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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코치 Oct 01. 2024

#21. 상품 및 기능 레벨의 아이디어 기법

#21. 상품 및 기능 레벨의 아이디어 기법


아이디어는 비즈니스 레벨 – 상품 레벨 – 기능 레벨로 분류된다. 비즈니스 레벨의 아이디어는 창업자가 개인적으로 불편했거나, 취미 활동에서 비롯되었거나, 해당 업종의 전문가였거나, 카피캣 등 다양하고 다소 불규칙적인 발상 패턴을 보인다. 반면 상품 레벨과 기능 레벨의 아이디어는 상위 개념의 비즈니스가 어느 정도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 발상에도 보이지 않는 발상 규칙이 존재할 수 있다.



숨은 그림이 왜 안 보이는 걸까?


흩어져 있는 자료와 단절된 생각 속에서 아이디어를 찾아낸다는 것은 마치 숨은 그림 찾기와 같다. 아래 그림을 보고 숨어 있는 우산을 1분 내에 찾아보자. 팀원들과 한번 찾아보자. 만약 당신의 눈에 시선 추적기를 달아서 당신의 시선이 어디에 머물렀는지 측정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결론적으로 당신은 그림을 모두 기억할 수 없어서 시선의 궤적이 중복되거나 누락되었을 것이다. 중복은 당신은 찾았던 곳을 다시 보았을 것이고, 누락은 봐야 하는 곳임에도 보지 않았을 것이다. 숨은 그림 찾기는 이렇게 중복과 누락 측면에서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것과 닮아 있다. 


숨은 그림 찾기를 할 때 그림을 늦게 발견하는 것은 중복하거나 누락 때문이다


팀원이 함께 참여한다면 더 빨리 찾을까? 인원이 늘어도 효과적이지 않다. 당신이 발견한 우산을 다른 사람도 발견하지만, 더불어 중복이나 누락이 인원수만큼 늘어나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이디어를 찾기 어려운 이유는 숨은 그림에서 규칙 없어 여기 저기 찾아보는 것처럼 제품과 기능 아이디어를 여기 저기서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숨은 그림은 사등분으로 나눠서 1사분면부터 4사분면까지 천천히 찾아보자. 숨은 우산은 1사분면에 숨어 있다. 1사분면에 있었고 당신은 1사분면만 바라 보았기에 중복이나 누락이 최소화된 것이다. 팀원이 함께 찾았다면 더 빨리 찾았을 것이고 중복과 누락은 최소화 되었을 것이다. 팀 아이디어 회의가 비효율적인 이유는 바로 중복과 누락이 극대화 되기 때문이다. 아무런 사전 준비 없이, 사전 규칙 없이 회의에 참석해도 사람이 많은 만큼 중복과 누락 행위는 반복된다. 그러니 중복과 누락을 없애기 위한 틀을 만들어야 한다.


탐색 범위가 좁아 질수록 당신이 숨은 그림을 찾을 확률은 높아진다.


아이디어를 못 찾는 이유는 중복이나 누락!


이제 제품 아이디어 관점에서 보자. 아래 그림은 일상에서 흔하게 접하는 제품들이다. 비가 오는 날 빌딩에는 아래 그림 제품 중에 하나가 출입문에 놓여 있다. 이 제품들의 존재 목적은 단 하나 바로 ‘빗물로 인한 불편함’이다. 당신에게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를 만들어 보라는 숙제가 주어졌다면 당신의 마음은 어떨까? 마치 숨은 그림 속에서 우산을 찾는 심정일 것이다. 


건물 내 빗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많은 제품들


당신이 매력적인 아이디어를 찾으려면 숨은 그림을 4개로 나눈 것처럼 이 제품들을 나눠야 한다. 아이디어 발상의 본질은 중복이나 누락을 없애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이나 조직이 만들고 있는 제품을 중복이나 누락 없이(MECE 관점에서) 분류 체계를 만들어 보라.


  

중복이나 누락 없이 트리 구조로 제품 분류 체계를 만들어 보자.


위 그림은 필자가 Problem(문제 상황) – Criteria(발상 기준) – Resolution(해결 방법) – Product(문제 해결 제품)을 기준으로 중복이나 누락 없이 제품 분류 체계를 만들어 본 것이다. 당신은 Product(문제 해결 제품)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만들어 내야 하는 것이다. 


이 분류 체계에 맞춰서 각 제품들을 배치해 보자. 아래 그림과 같이 한눈에 제품 현황 판이 보일 것이다. 중복이나 누락이 없이 각 제품은 유사 군끼리 배치가 된다. 이제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숨은 그림 영역에서 1사분면을 선택한 것처럼 어떤 영역의 제품 아이디어를 낼 것인지 정하면 된다. 그리고 1사분면에서 우산을 찾는 것처럼 형태, 기능 측면에서 제품 아이디어를 추가하면 된다. 


트리 분류 체계를 만들면 중복이나 누락 없이 제품 아이디어를 만들 수 있다.

이렇게 그림으로 제품을 표현하면 당신이 설득해야 하는 직장 상사도 당신이 왜 이렇게 아이디어를 낸 것인지 이해할 것이고 당신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일 가능성도 훨씬 높아지게 된다. 당신의 제품 아이디어는 직장 상사가 생각했던 제품 아이디어도 중복이나 누락 없이 살펴봤기 때문이다.



ERRC에도 중복과 누락 없는 분류 체계를 만들 수 있다.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요소를 세분화하면 경쟁 또는 대체 서비스와 어떤 부분이 차이가 나는지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때 ERRC 개념을 활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비교해 보고 차별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용이해 진다.


-       Eliminate(제거): 비즈니스/제품 요소 중 없애야 할 것은? 

-       Reduce(감소): 비즈니스/제품 요소 중 줄여야 할 것은?

-       Raise(증가): 비즈니스/제품 요소 중 늘려야 할 것은?

-       Create(창조): 비즈니스/제품 요소 중 새롭게 추가해야 할 것은?


ERRC 프레임워크는 차별화 전략 수립과 기획서에 많이 활용된다.

ERRC 전략 캔버스를 그리는 방법은 X축에는 경쟁 요소, Y축에는 정량적 수준을 표시하여 그래프 형태로 표현한다. 자원 투입은 E, R 요소에는 줄이거나 없애는데 집중하고 R, C에는 늘리거나 새롭게 개발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다. X 축은 Eliminate – Reduce – Raise – Create 순서대로 경쟁 요소를 추가한다.


문제는 ERRC에서 각 요소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릴 때 숨은 그림 찾기처럼 중복과 누락이 발생하게 된다. 숨은 그림에서 4 등분으로 나누듯이 3C, 4P를 결합해 보자. 3C와 4P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프레임워크이다. 3C는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를 의미한다. 4P는 마케팅 믹스 전략으로 제품(Product), 유통(Placement), 홍보(Promotion), 가격(Price)를 의미한다. 3C, 4P는 비즈니스 구성 요소를 MECE 관점으로 중복 없이, 누락 없이 분류해 내는 것이다.


ERRC 프레임워크에 X 축은 3C, Y축은 4P를 결합시키면 당신이 어디에 집중해서 아이디어를 낼지 명확해 진다. 


ERRC에 3C, 4P 관점으로 중복이나 누락 없이 분류하면 아이디어 발상이 쉬워 진다.


수익모델 아이디어도 중복이나 누락 없이 만들어 낼 수 있다.


무형의 가격 정책 아이디어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수익 모델도 숨은 그림 찾기처럼 규칙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정책이란 풍부한 정책 대안을 만들어 내고 대안 중에서 최선을 선택하는 것이다. 상품에 대한 가격 정책이나 수익모델도 최대한 많은 대안을 찾아내고 그 중에서 최선의 안을 선택해야 한다. 가격 정책을 만들기 위한 중복이나 누락 없는 분류 체계를 만들어 보자.


수익모델도 권리 및 3P 관점에서 중복과 누락 없이 분류 체계를 만들 수 있다.


중복과 누락 없는 수익모델 조합 체계가 만들어 지면 이제 풍부한 가격 조합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면 된다. 당신에게 풍부한 가격 정책은 이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당신은 최선의 가격 정책을 선택하기 위한 논리만 준비하면 된다. 


수익 모델 조합 요소로 풍부한 가격 정책 아이디어를 만들어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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