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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메이저킴 May 30. 2023

장교 부사관 AI 면접평가에 대하여

국가관, 안보관, 역사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는 장교 / 부사관 면접평가 점수비율을 매년마다 높이고 있다.

필기/체력/면접이라는 3개 종목을 합격해야 임관을 할 수 있는 기본자격이 주어지게 되는데

필기/체력 종목에서 개인역량을 발휘하여 좋은 점수로 통과한다 한들

면접종목에서 비선발되면 다시 처음부터 평가를 봐야하는 시스템이다.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는 22년도 약 1년간 많은 수험생들에게 AI 테스트를 해보았고

23년부터는 참고용으로 평가를 보았던 AI면접평가가, 각 군별 점수를 배분하여

대면면접 사전에 결과를 판가름 할 수 있는 척도로 활용되고 있다. 

작게는 5점에서 많으면 30점까지 점수가 배분이 되는데 전 군 면접점수 비율이 30%에서 50%까지 

격상하는 등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중이다. 


특히 지인을 통해서 들었던 내용 중 면접 비중을 높이게 된 계기는

국방부 예하 인재선발센터에서 간부 인성논란(성희롱, 성폭행, 상관모욕, 항명 등)이 

문제 대두가 되고 있기 때문이란다. 즉 임관 전 면접에서 필터링 하겠다는 말이다. 


인성은 사람의 성품, 개인이 가지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특성을 의미하는데

필기, 체력은 단기간의 노력으로 일시적으로 발휘하여 나타날 순 있지만

면접평가는 수험생의 눈빛, 시선, 손동작, 발성, 자신감, 의지표명, 논리성 등 전반적인 사항을 확인하기에

단기간 변경한다고 하여 쉽사리 면접평가에서 숨기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필자도 전속부관 면접, 복무연장, 장기복무, 파병, 임무수행 브리핑 등 군에서 면접과 발표평가를 수차례 해왔다.  지금 생각해보면 평가를 보는 입장에서는 긴장이 되며 내적으로 보이지 않는 행동거지들을 숨기려 해도 평가관에게 노출되었던 생각이 든다. 


몇 년간의 군경력이 쌓이고 교관 / 훈육관 임무를 수행하며 장교, 부사관 면접관이 되어 약 600여명 정도

면접평가 위원을 했었는데, 평가자가 되어보니 앞에 있는 학생의 모든 것들이 보이게 되었다. 

(시선, 목소리, 손떨림, 다리떨림, 심장박동수까지 느껴질 정도로)



현재도 매년 많은 수강생들 면접을 지도하며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며 하나부터 백가지를  뜯어고쳐서

합격을 시키지만, 20분간 한 사람을 파악하여 점수로 판단한다는게 어간 쉬운 일이 아니다. 




아래 내용은 AI 면접평가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컨설팅했던 기출 문제내용이다.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 바라며, 최종관문의 합격하여 호국간성이 되기를 바란다. 



1. 1분 동안 자유롭게 본인을 소개해주세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해군 장교이셨던 저의 아버지 밑에서 성장했습니다. 여러 부대로 보직을 옮기는 장교의 특성상 저는 어렸을 적에 이사를 자주 다니며 학교 또한 자주 옮겨 다녔습니다. 하지만 저의 긍정적이고 성실한 성격을 바탕으로 새로운 친구들과 새로운 환경에서 잘 어울리도록 노력을 하여 적응력을 키워왔고, 지금까지도 주변사람들과 좋은 교우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단결석 없이 학교를 성실하게 다니며 3개년 정근상과 모범 학생 표창장을 받았습니다. 저희 가족을 책임지며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저의 아버지를 바라보며 군인에 대한 존경심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사명감을 가진 군인이라는 꿈을 가지고 성장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유능한 특전부사관이 될 수 있도록 국민체력100 1급 태권도 2단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4급을 취득하여 올바른 역사관을 갖추었습니다.


2. 근 1~2년 사이에 본인이 저지른 실수나 잘못으로 인하여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던 경험을 이야기해주세요. 어떤 상황이었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상세히 설명해주세요.

고등학교 3학년 시절 저의 부주의로 인해 유통기한이 지난 상한 음식을 먹게 되었고 장염에 걸린 경험이 있습니다. 평소와 같이 제가 즐겨 먹던 볶음밥을 먹으려고 냉장고에서 꺼내 조리하여 먹기 시작했지만 포장지에 적혀있던 유통기한이 지난 줄도 모르고 먹게 되어 결국 복통을 호소하다 구토를 2번하고 밤새 잦은 설사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장염에 걸리며 구토 및 심한 발열이 지속되어 저의 건강했던 신체가 악화 되었고 체력 수준 또한 떨어지게 되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특전부사관에 입대하기 위해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여 높은 체력 수준을 보유하고 있었던 저에게 이러한 경험은 매우 큰 스트레스를 받았고 안 좋은 기억으로 남았으며 그때 당시는 설 연휴기간이어서 병원들이 거의 다 문을 닫았고 저의 아버지의 지인을 통해 간신히 응급실에 가서 진료 및 치료를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3. 그 당시의 기분은 어땠으며 그 기분에 어떻게 대응했나요? 그리고 그 순간이나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들을 했나요?

그 당시에는 아팠던 저의 몸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고 운동을 제대로 하지 못해 이후 저의 체력 수준이 떨어진 것을 보며 제 자신에게 화가 많이 나며 실망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금씩 시간이 지나 완전히 몸이 나을 때까지 치료를 받고 회복하기를 기다리며 현재 상황이 점차 좋아질 것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도록 노력하였으며,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운동에 전념을 한 결과 다시 저의 체력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고 건강한 신체를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4. 그 일을 겪은 후에 본인의 행동에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그 일을 겪은 후로부터는 조금 더 신중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지려고 노력한 것 같습니다. 다시는 저의 불찰로 인해 상한 음식을 먹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항상 음식을 먹기 전에 상했는지 아닌지를 확인을 한 후에 음식을 섭취하도록 바꾸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신중한 성격을 바탕으로 확실하게 모든 것을 확인하는 습관은 훗날 해군에 입대하여 작전수행을 할 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 어떠한 어려움 및 시련, 역경이 닥치더라도 항상 긍정적이게 생각을 하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극복을 해낼 수 있는 의지를 가지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5. 어떤 조직(학교, 동아리, 모임, 공동체 등)에 처음 들어가게 되었을 때 그 조직에서 지켜야 할 그 조직만의 특별한 규칙이나 원칙들이 있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당시에 배드민턴부 동아리 부장 직책을 수행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때 당시에 배드민턴 부장의 역할 및 원칙은 동아리 시간이 되면 배드민턴부 선생님을 모시러 가야 했으며 교내 창고에 있는 배드민턴 라켓을 꺼내어 체육관으로 옮겨와야 했습니다. 또한 배드민턴부 학생들을 불러 모아서 출석을 확인한 후에 앞으로 나와 대표로 준비운동을 시킨 후 배드민턴에 관하여 여러 자세 및 스텝, 다양한 운동법을 가르쳐주시는 선생님 옆에서 보조의 역할을 수행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배드민턴부 동아리 부장만의 규칙 등을 지키며 배드민턴부 학생들을 책임지며 모범을 보여줘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부담감이 적잖게 느꼈으며 이러한 점이 조금 힘든 점으로 작용하기도 한 것 같습니다.


6. 그 조직만의 규칙이나 원칙을 잘 지키기 위해 본인이 한 노력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본인이 구체적으로 한 행동들을 이야기해주세요.

배드민턴부 동아리 부장으로써 혹여나 배드민턴 라켓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매일 배드민턴 라켓의 개수를 확인하며 깨끗한 라켓으로 학생들이 배드민턴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동아리 시간 이후에 배드민턴 라켓을 청소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배드민턴에 관하여 궁금해 하거나 같이 연습을 하자고 할 때 친구들과 같이 배드민턴을 치며 좋은 교우관계를 쌓고 팀원들을 이끌어가 각종 배드민턴 대회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등 배드민턴부 동아리 부장 직책을 올바르고 모범적이게 수행하려고 원칙을 지키며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7. 그 결과는 어땠나요? 그리고 그 일을 겪은 후에 본인의 행동에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어떠한 것이 있나요?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배드민턴부 동아리 부장만의 원칙들을 잘 수행하며 배드민턴부 동아리 학생들의 큰 불만사항 없이 모두가 만족하는 생활을 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저의 경험은 군인으로써 가져야 할 기본 덕목 중 하나인 리더십을 배양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이자 경험이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배드민턴부 동아리 부장 직책을 맡으며 팀원들을 위해 배드민턴 라켓 청소 및 관리를 하고, 가끔은 지쳐있거나 힘들어하는 팀원들을 다독여주고 응원을 해주며 저 자신보다는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둔 서번트 리더십이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8.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일을 누군가의 지시 또는 과제로 수행해본 경험이 있나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어떤 부분인지 상세하게 설명해주세요.

고등학교를 입학할 당시 코로나바이러스가 한창 발생할 시기였고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대면수업을 하지 못하여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컴퓨터의 화상 화면으로 학교수업을 지참하고 교육을 받았으며 이에 따른 여러 과제물들도 수행해야 했습니다. 중학교를 졸업한 후 인생의 첫 고등학교를 제대로 등교 해보지도 못하고 온라인으로 고등수업을 배우게 되어 제대로 된 공부를 하는 것이 어려웠으며 수업시간에 선생님들이 주신 여러 온라인 과제들 또한 처음이라 많이 미숙하여 완성도 있게 수행하기가 힘든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학교 수업시간을 대체하기도 한 온라인 과제들은 컴퓨터로 작업하는 일이 많았으며, 중학생 때는 겪어 볼 수 없었던 온라인 수업 및 과제는 높은 수준의 컴퓨터 활용능력을 요구하여 컴퓨터와 친숙하지 않았던 저에게는 이러한 상황을 대처하기가 벅찼습니다. 이것 이외에도 야외활동이나 봉사활동과 같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창궐하던 상황에서 수행하기가 어려운 과제들 또한 많은 상황이었습니다.


9. 그 일이 주어졌을 때 본인이 가장 먼저 한 행동은 무엇이었으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일을 잘 수행하기 위해 이후에 했던 일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온라인 과제에 대하여 모르는 점이나 궁금한 점을 담당 선생님들에게 질문을 하여 조언을 구했으며 추가적으로 교육과정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온라인 수업시간이 끝나고 방과 후 시간에 추가적으로 공부를 하여 성적을 올리려고 부단히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수업에 대한 집중력을 최대한 키우기 위해 집에서도 학교에서처럼 올바른 자세와 태도로 수업을 참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의 첫 모의고사 시험지를 집에서 출력하여 시험을 보는 비대면 시험을 치렀으며 이 모의고사를 본 이후에 성적을 올리려고 저의 부족한 점 및 과목들의 대한 공부 스케줄을 세우며 이를 지키며 수행하도록 했습니다.


10. 앞서 말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본인이 낸 새로운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일의 결과는 어땠나요? 또한 그 과정에서 배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세요. 

온라인 과제들을 수행하기 위해 선생님들에게 자문을 구하고 저만의 공부 스케줄을 세워 성적을 올리려고 하였을 때, 저에게 많이 부족했던 한국사에 대한 지식을 넓히기 위해 한국사 공부에 많은 비중의 시간을 투자하였고 이에 대한 저의 지식수준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사 능력 시험을 보았습니다. 당시에는 기본 난이도로 시험을 보았으며 결과는 90점을 맞으며 4급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모의고사의 한국사 등급을 높이려고 부단히 공부하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 난이도에 도전하여 1급을 취득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렇듯 대면 수업에서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고 공부를 하며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길렀으며 군인의 올바른 역사관을 갖추기 위하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4급을 취득하였습니다. 앞으로 계속 변화하며 나아가는 군대에서 저의 이러한 적응력과 올바른 역사관 확립한 것은 큰 장점으로 나타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1. 처음 만나거나 친하지 않은 사람들과 함께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해야만 했던 경험이 있나요? 어떤 사람들이었고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구체적인 사례를 설명해주세요.

고등학교 2학년 당시 문과생이었던 저는 사회탐구 과목중 하나인 생활과 윤리시간의 수행평가로 학급 반 친구들과 다른 반의 처음 본 친구들과 함께 팀을 이루어 제가 팀장을 맡으며 사형법에 관련하여 토론 및 발표 준비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와 팀원들은 서로 처음 보는 사람들도 있었으며, 모두 수행평가에 대한 열정이 대단히 높았습니다. 다만 사형법에 대하여 찬성 측과 반대 측 둘 중 어떠한 입장을 내세울 것인지에 관하여 의견이 나뉘었고 이러한 의견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찬성 측의 입장을 내세우자고 합의하였고 찬성 측의 주장과 의견 및 근거에 대하여 함께 조사해오기로 하였습니다.


12. 그 사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본인은 어떤 행동들을 했나요? 본인의 행동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어떠했나요?

우선 우리나라 사형법의 역사에 관하여 공부를 해왔고 생활과 윤리시간에 배운 지식과 여러 자료들을 참고하여 찬성 측 입장 준비를 하였습니다. 방과 후 시간에 팀원들을 불러 모아 서로가 알고 있는 지식과 논리를 나누며 찬성 측 주장을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반대 측 주장에 대해 미리 예상을 해보고 어떤 것이 나올지 함께 회의를 하며 이에 대한 반박의견도 준비해 각자 발표 및 토론할 내용을 정하며 조장으로써의 책임을 다해 열심히 수행평가에 임하였습니다. 이후 토론시간이 되었을 때 찬성 측 반대 측 입장에 대하여 발표를 하였고 서로의 주장에 대하여 서로 반박을 하는 순서였습니다. 그러나 반대 측 주장반박을 준비해왔던 팀원이 순간 긴장을 하여 내용을 까먹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 때 제가 알고 있던 내용으로 대신 반박을 해 그 상황을 대처 하였고 무사히 토론을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토론이 끝난 후에 담당 선생님께서 수행평가 성적결과를 알려주셨고, 임기응변으로 답변했던 내용 덕분에 우리 팀이 이번 수행평가에서 높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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