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696) 이기주의자가 세상을 개선시켰다, 헤르만헤세

롱블랙 2024년 3월30일 no. 696

롱블랙 2024년 3월30일 no. 696

나로 존재하는 법 : 속에 불을 품은 당신에게, 헤르만헤세가

본문 https://www.longblack.co/note/1024 


1. 자신의 성향과 취향을 가능하면 한껏 개발하고 발휘하는 것 말고 자기실현의 다른 방법이 있던가. '자기 자신이 돼라!'는 것은 이상적인 법칙이다. 최소한 젊은이에게는 그러하다. 자기답게 사는 것 외에 성장하고 진리에 이를 수 있는 길은 없다.


2. 자기답게 산다? 자신으로 존재한다? 헤세에 따르면 자신의 기질과 마음의 소리를 관찰해, 내가 진정 사랑하는 일에 헌신한다는 것.


『나로 존재하는 법』의 저자인 헤르만 헤세는 ‘자기답게 사는 것’을 강조한다.  ‘나로 존재하는 삶’을 살아갈 때 비로소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한다. ⓒ뜨인돌 출판사


3. 만약 세계가 인간에 의해 개선되었다면, 인간에 의해 더 풍요롭고 생동감 넘치고 즐겁고 위함하고 재밌어졌다면 그건 세계를 개선하려는 사람들에 의해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이기주의자들에 의해 그렇게 된 거라는 것 말이에요. 나는 여러분 역시 그런 이기주의자들에 속하기를 바랍니다. 이들처럼 진지하고 진정으로 이기적인 사람들은 목표나 목적을 알지 못해요. 그저 살아가면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으로 족합니다.. 이를 통해 아마도 때때로 세상이 개선되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695) 소비자 중심에서 관점으로 가야! 헤이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