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fromkr Jun 02. 2024

액셀러레이터의 JD

액셀러레이터 직무 분석: Job Description 파헤치기


랩이나 잘하라고

쇼미더머니 5에서 씨잼이란 래퍼가 뱉은 가사 중 하나이다. 래퍼면 랩부터 잘하라는 의미를 담긴 이 가사는 작금의 아이돌 시장에서의 이슈를 관통하는 가사이기도 하다. 라이브 무대에서의 걸그룹 르세라핌, 아일릿의 보컬 실력이 큰 논란이 되어 비평을 받고 있다.


난 이 상황에 크게 공감된다. 난 업의 본분에 충실하고, 기본기가 탄탄한 사람들이 좋다. 가수면 먼저 노래를 잘 하고, 화가면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는 실력을 갖춘 이후에 활동을 하며 인기를 얻는게 자연스러운 수순이 아닐까? 기본이 탄탄한 사람은 단단한 내공을 가진 것처럼 보이고 존경스럽다. 그들은 다양한 환경과 돌발상황에도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실력이 있다.


물론,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실력보다는 인성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모든 업을 통해 나오는 서비스와 재화는 최종적으로 소비자에게 간다. 인성을 갖춘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진심으로 노력하니 사실 인성이 곧 실력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나 또한, 새로운 직무에 대해 기본에 충실하고 싶어져 직무에 대해 찾아봤지만, 액셀러레이터는 다른 직무에 비해 매뉴얼이나 지침이 또렷하게 제시되어 있진 않다. 워낙 스타트업 시장이 빠르게 변하고 방대한 지식이 필요하기도 하고 직무가 생긴 역사도 짧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좋은 액셀러레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할까?'라고 고민할 때, 참고할만한 글을 발견해 공유한다.「당신은 더 좋은 회사를 다닐 자격이 있다」의 저자, 김나이는 직무 기술서(Job Description)를 보는 것이 시장에서 어떤 직무에 대한 수요가 있는지, 어떤 역량을 요구하는지 알 수 있는 좋은 도구라고 표현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 유망한 여러 AC(액셀러레이터)들의 JD는 어떨까? 함께 들여다 보자.



JD(Job Description) 분석

더인벤션랩 - 액셀러레이터 투자분석관리팀 신입(좌) / 블루포인트파트너스 - 오픈이노베이션 투자심사역 정규직(우)
앤틀러코리아 - TIPS 코디네이터(좌) / 와이앤아처 - 액셀러레이터 경력직(우)
퓨처플레이 - 액셀러레이터 PM(좌) / 씨엔티테크 - 액셀러레이터(우)


인지도가 높은 AC 6개사(더인벤션랩,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엔틀러코리아, 와이앤아처, 퓨처플레이, 씨엔티테크)의 JD를 살펴보았다. 액셀러레이터는 크게 두 가지 부류의 업무가 있는데,


1) 프로젝트형 액셀러레이터: 정부나 대기업 등의 외주를 받아 창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대행.

2) 투자형 액셀러레이터: 스타트업에 투자해 자금을 회수 / 자체 프로그램 운영


두 가지 부류가 극명히 갈리는 액셀러레이터 회사도 있지만 대부분 필요에 따라 적절히 혼합해 운영한다. 이를 알고 JD를 읽는다면, 한층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JD의 공통된 부분과 위 공고 외에 자료를 일부 수집해서 정리해봤다. 처음 액셀러레이터를 접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기를 희망한다.



신입과 경력 (Feat. 중고신입)


다른 모든 직무와 마찬가지로 AC(액셀러레이터)도 경력직을 선호한다. 하지만, AC 경력직의 풀이 작고 귀하므로 신입도 용인하되 신입의 경우도 중고 신입을 우대하는 경향이 있다. 중고 신입이라하면 직접적인 AC 경력이 아니더라도 관련 업종의 경력을 보유한 신입을 말한다.


① 창업 경험이 있거나 초기 멤버로서 스타트업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는 사람

② 벤처캐피탈(VC) 근무 경험이 있는 사람

③ 경영 컨설팅, 법률 자문 등 스타트업 멘토링 관련 필드에서의 근무 경험이 있는 사람


<직접 경력직>

- 관련 업무 경력자 (액셀러레이터, 대학 창업지원단, 산학협력단, 기술지주 등)

- 창투사, 신기술금융사, 창업기획자 등에서 조합 결성 및 사후 관리 경력



담당 업무


[투자 관련]
- 투자 프로세스 관리 (조합결성, 투자계약, LP 보고)
- 투자 포트폴리오 기업에 대한 사후 관리 / 회수 관리
- 투자 조합 관리 및 업무지원
- 초기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심사
[운영 관련]
- 포트폴리오 기업 육성 및 관리
- 스타트업 생태계 네트워크 구축 및 파트너 발굴
-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기획 & 제안 & 운영
- 액셀러레이팅(스타트업 보육) 프로그램 기획 & 제안 & 운영
- 프로그램 운영 (서류 작성, 고객사 대응, 예산관리, 업무 매뉴얼화, 운영지원 등)


자격 요건 / 우대사항


[지식 / 기술]
- 프로그램 특화 분야(IT, 하드웨어 등) 이해도 / 이공계 전공자 우대
- 재무 제표 분석, 자금 조달, 투자 유치 등의 재무 관련 지식과 경험 / 회계, 세무 분야 우대
- 초기 스타트업 투자와 산업 트렌드 및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 이해도
- 문서 작업 우수자 (한글, 엑셀, PPT 등)
- 영어 가능자
[마인드셋]
- (커뮤니케이션) 뛰어난 대인 관계 및 커뮤니케이션 스킬: 투자자, 멘토, 파트너 간 효과적인 소통
- (능동성)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습득력 & 업무에 주도적인 태도
- (논리적 사고) 논리적 사고와 치밀한 업무 처리
[자격증]
- (창업기확자) 창업지도사, 창업보육전문매니저 등
- (투자 관련) 투자자산운용사, CFA 등




출저 / 참고


※ 글에서 바로 잡아야 할 내용, 기타 의견이 있다면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여러분의 피드백 하나 하나는 제게 성장의 기회가 되고 큰 힘이 됩니다.

                    

이전 03화 휴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