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WL ESSA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uto owl May 02. 2024

푸념 일상) 4월을 놀고먹고 보니...

그냥 아무것도 하기 싫었다.

그게 사실이고 전부였다.


남들처럼 힘들게 일해 번아웃이 온 것도 아니었고, 

삶의 휴식기(?)를 맞이한 것도 아니었다.


4월 1일... 강제적 퇴사 후, 난 자존심이 상했다.

나름 최선을 다한 나에게 그들이 나에게 한 말은 수고했단 말이 아니었다.

나에게 모진 말을 던지고, 침을 뱉었던 그들이기에 더더욱 화가 났던 터였다.

'어찌 사람이 1년을 함께 일했는데 그런 말을...'이란 생각이 더 컸으리라...


뭐 아무래도 상관없었다.

이제 다시 볼일이 있을까?


그렇게 맞이한 백수의 삶은 여느 때와 다름없이 평온했다.

'이렇게 된 거 한 일주일 쉬고,

다시 일 잡고, 일 못 잡으면 알바라도 잡고,

공방도 다니고,

그동안 쓰지 못한 글, 그리지 못한 그림...

그래... 자기 계발... 해보자!!!'

마음속으론 변화될 나 자신에 자부심이 가득했다.


하지만 현실은 어떠한가?

딱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한 달간 겜을 했고,

새벽까지 놀고먹고 뒹굴며

간신히 공방엘 갔다.


이건 나 자신의 실망감을 넘어, 어떡하면 사람이 이 꼬락서니로 살 수 있나 싶다.

모든 계획이 엉망이다.

이럴 거면 그냥 카페를 계속 다니며 돈이나 벌지...


그런데 신기한 건...

한 달간 놀고먹으니까 이제 뭔가 슬 해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

그건 그것대로 신기했다.

'아냐!!! 쭉 놀고먹을래.'가 아니었던 것이다.

삶의 로드맵을 재정립하고 내가 할 일이 다시 정리되는 느낌이랄까?

어쩌면 지겹도록 놀아서 그런 걸지도 모르겠다...


다음날 번쩍하고 부지런을 떠는 게 아니다.

어제가 0이었다면 

오늘은 1 정도? 

이게 딱 좋다.

나답다 싶은 정도?


내일은 무엇을 할까?

못 적는 소설을 적어볼까?

아님 내 캐릭터를 그려볼까?

하고 싶은 게 많아진 머릿속이다.


오늘 1만큼 했으니 내일은 1.7 정도만 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에세이) 일을 의뢰받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