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ngers Jul 05. 2024

인생의 마지막 날 나에게 묻고 싶은 7가지 질문.

[나의 생각]

인간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것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바로 시간일 것입니다.



인간이 공평하게 마주하는 것이 하나 있다면,


그것은 바로 죽음일 것입니다.



누구도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거스를 수 없듯이,


누구도 죽음을 맞닥뜨리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을 아주 소중하게 써야 하는 이유는


인생의 마지막 날 후회가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인생의 마지막 날 후회가 없을 수 있을까?



인생의 마지막 날 스스로에게 던질 수 있는 질문에 


답을 적어보면 조금은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1. 내가 진정으로 사랑한 사람들과 어떤 시간을 보냈는가?


2. 내가 남긴 가장 큰 유산은 무엇인가?


3. 내 삶에서 가장 큰 기쁨과 만족을 준 순간은 언제였는가?


4.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5. 내가 이루고자 했던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


6. 내가 용서하지 못한 사람이나 일은 무엇인가?


7. 내 삶을 되돌아볼 때, 무엇이 가장 자랑스러운가?



제게는 너무나 소중한 질문들이라서 고르기는 어렵지만,


바로 답을 할 수 있는 하나의 질문을 고르라면 이것입니다.



‘4.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이유는 제 꿈인 따뜻하고 사람 냄새나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꼭 이루고 싶기 때문입니다.


지금보다 더 서로를 위하고 아껴주고, 


타인을 배려하며 감싸주는 사회, 세상이 된다면,


우리 아이들이 우리보다는 조금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아서입니다.



여러분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어떤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고 싶으신가요?

—————————————————

의-하!

당신만의 의미 있는 인생을 사세요.


유캔두잇.

—————————————————

작가의 이전글 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