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병철 Jun 08. 2023

(27) 반복에 대한 양해는 없다.

다음 주는 기말고사다. 좋다. 시험기간은 휴강이라.

겸직교수 이름으로 어설픈 강의를 2학기 째 했다.


한두 번 세미나, 특강과는 달랐다.


한 주 한주 무얼 이야기해야 하나 고민이었다. 한 학기 16주(14회 강의)를 하는 건 전체 내용과 앞뒤 수업 간 맥락. 쉬운 일이 아니었다.


대여섯 명 수강생에게 이 과목은, 나는 어떤 기억으로 남을까 두렵다. 그래서 밥을 여러 번 샀다. 지난 학기 학생들도 불러서 같이 먹었다.


교수님들도 대단하다. 매 학기 수강생이 바뀐다. 그들에겐 처음이고, 교수는 반복이다. 학생은 다음 학기엔 다른 과목이나 심화 과정에 참여하는 데, 선생님은 같은 곳에서 다시 시작한다. 첫 대면인 그들에게 반복의 지겨움에 대한 양해는 없다. 매번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의무다.


IR도 영업도 그렇지 않을까 싶다.


어쨌든 학기 수업은 끝났다. 불같이 다음 학기가 시작될 거다. 일단 오늘은 홀가분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26) IR과 명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