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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호모 구거투스 Jan 05. 2017

[기록] 동아리활동, 어떻게 적을까?

구성 요소 및 좋은 사례, 좋지 않은 사례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서울대학교 입학본부에서 2016년에 <학교생활기록부 정보의 재구조화>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이하, '보고서'로 지칭하겠습니다.)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생을 평가할 때 학교생활기록부를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그리고 고등학교에서 어떤 방식으로 기록해야 하는지에 대한 제언으로서의 성격이 강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내용과 풍부한 사례를 담고 있어서 저도 교과세특 관련한 내용으로 예전에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 교과세특, 어떻게 적을까?)


이 글은 창의적체험활동 특기사항 중에서 동아리활동의 내용을 어떻게 기록해야 하는지와 관련하여, 위 보고서에 직접 언급되어 있거나, 제가 추론한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래서 추론한 내용의 경우, 보고서의 본래 의도와 다소 다를 수도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동아리활동 특기사항의 구성 요소

보고서 전체를 검토하여, 조금 더 구체적이라고 할 수 있는 구성요소들을 도출해 보았습니다.


실험이나 탐구의 내용과 기간, 참고서적, 결과 발표 과정, 활동 이후의 피드백 활동 등에서 지원자가 개인적으로 수행한 노력과 성취.

교과 학습뿐만 아니라, 관심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 적극적인 독서활동, 글쓰기, 탐구, 연구, 실험, 토론 등의 기회를 어떻게 활용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려 노력해 왔는지.

리더십, 공동체 의식, 책임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대인관계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더불어 지낼 수 있는 가치관.

회장이나 부회장이라는 사실 자체보다 동아리 내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학교 수업과의 연계성

자기주도성을 보인 구체적 사례

동아리에 기여한 바


제가 생각하기에, 동아리활동 기록의 가장 큰 문제는 500자에 불과한 글자 수 제한입니다. 창체동아리 하나, 자율동아리 하나만 활동해도, 동아리 당 250자 정도밖에 쓸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위에서 언급한 구성 요소들을 모두 담아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유리한 몇 가지만 추려내서 그 항목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므로 우수 사례라고 해서 그것을 흉내낼 것이 아니라, 핵심적인 '사례' 1~2가지를 치밀하게 압축하여 제시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Good(좋은 사례)

보고서 전체에서 동아리활동 입력 내용만을 추출하여, 비교적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기록들을 소개합니다. 사례는 보고서에서 인용하였으며, 붉은 색의 해설은 제가 하였습니다. 


(생각하는 사람들 : 자율동아리) <자율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자신 나름의 생각과 느낌을 발표함. 어려운 철학서는 처음이라고 했지만 까다로운 개념이나 글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자기 나름으로 재해석하는 수준이 높음. 책을 읽지 않은 교우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으로 제작하여 자유의 각 단계와 관련된 개념을 설명함.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 사회에 프롬의 생각을 적용해 보고 완전한 민주주의와 같은 참된 자유는 현실적으로 쟁취하기 어렵다는 비판적 관점을 주장하면서 자유와 고독의 상관관계에 대한 질문에 대해 자유의 개인적, 개별적 특성에 대해 매우 적절하게 설명함.

―  생의 개별 특징과 성향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1년 동안 참여한 동아리활동 치고는 다양한 내용이 아님에도, 학생의 성향과 탐구심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사례 1~2개만으로 학생이 동아리활동에 전반적으로 어떻게 참여했을지 보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OO동아리) 경제 현상이 현실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많아 경제동아리 창립멤버로서 열심히 활동하였으며, 청소년 경제신문 기자로 등록하여 본인의 관심사를 기사로 자주 송고하였음.

― 학생의 관심사를 언급해 줌으로써, 개별 특징을 언급한 효과를 내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청소년 경제신문 기자로서 어떤 기사를 송고했는지 밝히지 않았음에도(아마도 분량 때문이었을 듯) 짐작이 가능하도록 해 주고 있습니다.


(OO동아리) 동아리 활동 시간에 물리 교과서 내용 가운데 잔향에 관한 탐구 활동을 하면서 자동차 엔진의 소음이 성능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됨. 물리1 교과서 내용의 개념을 정리해 보고 부원들과 토론 활동을 진지하게 함.

― 동아리활동과 교과 학습 내용이 콜라보를 이룬 사례 되겠습니다. 학종에서 가장 중요한 학생의 능력은 학업 역량이라는 점, 그래서 평가자들이 교과학습능력과 태도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고려한, 아주 영리한 기록이라고 생각합니다.


(탄소동아리 C) 생명과학 스터디에서 유전자의 발현을 공부하면서 좀 더 심화된 내용에 관심을 가지게 됨. (중략) 유도성 오페론과 억제성 오페론의 차이를 다른 조원들에게 설명하였으며 젖당 오페론 구조, CAP-cAMP 복합체의 작용기작, 트립오판 오페론 에 대해서 다른 조원들과 함께 토론하며 공부함.

― 동아리활동을 통해 학생의 관심분야와 함께, 지적 호기심과 탐구력이라는 두 가지 역량을 제대로 드러내 주었습니다.


(OO동아리) 우리 민족의 위대한 발명품인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 직지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참여함으로써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온드림 스쿨 동아리 창의인성프로젝트 지원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기여함.

― 학생이 동아리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사례입니다.


(발명반) 스케치업 교육으로 발명품의 3차원 도면을 그릴 수 있게 되었으며, 창의적 설계, 발명의 성격과 이해, 아이디어 창출 기법, 지적재산권 교육을 받고 발명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자신감을 신장함. 배운 것을 바탕으로 초등 발명 교재를 개발하여 발명 마인드 확산에 기여함.

― 학생이 발전한 계기와, 기여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제시한 사례입니다.


(생명공학연구반) 생명공학 원리를 깊게 이해하고 있는 학생으로 유전자 재조합, 단일클론항체, PCR 같은 기술에 관심이 많음. 특히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면 더 저렴한 비용으로 질 좋은 약품이나 식품 첨가물 등의 원료를 생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주변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등 동아리 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어 귀감이 되었고, 전반적인 생물학적 지식을 심도있게 갖춘 학생임.

― 관심 분야 언급과 함께, 동아리에 기여한 내용을 지적 호기심&탐구력을 엿볼 수 있는 내용으로 서술한 사례입니다.





Bad(안 좋은 사례) 

사실, 안 좋은 사례라고 제목을 달았지만, 제 눈에는 그렇게만 볼 수 없는 우수한 기록도 많습니다. 그래서, 여기서는 저의 주관 없이, 보고서에서 단점이라고 지적한 내용만을 보라색 글씨로 사례마다 하단에 제시합니다. 여기서 지적하고 있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만 신경을 쓰면 될 것 같습니다.


(OO동아리) 토론주제를 설정하고 자료를 준비 및 정리하며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리 및 과학적 상식을 습득하고 자신이 아는 것과 동료학생이 아는 것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고 습득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되었음.
(OQ동아리) 물질의 액성을 공부하고 우리 주변의 물질들의 액성을 지시약을 통해 검출해서 확인해 보며, 물과 사연화탄소를 흘러내리게 한 다음 대전체를 가까이 했을 때 물은 끌려오지만 사염화탄소는 흘러내리지 않는 현상이 분자의 구조와 관련이 있음에 대해 토론함.
(QO동아리) 태양계 형성 과정을 알고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의 특징에 대해 토론하며, (중략) 주어진 과제에 대해 생각해 보고 답하며 그 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평가, 분석, 종합하는 능력을 키움.

― (보고서에서 지적한 내용) 동아리 활동이 수업이라는 인상을 줌. 학생의 행위가 없음.


(생명과학탐구반) 동아리 부회장으로 생물실에 생명과학 영화를 시청한 후 조별 토론 및 발표 수업을 주도하였음. 유전공학에 대한 복제인간 관련 '6번째 날'과 '아일랜드'를 시청한 후 미래 복제로 인한 생활의 변화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복제인간의 장기 이식에 대한 윤리적인 측면에서 문제점에 관한 발표를 함.

(보고서에서 지적한 내용) 동아리 활동이 수업이라는 인상을 줌. 학생의 행위가 없음.


(OO동아리) 동아리 원들이 모두 실험에 참여한 농도에 따른 반응 속도를 확인하는 시계반응 실험결과를 육안으로 확인하여 흥미로움을 느꼈고 녹말-요오드 반응 대신 앙금생성반응을 이용하여 차이를 확인하는 실험을 계획함. 산화환원반응을 이용한 은나무 실험, 신호등 실험은 교과 과정과 연계된 실험이라 학습 내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었고, 작은 자극에도 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토대로 귀중품 보관에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적극적으로 발표함. 교내동아리발표대회(2014.12.26.)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함.

(보고서에서 지적한 내용) 이 학생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궁금하다. 더 구체적이거나 다른 항목에서 설명을 요함. 실험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결과가 무엇이며, 극복과정은 어떠했는지 기록하면 더 좋겠음.


(인문사회연구반) 차분하고 침착하면서도 깊이 있는 사고를 갖추어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이 인상적인. 테마별 영상 시청 활동에 있어 '다문화 사회' 관련 영상 자료를 시청하고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되돌아보는 성찰적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사고를 발전시켜 인종 차별 문제와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시키는 일지를 작성하는 모습이 우수함.

(보고서에서 지적한 내용) 구체적인 정보를 발견하기 어렵다.




지금까지, 학교생활기록부에서 '동아리활동 특기사항을 어떻게 적을까'에 대한 제 나름의 생각과 전략을, <학교생활기록부 정보의 재구조화>(서울대학교 입학본부, 2016)라는 보고서의 내용을 토대로 말씀드렸습니다.



'참된 성장과 진실한 기록' 매거진은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관련 정보에서 소외된 학생과 교사가 없도록 하는 데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 싶은 마음에 연재하는 글입니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에 충실하는 것만이 학생부종합전형을 가장 잘 준비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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