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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기식 Nov 25. 2023

국제기구에 문을 두드리기까지

국제기구 응모에서 승인 통보까지 ( 3편 2 부, 면접 전형 )

3편 2. 면접 전형


면접은 통상 해당 국제기구 사무국 본부 또는 지역사무소에서 행하여졌으나, 지금은 화상 면접을 통하여 약 한 시간 혹은 한 시간 반 정도 동안 질의와 후보자 간의 경력을 확인한다. 면접은 후보자의 적격성의 평가와 고용에 관한 당사자간의 협의라는 두 가지 성격을 가지는데 제출서류 기재사항, 특히 학력 및 경력을 중심으로 후보자의 상세한 설명을 듣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면접은 일반적으로 해당 부서장, 차 상위 직위자 및 인사 담당직원으로 약 4- 5명으로 구성된다. 면접의 시작 시 해당부서장이  

• 면접의 목적, 

• 공석된 자리의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이고, 

• 부서에서는 어떠한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간단히 설명하고

• 면접은 녹화되어 기록유지된다는 사항을 설명하며

• 면접위원장이 면접 심사관을 간단히 소개한다.


그리고 모집 공고에 나온 상황 중에 의문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 응모자에게 경력상황을 간단히 설명하라고 요청한다.  

응모자는 자기의 경력에 비추어 보면 공석된 자리에 자기가 가장 적임자라고 설명한다. 지금 면접이 시작된다고 하면 응시자의 입장에서 여러 가지 생각이 머릿속에 들것이다. 영어로 잘 대답할 수 있을까? 내가 잘하고 있는 것 중에서 무엇을 먼저 말을 하여야 할까? 한국에서 나의 경력을 얼마만큼 면접 심사관들이 인정하여 줄까? 어떤 황당한 질문을 물었까? 그러나 국제기구의 면접은 IQ 테스트나 퀴즈 테스트가 아님으로 너무 당황하거나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고, 기본적인 질문이 일차적으로 응모자에게 질의된다.


인터뷰 전에 면접 심사관의 사전에 모여 질문서에 준비된 질의 중 어떤 질문을 누가 할 것인지, 인터뷰 평가서를 누가 작성할 것인지? 사전에 협의하고 각 응모자에 대한 사전 협의를 한다. 일반적으로 면접 시 물어보아야 할 사항을 미리 문서로 정리하여 각 면접 담당자에게 사전에 나누어주고 각 질의사항에 대하여 면접 심사관들은 사전에 약속을 하여 각 질의 대해 배당을 한다.  통상적으로 면접심사관은 기술부서장, 인사부 관련자, 기술책임자, 관련부서 기술책임자, 행정책임자가 주로 면접심사관이 된다. 


면접 심사관이 일반적으로 5명 내외로 구성되며, 면접 심사관은 상세한 기술적인 내용보다는 전반적인 기술적인 개념, 전반적인 이해 그리고 사업에 대한 관리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면접이 시작되면 먼저 응모자의 간략한 경력설명이 끝나고 난 후 여러 명의 면접 담당관이 물어보아야 하므로 아래의 질문의 유형으로 질의가 된다. 필자가 면접 담당관으로 필자의 경험을 통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혀둔다. 


첫 번째 질문으로 당신이 이해하고 있는 국제기구의 비전에 비추어 해당 국제기구의 미션, 해당 국제기구가 유엔 가족으로 역할 그리고 이러한 역할들을 어떻게 성취할 수 있는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주요한 활동인자는 무엇이었는지 혹은 주요한 경영 기법, 조직 구성인자는 무엇인지 라는 배경 질문을 한다.  이러한 질문은 상당히 포괄적이라 쉽게 대답하기 곤란하다. 그렇다고 해서 첫 질문을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내용으로 대충 지나쳐 버리면 면접의 처음부터 좋지 못한 인상을 줄 수 있음으로 충분히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어디서 질문에 대한 답을 구할 것인지? 콜럼버스 달걀처럼 알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질의에 대한 해답은 국제기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웹사이트의 메인 화면을 잘 살펴보면 국제기구의 미션 및 현재의 진행 중인 중요한 사업, 각 국제기구의 수장 (예를 들면 UN 사무총장 말씀, 국제원자력기구 사무총장 말씀등)의 연설문을 잘 읽어보고 간략하게 정리하여 암기하고 있으면 충분히 유효 적절한 답을 찾을 수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해당 국제기구의 웹 사이트를 충분히 검토하는 일이 맨 먼저 하여야 할 일 것이다. 해당국제기구의 웹 사이트도 한번 들어가 보지 않고 응모한다는 것을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두 번째는 응모자의 경험에 대해 질의를 한다. 먼저 응모자가 경험한 사업 중에서 어느 정도의 예산 규모로 어떤 사업을 어떤 식으로 수행을 하였는지 질의한다. 그리고 본인이 수행한 사업이 공석 중인 자리에서 요구하는 사항과 어떤 연관이 있을 것인지를 설명하기를 요구한다. 분명한 사항은 반드시 공고에서 나온 핵심단어와 연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무리 응모자가 엄청나고 훌륭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고 하더라고 요구사항과 부합되지 아니하면 아무리 설명을 잘한다고 하더라고 소용이 없는 것이다. 따라서 응모자가 수행한 프로젝트와 공고의 요구 사항 등이 잘 부합되도록 설명하여야 할 것이다.  


본인이 근무하고 있는 기관이 응모자가 유엔기구에서 열리는 각 행사, 즉 회의, 공동연구, 위원회에 전문가 자격으로 참석이 가능하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일단 각 행사에 참가하여 본인의 경험과 능력을 국제기구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그럼 어떻게 설명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예를 들면서 보도록 하자.


1) 일반적 경험 (General Experiences and Competence)

Q1. 공고된 자리와 본인의 경험과 관계를 간단히 설명하라. 간단하게 본인의 경험이 공고된 자리에 적합하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서 간단하게 설명하라.  (Relative to the position we are offering, please tell us in short about your experiences. Please be short and concentrate on those aspects that you consider relevant for the post) 

Q2. 왜 당신의 다양한 경험이 공고된 자리에 공헌한다고 생각하느냐? (Why do you think that your experience would benefit to the post?)

Q3. 당신은 여러 나라가 참여하는 국제 공동사업 혹은 연구를 수행한 적인 있는지, 만약 있었다고 하면 그 사업에 당신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국제 공동 사업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 (Have you participated in any project involving several countries? If so, please describe the project and your role. What are the main challenges to make these multi-national projects work?)


2) 프로그램 및 예산 (Programme and Budget) 측면 

Q4. 당신이 수행한 경험이 있는 프로그램 및 예산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 하시요 (Tell us about your work experience related to the post?)

Q5. 당신은 공고된 자리에 대한 해결되어야 하는 어려움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What do you consider to be the major challenges related to the post?)

Q6. 다양하고 여러 국가 전문가들이 근무하는 국제기구에서 과중한 스트레스, 위험을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지도자 혹은 매니저라고 생각되느냐?  (What does it take to be and effective modern manager/leader in the high stress, high stakes and high risk in global community?

Q7. 당신은 모집 공고에서 요구하고 있는 요구사항과 유사한 경험을 당신이 근무하고 있는 직장에서 가지고 있느냐? (Do you have some work experience in countries that we are currently working with?)

3) 관리측면의 질의 (Management Questions)

Q8. 응모자가 직면하였든 가장 어려운 일 혹은 사업은 어떤 일이 있었는지? 이것이 왜 가장 어려운 일이었는지 또한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Please tell us about the most difficult job-related task you have faced? Why was this the most difficult? What could have been done to solve it?)

Q9. 응모자는 어려운 문제를 당면했을 때 환경을 바꿔가면서 일을 해본 경험이 있는지(부서의 변경으로 책임 분야의 변경, 책임자의 변경등), 이러한 환경의 변화가 어려운 일을 을 어떤 식으로 인정하였으며 어떠한 방법으로 해결하였는지 (Did you have to work in a changing environment (changing matrices, responsibilities, objectives, modes of action)? How did you perceive and cope with that?) 


3) 개인적인 능력 (Personal Skill)

Q10. 공석된 자리에서 요구하고 있는 이상의 능력을 혹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어떤 능력과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 혹은 경험은 공석된 자리에 어떠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 줄 수 있는지, 또한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Other than the ones required and published in the vacancy announcement, what any other capabilities do you have to enhance this position and why? )

Q11. 프로젝트를 수행증 얻은 경험 및 다른 사람으로 받은 비난, 혹은 본인의 실수로 인해서 잘못 수행된 사업에 대한 경험을 어떤 방법으로 다음 사업에 연계하고 실수가 재발되지 않도록 조직적인 측면 추진하는 방향은? (How do you give feedback, including critical feedback to subordinates? (find out if criticizes behaviour or person)

Q12. 당신이 사업의 책임자로서 수행한 특정한 사업을 열거하시오. (lease give us an example of a professional setting, where you were the senior manager or leader of a team) 

Q13. 어떠한 경우에 당신이 수행한 사업이 성공하였고, 어떤 환경에서는 실패하였는지 (Why was this team successful or unsuccessful?)

Q14. 사업의 성공적 수행은 위하여 당신이 사용하였던 팀의 의사소통 방법은 (What types of communication were important to the team’s success?)

Q15.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던 혁신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Tind out if is more innovatative idea to design and develop the plans and procedures)

Q16. 불만족 혹은 요구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당신은 어떻게 이러한 불만족한 결과를 처리하였는지 (How do you deal with non-performance?) 

Q17. 당신의 발표 능력 및 숙련도는? 발표 중 어떻게 청중의 반응을 확인하는지? 그리고 다음 발표 시 청중의 반응을 어떻게 반영하는지 (What is your presentation skill? How can you get feedback from audience for next presentation or improve your presentation skill?)

Q18. 당신을 당황시키는 어떤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어떻게 조치를 하는지? 어떤 상황이 당신을 당황하게 하는지? (Tell us about a time when you were annoyed about something in the workplace. Why did you get annoyed? What actions did you take to resolve your annoyance?)

Q19. 국제기구는 지역 간 균형을 위하여 응모자의 자질과 병행하여 각 지역별로 인원을 충원한다. 지역 간 균형을 위하여 선발하고 있는지 것을 이해하고 있는지? (Explain rotation policy for post subject to geographical distribution, also normal contractual progression and probationary period)


국제기구는 직접 당사자가 뉴욕 혹은 제네바까지 면접을 하는 경우 많은 경비가 소요됨으로 현재는 국장급 이하의 면접은 화상면접으로 한다. 화상 면접은 얼굴과 얼굴을 맞대어하는 일반 면접보다 면접을 당하는 응시자는 면접실의 분위기, 면접관의 표정등에서 읽을 수 있는 기회가 상실되고, 카메라가 응시자만 직접으로 초점을 맞춤으로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사항을 충분히 준비하고, 질의 시에는 반드시 짧게  질의사항을 노트에 기록하면서 대답을 준비하는 시간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위에 언급된 면접을 실시하고 난 후, 면접 위원장을 중심으로 면접 결과 보고서를 작성한다. 각 면접위원이 심사한 결과를 위원장에게 통보하고 위원장이 종합하여 보고서를 아래와 같이 작성한다.

- 일반적 공고 내용의 대한 요약

- 응모인원 및 각국별 응모 현황

- 면접 대상에 대한 간단한 경력 소개 

- 면접결과를  3단계로 나누어서 기술

Well Qualified Candidate (WQ)

Qualified Canidate (Q)

Not Qualified Candidate (NQ)

인터뷰 시 점검표

만약 6 명을 응모자를 면접을 하였다고 가정하면 3 명정도는 Well Qualified, 2 명 정도는 Qualified, 1 명은 Not Qualified로 보고서 기술하여 인사담당부서로 송부한다. 위의 표는 인터뷰 시 점검표로 면접자에 대한 각각의 점수를 기록, 총계를 낸다. 또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지역 간의 배분 마지막 단계에서 적용되는 것이다. 같은 국가의 사람이 한 부서에 한 명 이상 있는 경우, 다시 한번 임용의 최종단계에서 지역 간의 균형을 위해 Staffing table을 인사부에 작성하여 사무총장의 최종 결심을 승인을 받는 과정에 고려하도록 한다. 

국제기구 직원의 직역배분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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