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상수 Oct 15. 2018

ENGAGE’18에서 발표한 새 기능(1)

EMPOWERMENT 기능 추가

10월 초에 있었던 스마트시트(Smartsheet) 유저 컨퍼런스인 Smartsheet ENGAGE’18에서는 스마트시트의 새로운 기능들이 여럿 소개되었다. 작년 ENGAGE'17 때는 트위터 타임라인과 온라인 기사로만 내용을 접할 수 있었는데, 올해는 직접 참석해서 현장에서 발표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글에서는 키노트 첫날, 제품 담당 부사장인 Gene Farrell이 나와서 소개한 새 기능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새로 추가된 기능은 키노트가 있었던 당일 바로 배포가 되었다. 그리고, 컨퍼런스 내내 유저들을 만나서 피드백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키노트에서 소개한 새 기능 리스트


새 기능들은 EMPOWERMENT, SPEED, SCALE으로 구분해서 소개되었고, 이번 글에서는 주로 EMPOWERMENT 기능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스마트시트는 언젠가부터 Enterprise를 위한 기능들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Enterprise 시장에서 인정을 받아야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이 Enterprise를 위한 기능들은 Enterprise Plan을 사용하거나, 어떤 앱들은 별도의 추가 비용을 들여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테스트하기 쉽지 않은 기능들이어서 좀 아쉽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들에도 Enterprise를 위한 것들이 꽤 있다.



Date-based triggers

Alerts & Actions 기능에서 기존에 row 데이터를 ‘추가/수정/삭제’ 했을 때 ‘알림/승인 요청/업데이트 요청’ 등 action을 취하게 할 수 있었는데 여기에 날짜를 지정하거나 날짜 항목(column)을 trigger로 설정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이제는 특정 항목에 있는 날짜가 되었을 때도 action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날짜뿐 아니라 시간도 설정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있다.

On a specific date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 가능이 추가되면서 이제는 특정 날짜를 기준으로 데이터 업데이트/승인 요청을 보낼 수 있게 되었다. 다만 알림은 reminder와 다소 겹치는 부분이 있어서 향후 통합되야하지 않을까 싶다.


Unlock row

Alerts & Action 기능에 Unlock row 기능이 추가되었다. 올해 Lock row 기능이 추가되었었는데 그 반대되는 기능인 Unlock row 기능도 추가된 것이다. 이 Lock/Unlock row 기능은 데이터 관리를 할 때 유용하다. 더 이상 누군가가 스마트시트의 데이터를 수정할 필요가 없을 때 해당 row에 자동으로 Lock/Unlock을 걸어서 데이터 수정을 막거나, Lock 걸려있는 row를 다시 수정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위에서 소개한 time-based trigger와 함께 사용한다면 시트에 있는 특정 날짜 칼럼이 되었을 때 더 이상 수정을 못하게 한다거나 Lock을 걸어놓은 row를 Unlock 하는 등 활용해볼 수 있는 부분이 더 많아질 것 같다.

Unlock 기능 추가


Visual workflow

Alerts & Action 기능의 UI가 통으로 바뀌었다. 이전에 비해서 trigger / condition / action 설정 부분이 명확히 구분되어 이전보다 쓰임새가 더 좋아졌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trigger 한 번에 대해서 한 개의 action만 가능하지만 조만간 Multi-step actions 기능이 추가되려면 visual workflow로의 변환이 필요하지 않았을까 싶다.

Alerts & Actions UI : before & after


Multi-Assign

Multi-Assign은 칼럼 타입을 Contact List로 했을 때 한 번에 한 명만 담당자로 지정할 수 있었던 것을 여러 명을 지정할 수 있도록 변경된 기능이다. 일을 하다 보면 특정 업무에 대해서 담당자가 여럿인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예전에 오프라인 세미나를 했을 때도 여러 번 질문을 받았던 적이 있었던 기능이다. 담당자 지정은 단순히 시트에 담당자를 지정하는 것뿐 아니라 지정된 담당자들에게 action 요청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Multi-assign 기능도 추가되기를 기다렸던 가능이다.


@Mentions

코멘트에 @멘션 기능이 추가되었다. 코멘트에 글을 남길 때 습관적으로 @멘션을 통해 다른 유저를 호출하고 싶지만 참아야 했던 적이 많았는데 이제 가능하게 되었다. 당연히 멘션을 하면 상대방에게 알람이 간다.

멘션 호출과 알림 메일


Mobile Forms

모바일앱에서 보이는 양식의 디자인이 변경되었다. 향후 업데이트될 내용을 보니 모바일앱에서 카드뷰도 가능하게 될 거라고 한다. 모바일 앱을 더 많이 사용하게 하려는 것 같다.

모바일앱에서 보이는 양식


Mobile Barcode scanning

스마트시트에 바코드 스캐닝 기능이 올해 추가되었었다. 그런데 이번에 양식에서도 바코드 스캐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사실 아직 바코드 스캐닝을 사용해본 적은 없는데 조만간 사례를 만들어보고 싶다.




스마트시트는 올해 IPO도 하면서 직원 수도 많이 늘고, 기능을 빠르게 추가하고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툴 중에 하나이니 부디 잘 성장해주길.

혹시 스마트시트에 관심있거나 이미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페이스북 유저 그룹에 오셔서 이야기 나눠주시면 감사.



매거진의 이전글 블라인드 심사 시스템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