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for Knowledge Work 시리즈를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올해 저는 회사를 잠깐 쉬면서 AI가 업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해 보았습니다. 클로드 코드를 비롯한 CLI Agent가 PKM(개인지식관리), 글쓰기, 데이터 분석을 비롯한 다양한 지식 업무에 활용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최근에는 Gobi의 강민석님 등과 이를 좀더 효과적으로 만들어주는 AI4PKM이라는 이름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래 발표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시겠지만 간단히 요약하자면 외부 서비스인 ChatGPT에서 AI를 사용하는 대신 Claude Code와 같은 CLI Agent를 통해 자신의 로컬 파일시스템에서 AI를 사용하는 모델이며, 이를 역시 파일시스템 기반의 PKM 솔루션인 옵시디언과 결합해 다양한 지식관리/글쓰기/데이터분석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만들었습니다. 물론 모든 데이터는 사용자가 소유하며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는 모델입니다.
최근 창발 및 CMDS 발표를 듣고 (아래 발표 영상) AI4PKM 프레임워크에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표해주셨는데요, AI4PKM 관련 추가 논의를 위해 미서부(PST)시간 목요일 오후 4시에 다음 두가지 정기 미팅을 격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기 미팅 안내는 디스코드 커뮤니티에서 보실수 있고, 이외에 오픈톡방이나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서도 관련 소식을 업데이트 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동안 관련 결과물을 제 개인 아카이빙 용도인 옵시디언에 공유를 해왔는데, 앞으로 이를 정리해서 여기 브런치 등에도 고품질 컨텐츠로 공유하려고 합니다. 조만간 관련 주제로 패스트캠퍼스 강의도 열릴 예정인데, 세부 사항이 확정되면 여기 계신 채널 구독자 분들께는 선공유할테니 기대 바랍니다.
AI for Knowledge Work 채널: 이메일(서브스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