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수댁 Jun 09. 2023

변화가 필요해

킵고잉, 워킹맘

올해 상반기는 정말 바쁘게 지나가는 것 같다. 회사에서는 몰아치는 일을 헤쳐나가고, 집에서는 사랑하는 지윤이와 하루하루 보내다 보니 반년이 후다닥 지나갔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것만으로도 나란 녀석 참 대단한데, 그런 나를 돌보는 일은 소홀했다. 꾸준히 즐기던 운동과 글쓰기, 음악은 다 전생 이야기 같고, 이제는 어떻게 다시 시작해야 할지조차 잘 모르겠다. 열심히 사는 것도 좋지만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한계가 느껴지기 시작했고, 작은 변화들이 필요하다는 걸 절감했다.


운동, 글쓰기, 첼로 연주, 그리고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연주회 관람 등은 본질적으로 나와 마주하는 시간이었다.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알고, 그것을 위해 시간을 내고, 그 안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시간들을 통해 긴장을 풀고, 마음의 여유를 잃지 않는 등 원동력 되어주었다. 그런데 요즘은 에너지를 쓰기만 하고, 재충전할 시간을 갖지 못하니 애쓰던 몸과 마음들이 심술이 난 느낌이랄까. "나 좀 살려줘~!!"하고 외치는 기분이었다.


내가 사랑하는 일을 계속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쁜 마음으로 돌보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나를 사랑해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게 뭔지, 내가 행복하거나 슬픈 순간은 언제인지 잠시라도 돌아보고 좋은 순간을 선물해 주는 것. 신경 쓸게 많아 자다가도 번쩍 정신이 드는 나를 위해 하루를 잘 마무리하는 의식을 갖고, 다독여주는 것. 일과 전혀 다른 분야에서 새로운 것을 배우며 성장하는 순수한 즐거움을 누리는 것. 지금 내게 꼭 필요한 것들이다.


자연을 좋아한다. 푸르름이 가득한 공원이나 숲 속에서 마음이 평온해진다. 기록을 좋아한다. 짧게라도 글을 쓰며 흘러가는 시간과 감정을 돌아보고, 기억하고 싶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걷고, 글을 쓰며 운동과 글쓰기 근육을 기르며 몸과 마음을 잘 보살펴야겠다. 지금은 마침 등 뒤에서 물이 흐르고, 눈앞에는 초록잎이 살랑거리고, 흔들의자에 앉아 글을 쓰며 온전히 나와 함께하고 있다.


워킹맘의 삶은 고생스럽기도 하지만 월급이 거저 주어지는 게 아니라 정말 열심히 일해서 얻은 값진 보상이라는 것도 새삼 느끼고, 아직은 매 순간 나를 필요로 하지만 한편으로 가장 큰 위로와 행복을 안겨주는 가족에 대한 고마움도 느낀다. 고돼서 더욱 값진 일과 육아, 그리고 나의 삶을 기록하고, 때때로 셀프 보상도 하며 계속해서 나아가야겠다. 킵고잉!

작가의 이전글 나는 스스로를 돌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