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fromkr May 15. 2024

[강의 후기]경제적 자유 성공 방정식

뜻밖의 기회로 좋은 강의를 접하다 - 더휴식 신현욱 대표님의 이야기


강의 개요

·강의 제목: 3평 고시원 출신 300억 자산가의 경제적 자유 성공 방정식

·부제: 한국형 부의 추월차선과 성공방정식

·2013년 보증 문제로 집안이 주저앉고, 만32세인 현재 순자산 300억의 경제적 자유를 얻기까지에 대한 과정을 공유




경제적 자유

황금같은 주말 오후, 우연한 기회로 당첨된 강의를 들으러 발걸음을 땠다. 강의 소개 중 경제적 자유라는 키워드가 눈에 확 들어왔다. 어렸을 때부터 경제적인 자유에 대한 동경이 있었다. 하지만, 막상 왜? 그리고 어떻게?에 대해서는 명확한 답을 찾기 어려웠다.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꾸지만, Why에 대한 생각은 각자 다를 것이다. 일순간 돈이 많아져서 내 행동에 제약이 없어진다면 무엇을 할까? 상상하곤 한다. 난 어렸을 때부터 내 이름을 걸고 사업을 해 세상에 좋은 영향을 주고 싶었다. 지금도 하고 싶은 사업 아이디어가 리스트로 있을 정도..(꿈은 크게 가지라 하지 않았던가?)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면 하고 싶었던 사업들을 하고 주위 사람들한테 베풀거나 밥을 사 줄 때 내 지갑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니 지금보다 훨씬 좋을 것 같다.


그러면서도 돈은 자격이 있는 사람이 갖는게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라 당장 큰 돈을 갖고 싶지는 않다. 지금의 나는 꽤나 게으르고 나쁜 습관들이 있다. 무엇보다 아직 누군가를 이끌만한 재목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지금은 나를 가꾸고 좋은 습관을 만드는게 먼저라는 생각이다.




강의 후기

묘한 분위기?

처음 느낀 것은, '이 분위기 뭐지?'였다. 뭔가 다단계 사업나 종교단체에서 느낄법한 분위기가 흘렀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강의 전, 강사님께 사람들이 하나씩 선물을 들고 찾아가 감사 표시를 하고 강사와 수강생이 사업에 대해 SmallTalk을 하는 과정에서도 강사의 말을 무한 신뢰하고 따른다는 무언의 언질을 주고 있는 것을 본 것이다. 알고보니, 여러번 강의를 수강하고 유대관계가 있는 사람들이 다시 강의를 신청하는 것이었다. 지나친(?) 신뢰와 유대감이 이런 묘한 분위기를 만들었다는 것을 자각했고, 이 상황 자체가 신기했다.


모텔 리모델링 사업

강사님은 아르바이트, 독서실 운영 등 다양한 과정을 거쳐 현재 더휴식의 대표로 활동 중인데 그 주 활동이 될성부른(상권, 매물가격 고려) 모텔을 매입하여 리모델링 후 재판매하는 형식의 업이었다. 이 사업아이템을 택한 이유와 과정 그리고 현재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꽤나 구체적으로 풀어서 설명해 주셨다. 사실, 부동산에 크게 관심이 없던 터라 하는 말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 그래도 사업을 어떤 태도로 임했는지 그리고 그 과정을 듣는 게 나는 한 사람의 인생썰을 듣는거라 생각이 들어 재밌었다.


기억에 남고 공감됐던 이야기들

● 가까운 사람을 롤모델로 삼아라

나보다 조금 더 나은 사람을 롤모델로 삼아라. (롤모델은 본인의 성장에 따라 항상 바뀔 수 있다)

● 부담없이 제안하라.

아이디어가 있거나, 제안하고 싶은 게 있다면 주저없이 제안하라. 승락하거나 거절하는 선택의 몫은 내가 아닌 상대방에게 있다.

● 처음 한 두 개의 번뜩이는 생각이 정답일 때가 많다.

● 어떤 분야든 책과 영상 20개 정도를 보면, 2시간은 강의할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갖출 수 있다.

● 업에 있어서 배워야할 게 너무 많은가? 하나하나 3개월씩 공부해가라 (선택과 집중)

Ex. 부동산업의 카테고리: 부실채권, 공매/신탁공매, 경매, 일반매매, 단순인테리어, 개발(리모델링or신축), F&B or 콘텐츠 결합

● 경쟁력을 갖춰라 - 자신만의 바운더리 즉 진입장벽을 세워라 (최소 3년)

● 강사님이 제시한 경제적 자유 성공 방정식 (그림)


짧은 감상평

강사님이 제시한 성공방정식에 '빠른 부자'라는 말이 보이는데, 강의를 들으며 빠른 부자가 되는 방법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사님은 꾸준한 노력을 통해 이뤄낸 성과들에 대해 들려줬다. 하나 하나 쌓아올린 공든 탑에 대한 이야기였다. 장기적 관점에서 자신을 갖추고 정도를 걷다보면 강사님이 말한 운칠기삼이 오고, 그 운을 알아보는 것마저 결국 본인의 능력이란 생각이다. 사실 경제적 자유를 얻은 1%에 들기에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는 것 자체가 모순이지 않을까? 


미래에는 환경이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지만, 일단 직무를 액셀러레이터로 전환했으니 3년간은 내 자신과 몸 담고 있는 업에 집중해 배우고자 노력해야 함을 느꼈다. 사람에게 기회는 인연을 통해 올텐데, 그 인연들이 내가 필요한 이유를 만들어 두자!





TMI

① '23/12/18~'24/3/31 IT 서비스 기획자 취업캠프 이수

② 3/16 러닝스푼즈 주니어 네트워킹 파티

③ 3/28 강의 당첨 (네트워킹 파티 추첨 이벤트)

④ 4/28 강의 이수

⑤ 강의를 해주신 신현욱 대표님이 러닝스푼즈 초기 투자자 중 한 분이라고 함



강의 제공해주신 신현욱 대표님과 러닝스푼즈 분들께 감사합니다.


#러닝스푼즈 #신현욱 #더휴식 #경제적자유강의 #창업 #부동산투자




                    

작가의 이전글 Toss 이승건 대표의 창업 조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