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금 May 01. 2023

성우학원을 다니게 됐다

목소리는 사람의 지문과 같아서

 성우학원을 다니게 됐다. 내가 듣는 강좌의 정확한 이름은 <오디오북 클래스>. 일반 성우 과정하곤 다르게 오디오북 녹음만을 전문으로 가르치는 클래스로, 성우의 기초인 호흡부터 발성 그리고 광역대 별 목소리 연기를 배우게 된다. 흔치는 않은 교육 과정이다보니 수업이 어떨 지 감은 안 잡힌다. 그러나 강좌 선생님이 유명한 성우셔서 적잖은 긴장은 몰려온다. 


왜 학원을 가게됐나. 바로 올해 정한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오디오북 제작하기'였다. 천연 악기라고 할 수 있는 목소리만을 갖고 책을 만든 다는 건 내겐 참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목소리는 고유하다. 이쁘게 성형할 필요도, 색이나 글리터를 입힐 필요도 없다. 엄마와 아빠의 음색이 적당히 섞인 내 목소리. 적당히 들뜨면서도 적당히 차분한. 그래서 목소리도 지문과 같다고 한다.


원래는 혼자 뚝딱이며 오디오북 제작을 시도했었다. 저가지만 무려 마이크도 샀었고, 녹음 알바도 지원해봤다. 그러나 예상했던 것 보다 꽤 힘든 일이었다. 녹음본을 통해 들어 본 내 발음은 꽤 뭉개져 있었고 어글러져 있었다. 편차없이 과장됐고 불필요한 숨소리가 많았다. 혼자 연습하면 내가 잘하는 지 잘못하는 지 잘 모르기에 성대가 더욱 긴장됐다. 그래서 학원을 다니기로 결정했다. 꿈을 더 단단히 눈에 보이는 무언가로 만들기 위해선 타인이 필요했다.


목소리를 녹음하고 싶은 책은 외국의 고전 명작들이다. 이를테면 샬롯 브론테 <제인에어>와 같은 여성 문학을. 제인에어가 사랑하는 사람을 향해 읊조리는 한 문장, 한 문장을 내 목소리로 읽어내고 싶다. 활자로 읽으면 주인공의 감정이 스치듯 와닿지만 직접 읽으면 감정을 내재화할 수 있다. 책에서 만난 수 많은 주인공들을 나의 내면에서 만나는 것 만큼이나 흥미로운 일이 있을까. 


나의 결정에 주변 지인들의 반응은 꽤 긍정적이었다. 누구 한 명 '왜?' 라던지, '굳이?'라는 반응을 보였다면 불쑥 찾아온 용기가 금세 흐물해졌을 것이다. 


오디오북도 사진과 똑같다. 사진 속에는 당시 그 나이를 지닌 내 웃음과 눈빛, 생각과 분위기가 담겨 있다. 10년, 20년 후에 꺼내봐도 사진 속의 모습은 변치 않고 그 시절에 멈춰 있다. 오디오북도 그렇다. 나이가 들면 얼굴이 변하듯 목소리도 변한다. 마냥 청순하고 맑던 청춘의 목소리도 시간이 흐르면 깊이를 더해간다. 그러니 기록해야 한다. 시시 때때로. 시간은 생각보다 빠르니까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생일날 전 남친에게 연락이 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