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태도 영역 #27]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피그말리온은 키프로스의 왕이다. 그는 키프로스 섬의 여인들의 방탕한 생활에 회의를 느끼고 독신으로 살면서 자신이 만든 여인 조각상에 ‘갈라테이아’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그리고 그녀와 언제나 함께 생활한다. 그러던 중 미(美)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축제날, 피그말리온은 조각상을 진짜 여자로 변하게 해달라는 소원을 빌었고, 조각상은 아름다운 여인으로 변해 그의 아내가 되었다. 부모, 교사, 목사, 지도자 등 교육자가 자녀나 학생, 부하직원 등 피교육자에게 특별한 믿음을 가지고 교육에 임하면 피교육자는 결국 교육자가 원하는 그 바람과 믿음대로 성장한다는 것을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라고 한다.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는 부모 - 자녀, 교사 – 학생, 목사 – 신도 등과 같은 멘토와 멘티의 사이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자기 자신한테도 그대로 적용된다. 스스로 자신에게 특별한 믿음을 가지고 성실하게 수련에 임하면 결국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허황된 망상이 아니라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모습을 지금 당장 마음속에 막힘없이 그릴 수 있고, 올바른 방법으로 성실하게 노력을 한다면 당신이 마음속에 그린 그 모습이 현실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당신이 정말 도달하고 싶은 모습을 정립하는 것이다. 이것에 대한 해답은 정답이 없다. 오직 자기 자신만이 알 수 있다. 또 언제, 어떤 식으로 당신에게 해답이 보일지도 알 수 없다. 그러나 해답을 얻기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은 있다.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벋어날 수 없는 사회적 존재가 인간이지만 그 관계 안에서 아무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오로지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것만이 인생에서 당신이 정말 도달하고 싶은 모습이 무엇인지에 대한 해답을 얻는 방법이다. 자기만의 공간에서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고 스스로 깨우쳐야 한다. 당신 스스로 득도를 해야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그 모습을 이루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법으로 정진해야 한다. 올바른 기준에 의한 삶의 진보를 이루어야 하는 것이다. 올바른 기준은 정의(正義), 정확(正確), 정직(正直)의 三正사상을 실천하는 삶이다. 三正사상에 어긋남이 없이 살아가면 된다. 그리고 자신의 책상 앞에 앉아서 세상 전체를 바라본다. 치열한 내적 고민 속에서 무릎을 탁 치는 스스로의 깨달음을 얻는다. 누구의 강의를 듣고, 누구의 책을 읽고 아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 안에서 이루어진 진정한 앎과 깨달음을 얻어갈 때 당신은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모습에 보다 더 다가갈 수 있는 것이다.
인생에는 첩경이 없고, 꾸준히 성실하게 노력하는 사람이 결국 이기는 것이다.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얻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특별한 신뢰를 가지고, 올바른 방법으로 계속해서 노력해야 한다. 당장 눈앞의 결과들에 연연하지 말고, 꿋꿋하게 정진해야 한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나아가야 한다. 그랬을 때 당신이 정말 도달하고 싶은 모습이 현실이 되고, 진정으로 만족스러운 삶도 가능해지는 것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태도 영역] 제8강. 노력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