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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메이저킴 May 13. 2023

직업군인 상황판단에 대하여

장교, 부사관, 준사관, 필기시험 준비

직업군인 상황판단에 대하여


(주)밀리더스 장교, 부사관, 준사관 상황판단에 대해서 3년간 문제제작, 검수, 발행 등

직업군인 교재 탑 3안에 판매율을 기록하며, 정리한 자료에 대해서 설명하려 한다. 


우선 상황판단은 KIDA라는 한국국방연구원 (Korea Institute for Defense Analyses)

에서 간부선발도구라는 명목하 필기시험 평가를 진행했다.


간부를 선발하는데 평가과목인 (공간능력, 언어논리, 자료해석, 지각속도) 4과목과

+ 1 상황판단을 2010년부터 평가과목으로 반영했다. 


상황판단 과목을 반영한 이유는 직업군인 (소위, 하사)로 임관했을 때 여려가지 작전변수에 대해서

얼마만큼 조치할 능력구비가 되어있는지를 물어보는 사항이다. 


군 상황을 도입하여 지문이 나오기 때문에, 군인을 경험해보지 않은 이상은 

많은 학생들이 상황판단에서 점수를 가져가기는 어렵다는 이야기다. 

그래도 많은 학생들이 문제 푸는 것을 보면, 상식선으로 문제유형이 나오기에 

어느정도는 학생의 성향, 상황판단, 조치능력등을 확인해 볼 수가 있도록 

배정을 하였으며, 모든 과목 중에서도 가장 점수가 높은 사항이다. 


가장 점수가 높기에 많은 학생들이 서점에 나가 문제집을 구매하여 

풀어보기는 하지만, 문제집 제작자들은 군 생활 경험이 없는 문제집 제작자들이 대부분이라

2010년 동안 기출되던 문제를 동일하게 개정판 형식으로 23년인 지금까지도 활용하여 판매하고 있다. 

(상술인 것이다.)


간부로 가려는 학생들이 처음 보는 문제지인데 뚱딴지같은 지문들이 나오기에  학생들의 지문인식이 잘못되고 있어 많이 안타까움을 남는다. 


중요사항은 KIDA에서도 상황판단 문제 제작시 현역 간부들에게 검증을 거쳐
선발된 문제를 출제하기에 군대도 다녀오지 않은 사람 또는 병사출신들이 
문제집을 제작하여 판매하면 안된다는이야기다. 
(전문성이 떨어짐)

직업군인으로 군 생활 13년을 하며 문제검수 및 출제위원으로 문제를 직접 만들어서 출간하기에

군인을 희망하고 업으로 삼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자신있게 간부선발도구 상황판단에 대해서 

정보를 제공해주고자 한다. 


상황판단 문제를 풀기 전 참고해야 할 6가지 항목

평가의의

평가목적

출제분석

지시문유형

평가척도

채점기준표 점수화방식




평가의의 >

 상황판단 능력 검사는 (Situational Judgment)는 

   일련의 직무와 관련된 상황을 지필언어 또는 시간적인 형태로 제시되고 

   응답자의 반응을 요구하는 형식의 검사를 말한다.


평가목적 >

☞ 상황판단 능력 검사는 초급간부 역량에 적합한 자질을 검증하고 .

   그에 적합한 지원자를 선별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초급간부(소위,하사) 역량을 측정하기 위해 

   본 검사는 육군 장교와 부사관의 참여와 검증을 통해 

   실제 군 간부들의 업무상황을 반영하여 개발되었다.

   따라서, 군 초급간부 선발용 상황판단 능력검사는 

   군 간부로서 적절한 의사결정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지원자의 판단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고, 

   지원자의 지휘통솔, 문제 해결 능력, 군 가치, 태도, 윤리의식 등 적합도 여부 등          

   다양한 역량을 측정 할 수 있다.


출제분석 >

☞ 가. 상황판단능력 검사는 15개의 상황이 제시되며, 제한시간은 15분이다.

      제시된 상황을 읽고 본인이 그 상황에 접하게 되었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보기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다. 

   나. 이 검사는 정답이 없다. 다만 제시된 상황에 대한 가장 바람직한 행동이 있을 수 있고,        

      차선의 방법이 있을 수 있다.

   다. 각각의 상황에 대해 보기에서 본인이 “ 가장 할 것 같은 행동에 M을, 

      가장 하지 않을 것 같은 행동에 L을 각각 하나씩 답안지에 표시한다.

   라. 모든 보기에 M과 L을 표기하는 것이 아니라 보기 중에 하나씩 선택하여 

      표기를 하여야 한다.

   마. 실제 시험에서는 예시 문제가 제시되고 예시 문제를 검토할 시간이 

      약 1 정도 주어 진다. 

      이 예시 문제를 검토하는 시간은 실제 시험의 제한 시간과는 별도이다.


지시문 유형 >

 상황판단 능력검사에서 사용되는 지시문유형은 

   1. 지식형 (Knowledge), 2. 행동형 (Behavior) 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지식형 지시문은 응답자에게 가장 바람직한(Best) 행동과 

      가장 바람직하지 않은 (Worst) 행동을 선택하게 하는 형식이고, 

      직무지식이나 인지 능력과 관련 있는 대안으로 선택한다.     

      행동형 지시문은 가장 할 것 같은(Most likely) 

      행동과 가장 할 것 같지 않은 (Least likely) 행동을 선택하는 형식이다.  

      시나리오를 보고 자신의 행동의도와 성향을 초점으로 대안을 선택한다.



간부선발도구 유형문제 <본인직접제작>


장교ㆍ부사관은 초급장교인 지휘자로 분류되며 (소위, 하사) 평가척도이다. 

간부로써 필요한 덕목인 지휘통솔 / 대인관계 / 문제해결 / 자기관리 / 의사소통 / 임무부여 해결능력이

구비되어야 한다.  평가척도 범주내에서 지문이 나온다.


간부선발도구 유형문제 <본인직접제작>


육군, 해군, 공군 등 평가 점수가 상이하지만, 평균적인 채점 데이터를 산출표이다

지문에서는 가장 할 것 같은 행동과 가장 하지 않을 것 같은 행동 두 분류로 나뉘고,

둘 다 맞추었을 때, 하나만 맞추었을 때, 하나를 역으로 선택했을 때, 두 개 모두 역으로 선택했을 때,

모두 맞추지 못했을 때 점수를 받게 된다. 


위에 내용을 참고하여 상황판단 문제를 접근한다면 조금 더 쉽고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하는지

정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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