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성장수업 18화

가짜가 아닌 진짜란 무엇인가?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가치관 영역#40]

언젠가 TV 뉴스에서 여러 명의 승려들이 술을 마시며 도박판을 벌이는 장면을 촬영한 영상을 본 적이 있다. 모자이크로 처리되기는 했지만 승복을 입은 승려들이 돈뭉치를 옆에 두고 화투패를 치는 모습은 여느 도박쟁이들과 별반 다를 바가 없었다.


그러나 문제는 머리 깎고, 회색빛의 승복까지 입은 승려로 보이는 자들이 정말 신나게 즐기고 있는 것이 도박이었다는 것이다. 부처의 가르침을 공부하고 실천하려고 출가하여 수행에 정진하고 있어야 할 승려들이 상대를 이기려는 욕심과 더 많은 돈을 얻고자 하는 욕심을 부리며, 돈을 따는 즐거움의 잔치 속에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있는 상황이 얼마나 개탄스러운가! 그리고 그 돈들은 어디서 나서 놀고 있단 말인가!


가짜가 아닌 진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짝퉁이 아니라 진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속마음은 오직 나의 안위(安慰)와 영화(榮華)만을 생각하면서 겉으로는 사랑으로 베푸는 척, 너그러운 척하며 사는 척하는 인생이 과연 진짜 인생인가?


부모 없는 아이를 입양해서 키우고 매주 봉사활동을 펼쳐 지역사회에서 신망이 두터웠던 한 시골교회 목사가 미성년의 자신의 입양 딸을 수년간 성폭행하다 경찰 조사가 시작되자 자살한 사건을 바라보며 당신은 어떤 생각이 드는가? 도박에 심취한 승려들이나 입양한 딸을 성폭행한 목사가 진짜 종교인의 모습이라고 생각하는가?


둘 다 척하는 인생들이다. 가짜이면서 진짜인 척하는 거짓말쟁이들이다. 무릇 진짜라면 그것의 궁극의 의미를 바르고 곧게 실천하는 것이다. 자신의 이해관계에 의해 그것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있는 그대로 행하는 것이다.


절간에 들어온 시주 돈 가지고 술 퍼마시고, 도박하려고 승복 입고, 목탁 두드리고 있는가! 그들이 허위 광고하며 사기 치는 장사치와 다름이 무엇이란 말인가! 자신과 피 한 방울 안 섞인 아이를 데려다가 키운다고 온 동네에 광고하고서는 아이가 성숙한 여자의 모습을 갖추어가니 성노리개로 만드는 추잡한 짓거리를 한 그가 포주와 다름이 무엇이란 말인가!


진짜는 척하지 않는다. 척할 필요도 없다. 불가의 수행자는 수행에 정진하고, 진짜 목사는 참사랑을 탐구하고 실천한다. 바르고 곧게 궁극의 의미를 실천하는 것이다. 인위적일 필요도 없다. 자연스럽게 그것을 있는 그대로 행하는 것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가치관 영역] 제5강. 정직(正直)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

@브런치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