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zzie Jan 09. 2017

사랑을 번다는 것

3-1 The New Destiny

레몬에이드는 레몬색이어야 하는데, 한 때 블루 레몬에이드가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레몬맛이 나는데도 왜 파란색인지, 사람들이 왜 5천원씩이나 주고 사먹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그 맛도 없는 음료를 셀 수 없이 마신 이유는 명확하게 알고있다. 당시 사귀던 남자친구가 좋아하는 음료였다. 처음 그 유행에 동참했을때, 만나던 오빠의 반응이 좋아 나도 모르게 공감해주었을 뿐이었는데, 그 후 1년을 블루 레몬에이드 많이 좋아하는 여자로 살아야했다. 거짓말을 할 필요는 없었는데. "저 오늘은 아이스티 마실래요" 한마디면 됐는데 그걸 못했다.


퇴근 후 데리러온다는 말에 신이나서 서둘러 짐을 챙겨 밖으로 나갔는데, 오빠의 양손에 들린 파란색깔 레몬에이드를 보고 실망한 순간이 몇번이었을까. 그러고선 내가 "실망감"을 느꼈다고 인정했던 적은? 단 한번도 없다. 이별 후, 파란색깔 레몬에이드를 파는 가게에 우연히 갔다가 자연스레 아메리카노를 주문했을때 비로소 알아차렸다. 레몬에이드 안 좋아한다고 말할 용기가 없어서 나를, 그리고 내가 사랑한다고 생각했던 사람을 속이며 1년을 살았구나. 그리고 인도에 갈 즈음,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인정해야만 했던 다른 무언가가 내 뒷통수를 쳤다.


파란 색깔 레몬에이드를 좋아해야 내가 사랑받을 수 있다고 착각했구나. 그렇게 나는 사랑을 벌고 있다고 생각하는구나. 내가 레몬에이드가 아닌, 다른 음료를 마시면 더 이상 사랑받지 못할거야..


사랑을 번다..라는 논리는 내 주변 다른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내가 좋은 대학 다니니까 자랑스러운 딸로 사랑받는거야. 걔 내가 저번에 커피사준 후밴데, 역시 날 좋아하네. 내가 기를 쓰고 앞자리에 앉아서 강의 듣는데 교수님이 날 미워할리가 있나. 내 친구들은 나 처럼 나서서 금요일밤을 계획할 사람이 필요하고, 역시 난 없어서는 안될 존재겠지.


세상 모든이가 좋은 딸, 좋은 친구, 좋은 선배 또는 후배, 좋은 학생, 훌륭한 직원 등이 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나의 가장 큰 죄는 나의 행복을 생각하지 못한 것이었다. 나는 파란색 레몬에이드를 건네 받아 한 모금 들이키며 정말 그 여름날 더위를 물리칠 수 있었는가? 친구들과의 여행계획을 혼자 짜면서 행복했는가? 아니면 희생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이것이 아니라면 사랑받을 방법이 없다 싶어서 계속 나를 빠져나올 수 없는 구렁텅이로 밀어넣었는가. 정말 돈처럼, 성적처럼, 사랑이 버는 것이라면 이 세상이 얼마나 치욕스러울까 생각하다가, 사랑을 벌고 있던, 아니. 벌고 있다고 믿었던 나 자신이 이제까지 얼마나 외로웠나 생각해보았다.


인도에서는 어떤 결정이던 "좋은 마음"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그 좋은 마음은 참 단순한고도 알아차리기 힘든데, 하나의 질문에 백퍼센트 솔직할 수 있다면 간단하다. "내가 이 일을 하기를 원하는가 원하지 않는가?" 겉으로 희생처럼 보인다고 해도, 내가 좋은 마음으로, 자기 중심적인 생각이 아닌, 상대 중심적인 생각으로 움직이면 "희생" 이라는 단어조차 그 힘을 잃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린 보통 남의 시선때문에 나에게 던지는 저 초간단한 질문을 꺼내지조차 못한다.


헤어질때까지도 그 남자는 내가 파란색 레몬에이드를 좋아하는줄 알았을거다. 다시 얘기하면, 헤어지는 이유엔 파란색 레몬에이드 따위는 포함되지도 못했을 만큼 가치가 없었다는거다. 아, 입맛에 맞지 않는 것에 들어간 경제적 손실이여!



매거진의 이전글 삶은 습관적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