리는 영상으로 보여질 때 더 확실하게 와 닿는 부분이 있잖아요. 그 점을 잘 활용하면 아이들이 역사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일은 없을 것 같아요. 부모님 역시도 역사는 어려운 것이다 라고 생각해 어릴 때부터 학원으로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는 그것보다는 역사를 암기의 과목이 아닌 재밌는 옛날이야기로 관심을 유도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연도와 사건을 암기시키지 마세요


미디어로 역사공부를 할 때 더욱 효과를 보려면 아이들이 공부로 느끼지 않게 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흔히 부모님들이 하는 실수 중에 하나가 아이와 즐겁게 시청한 후에 자꾸 테스트 식으로 물어보는 거예요. “그게 언제 일어난 일이야?” “어떤 사건이지?”라고 학습 형태로 다가가면 아이들이 부담스러워 할 수 있어요.


저학년 때는 아이들이 연표 학습이 어렵다고 해요. 과거의 이야기를 단순히 지금보다 먼 옛날이야기 정도로만 생각하지 몇 년도에 무슨 사건이 일어났다는 개념을 갖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아이들에게 지나친 테스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왜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역사를 왜 배워야 해요?”라고 아이가 묻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답할까요? “수능에 나와서 공부를 해야 해”가 아니라 역사 학습이 필요한 근본적인 이유를 알려주세요.


‘왜 역사 공부 안 하면 안 되나요?’라는 책에 의하면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해놓았더라고요. -저자 정미희, 출판사 참돌어린이


1. 조상의 삶과 지혜를 배울 수 있어요

2. 나라에 대한 애정과 자긍심이 생겨요.

3. 역사 왜곡을 막을 수 있어요

4. 미래의 문제를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어요.

5. 위인에게 교훈을 얻을 수 있어요.

6. 객관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요


아이들에게 이 점을 잘 인지시킨 후, 역사를 접하게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미디어에 나온 역사 도시로 떠나보세요


아이가 역사공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흥미를 이끄는데도 성공했다면, 미디어 속에 나온 역사 장소를 실제로 가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맛 집도 티브이에 나 온 것을 보고 가면 더 흥미롭고 즐겁듯, 역사 장소도 미디어 속에서 본 곳을 직접 아이가 가보고 체험한다면 그 즐거움이 더욱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티브이에서 나온 사람이 여기서 이런 얘기를 했었지.” 라고 미디어에 나왔을 당시 상황과 비교해가며 추억을 쌓아가면 역사공부가 아닌 역사 추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드라마는 극적인 요소를 위해 가상의 인물과 사건을 가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점을 반드시 잘 이해시키고, 실제 사건과 시대를 비교해가며 보는 것이 좋겠지요?


keyword
조G 에세이 분야 크리에이터 직업 방송작가 프로필
팔로워 1,109
이전 06화초등학생, 웹툰 보기 너무 이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