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정 강화 와인( 바뉼스)
오늘은 숨겨진 와인에 대해 말 하기전에 주정강화의 의미와 유명한 주정강화 와인에 대해 말하려고 한다.
주정강화 와인은 간단히 발효가 끝나지 않은 와인에 증류주를 넣어서 발효를 중단 시켜서 당분을 남기고, 도수를 높이는 와인이다.
주된 향은 일반적인 레드 와인에서 느낄수 없는 다양한 견과류 향이 나타나고 달콤해서 초콜릿과 어울리는 와인이다.
대표적인 주정강화 와인에는 포르투칼에 포트, 마데리아, 스페인에 쉐리가 있다.
오늘은 그중에서 프랑스의 달콤한 보물, 랑그독 루시옹의 바뉼스 와인에 대한 테이스팅 노트를 적어보려고 한다.
< 바뉼 > -랑그독 디저트 와인
주된 향
캬라멜, 헤이즐럿
세부적인 향
피노쉐리향, 오크향, 다크 초콜릿
맛
달콤함이 강하지만 잘 받쳐주는 높은 산도 덕분에 덜 질린다. 탄닌감의 촘촘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풍부한 탄닌이 생긴다.
음식 매칭
모카케익하고 바뉼와인을 마셨을때는 기분좋은 씁슬한 느낌과 한층 더 강해진 헤이질럿향을 느낄수 있는 매력적인 매칭이였다.
요즘 스위트 와인의 수요가 점점 줄어있지만 소외 되었던 스위트 와인의 진면목을 볼 수 있었던 와인이였다. 평소에 맛보지 못했던 바뉼이라 더욱 더 소중한 시간이였다.
저자 - 김교동
certification
- WSET advence (Level 3)
- korean tradional liqueur sommelier
- Australia + course Level2
Competition career
- Court of Master sommelier finalist, advisor
- The national Korean tranditional liqueur team secondchamp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