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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AHN SIHYO Jun 29. 2021

코로나19로부터 정상화의 기대감

과연 어떻게 될지

코로나19로 거리두기가 강해지면서 야외활동이 많이 줄었는데요.

어느순간 우리는 빠르게 적응하고 다시 밖으로 나왔습니다.


날씨가 좋았던 지난 봄 그리고 조금 습하지만 그래도 괜찮은 밤

동네 중앙공원을 걸으며 운동하는데요.


생각보다 운동하는 분이 많았습니다.


오래 입은 운동복을 바꾸기 위해서 백화점 매장을 돌아보면서 

이런저런 브랜드를 경험했는데요.

그 브랜드 중 상장사들을 한번 찾아봤습니다.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소비자들이 매장을 찾는 횟수가 증가하면서 매출 성장세가 보이고,

봉쇄가 강했던 국가들이 정상화되면서 그간 오프라인 채널이 막혔던 브랜드가 정상화로 가면서 볼게 많아졌습니다.


먼저 룰루레몬을 보겠습니다.

레깅스도 좋지만, 반팔 티셔츠와 반바지를 구매하기 위해서 매장을 둘러보면서

룰루레몬 종목을 봤는데요.





먼저 2021년 1분기

(여기는 1월 결산이라 1분기가 2/1~5/ 2입니다.)

1분기 매출액은 12억달러가 나왔습니다.

작년동기보다 88%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매출이 급등하게 된 사유로는

작년 같은 기간 급격하게 Lockdown을 들어가면서 대외활동이 막히고, 

시민들이 브랜드 구매를 하지 못했는데요.


오프라인 직영점 운영이 정상화되면서 매출 성장으로 이어졌고,

매출 정상화로 영업이익도 1.9억달러가 나왔는데, YoY로 보면 492% 성장한 것이었습니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57% 증가했습니다.


룰루레몬


오프라인 직영점 매출이 경제정상화가 되면서 고객이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의 43.8%를 차지했고, 직영 온라인 채널에서의 매출은 전체 매출의 44.4%를 차지하면서 전년대비 55% 성장했습니다.

최근 2년동안 61% 성장했는데, 온라인 채널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룰루레몬

룰루레몬은 1분기에 아시아 내 2개의 새로운 스토어를 열었고, 현재 523개의 매장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북미 외 지역에서의 매출액은 14% 지만,향후 빠르게 북미 수준으로 따라잡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룰루레몬

매출 성장을 보면, 여성 매출이 2년동안 23% 성장했다면, 남성은 27% 성장하면서 남성 부문 성장세가 여성 부문의 성장세를 빠르게 넘어서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반바지, 반팔 티셔츠를 찾는 분들이 많았나봅니다.


룰루레몬

2분기 매출액은 13~13.3억달러로 전망하고, 연간 58.3~59.1억달러를 전망한다고 밝혔는데요.

패션브랜드에서 가이던스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어졌습니다.

Unit Economics를 어떻게 신뢰성있게 만드는지도 궁금해졌고요.



북미 지역이 상대적으로 빠르게 접종이 진행되었고, 그만큼 정상화가 빨랐던 것 같습니다.

이러면서 스포츠웨어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델타변이바이러스 확산이 우려되지만 기존 중장기 성장 모멘텀이던 북미 외 지역에서의 빠른 매출 성장세와 신규 점포 오픈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향후 글로벌 소비 정상화 구간에서 성장주로 주가 흐름이 기대되는데요.


Yahoo Finance

주가그래프를 보면 작년 가을 급락했지만, 올해 꾸준하게 주가가 올라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룰루레몬의 브랜드 정상화와 주가 정상화가 기대됩니다.



다양한 브랜드를 이야기하고 싶었는데요.

너무 길어 질 수있어서 

최근에 있었던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중국 이슈 한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나이키와 아디다스 등 주요 브랜드에서는 중국의 소수민족 강제노동 의혹이 있는 신장위구르 지역에서 만들어진 제품과 원자재를 받지 않겠다고 하면서 중국에서 불매운동이 심해졌습니다.


2020년 1분기보다 2배 가까운 123억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매출이 처음으로 120억달러를 넘겼다고 합니다. 123억달러면 약 13조 9천억달러에 가깝습니다.


2019년 1분기보다 21% 증가한 수치인데요.


앞서 이야기했지만 스포츠웨어 브랜드들이 정상화되면서 회복하는 속도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북미지역에서의 호황으로 중국 매출 부진을 방어했지만, 중국 소비자와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 나이키 최고경영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중국에 진출한 지 40년이 넘었고 오늘날 그곳에서 가장 큰 스포츠 브랜드다."
"우리는 중국의, 그리고 중국을 위한 브랜드다."


Yahoo Finance

나이키 최고경영자의 중국 구애 발언 이후 주가는 급격히 상승했고.

25일 뉴욕증시에서 나이키는 장중 154.19달러를 찍고, 24일과 비교해서 15% 급등했습니다.

지난 12월 21일 최고가 147.95달러를 넘긴 주가로, 

나이키도 경제정상화, 그리고 운동을 시작하는 소비자들로 주가 상승이 기대됩니다.






29.06.2021




'운동'

제가 참여하고 있는 사이드프로젝트 '작작'에서 이번 6월 주제로 제가 생각한 주제입니다.


'작작'

제가 참여하고 있는 be the clouds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이드프로젝트입니다.


'be the clouds'

트렌드, 디자인, 컨텐츠, 경영 등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는 페이스북 기반 네트워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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