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문학 도슨트 Mar 22. 2021

대항해 시대를 개척한 육두구

죽음의 공포도 이겨낸 인간의 욕망

그림으로 읽는 부의 역사

역병이 창궐한 富의 역사_04


바스코 다 가마가 인도의 항구에 도착하는 광경


  1498년 5월 인도 서남해안 한 어촌에 닻을 내린 낯선 배. 이 배는 포르투갈을 출항 후 3년간 긴 항해 끝에 인도 캘리컷에 도착합니다. 그림 속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포르투갈의 숙원이던 인도 항로를 개척한 포르투갈 출신 탐험가, 바스코 다 가마 입니다. 바스코 다 가마 행렬 뒤로 바다에 몇 척의 배들이 보입니다. 당시 캘리컷항에는 향신료 구입을 위해 정박한 선박만 약 1,500척에 이르렀다고 하는데요. 그들은 무엇을 위해 먼 인도까지 오게되었을까요?


향신료가 흑사병 치료약?

  유럽 사람들은 흑사병의 정확한 원인과 전파 경로를 알 수 없었습니다. 당시 사람들은 냄새를 흑사병의 전파경로 생각했지요. 사람들은 흑사병에 걸리지 않기 위하여 최대한 냄새를 맡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흑사병 의사들은 새부리 모양의 길쭉한 마스크에 온갖 향신료를 넣은 이유도 냄새를 차단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당시 귀족들은 향신료로 질병을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했고 상류층의 향신료에 대한 소비는 증가했습니다. 대표적 향신료가 바로 ‘육두구’입니다.


대항해 시대를 개척한 육두구

  흑사병으로 육두구의 수요가 높아졌으나 공급은 부족으로 육두구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았습니다. 유럽은 육두구를 구하기 위해 혈안이 되었지만 문제는 육두구 산지가 중동에 있었다는 것입니다. 당시 중동은 오스만 튀르크 제국이 지배하고 있어서 유럽은 육두구를 찾아 다른 지역으로 바닷길을 개척해야만 했습니다. 유럽이 선택한 항로는 서쪽 바다였습니다. 희망봉을 돌아 세계일주를 한 페르난디드 마젤란, 인도 항로를 개척한 바스코 다 가마와 신대륙을 발견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등 탐험가들은 육두구를 찾아 세계일주를 떠났습니다. 흑사병의 특효약 육두구를 찾기 위한 경쟁이 대항해 시대를 활짝 열게 한 것입니다.  

수확한 향신료를 왕에게 진상하는 모습


富의 연금술, 육두구 가격은?

  대항해 시대의 귀공자, 육두구와 향신료의 당시 가격은 어느 정도였을까요? 그 당시 세빌리아(세비아)에서 거래되는 향신료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샤프란 500g에 말 한 마리, 생강 500g은 양 한 마리, 후추는 한알씩 거래되었는데 세금이나 집세를 낼 때 화폐로 통용되었으며, 후추 80g 은 소 반마리 혹은 양 한 마리 (즉 500g 은 소 3.2마리), 메이스 500g 은 젖소 한 마리, 육두구 500g은 무려 황소 7마리 가격으로 거래되었습니다. 지금 시대에 쉽게 접할 수 있는 향신료가 그 당시에는 어마어마한 부를 만드는 최상급 상품이었습니다.  당시 육두구와 향신료가 흑사병 치료제로만 사용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귀족들에게는 향신료가 필요한 다른 이유가 있었습니다. 향신료의 특별한 매력에 빠진 당시 귀족들은 자신의 부를 과시할 만한 새로운 사치품으로 생각했습니다. 대항해 시대를 여는데 큰 공이 있는 이사벨 공주는 아들 찰스 결혼식 때 재력을 과시하려고 후추 290파운드를 결혼식장에 쌓아 놓고 부를 과시했다고 합니다.


죽음의 공포도 이겨낸 인간의 욕망

  육두구는 대항해 시대 가장 값진 상품이었습니다. 그로 인해 당시 육두구를 나르는 일꾼들의 복장에는 육두구와 향신료를 훔쳐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머니가 없었다고 합니다. 1545년 영국 함선 메리로즈호가 지중해에서 침몰합니다. 이후 배를 인양하자 익사한 선원들 대부분의 몸에서 후추가 한 주먹씩 있었습니다. 그들은 침몰하는 배에서도 향신료를 먼저 챙겼던 것입니다. 부를 향한 비극적인 인간의 욕망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인간 부를 향한 탐욕 끝은 어디까지일까요?


흑사병 치료제로 쓰인 육두구와 향신료를 구하기 위해 대항해 시대가 열리고 

무역의 세게화 시대로 발전합니다.

때론 죽음의 공포도 인간의 부를 향한 욕망을 넘지 못하는 것일까요?

귀족들은 권력과  부를 과시하기 위해 육두구와 향신료를 탐하고

인간의 욕망은  새로운 부를 탄생시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흑사병, 공포가 만든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