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성장수업 22화

열망과 비전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태도 영역 #14]

내가 처음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을 때, 나의 마음속에서는 아주 강렬한 열망이 일어났다. 내가 살아온 지난 삶을 정리하고, 경험과 실천을 통해 깨우친 지혜를 정돈하여 이 세상에 나만의 목소리로 내 이야기를 시작해야겠다는 열망이었다. 이 열망은 세상에 ‘박노국’이라는 존재를 알리고, 표현할 수단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했고, 결론적으로 난 나의 사상을 글로 적어서 책을 펴내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열망’, 그것은 곧 꿈을 구체화하는 수단이다.


무언가를 간절히 원함으로써 우리의 꿈은 비전이 된다. 열망함으로써 우리의 꿈은 보다 명확해지는 것이다. “목마른 사람이 우물 판다.”는 속담이 있다. 간절하게 바라는 것이 있으면 그것을 얻기 위한 수단과 방법, 우리의 행동지침은 구체화된다. 어떻게 하면 비전을 실현할 수 있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하게 만드는 동력이 열망이고, 그 고민에 의해 막연했던 꿈은 구체화되는 것이다.


무언가를 열망하게 되면 원하는 바로 그것을 얻기 위해 우리는 변화하게 된다. 비전에 조금이라도 더 다가가기 위해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간절하게 바람으로써 ‘하면 좋겠다!’란 생각은 ‘반드시 해내겠다!’란 생각으로 전환된다. 내가 지식과 지혜의 소비자에서 저술을 통한 생산자가 되겠다는 혁신적인 생각을 하고, 지금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것도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나만의 이야기를 세상에 표현해보겠다는 강렬한 열망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열렬하게 바라는 마음인 ‘열망’은 우리에게 ‘열정’을 선사한다. 비전을 향해서 달리고 있는 사람에게서 느껴지는 기운찬 에너지가 열정이다. 열정은 목표를 향하다가 장애물이 나타났을 때는 그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만들고, 고난과 시련에 대해서는 참고 견뎌낼 수 있도록 하는 에너지원이다. 꿈꾸지 않으면 열정은 생기지 않는다. 원하는 것을 열렬하게 바라고 있기에 열정도 솟구치는 것이다.


결국, 열망함으로써 우리는 성장하게 된다.


우리는 열망함으로써 자신 안에 숨겨진 무한한 잠재력을 끌어내게 된다. 열망함으로써 꿈은 구체화되어 비전이 되고, 우리는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단행한다. 그리고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최적의 수단과 방법을 강구하며, 열정적으로 살게 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바로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지금보다 더 성숙한 사람으로, 더 지혜로운 사람으로 향하는 과정이 열망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태도 영역] 제7강. 비전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

@브런치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