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수업: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참된 깨달음 영역#8]
우리들 각자의 인생은 오직 한 번뿐이고, 누구도 자신의 인생이 어떻게 끝날지 알 수 없다. 삶이 소중한 이유가 여기에 있으며, 바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잘 살아야 한다. 그래서 죽음을 올바르게 이해하면 변화해야 함을 절실하게 깨닫는다. 지금, 이 순간의 소중함을 알고,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들을 살아있을 때 해야 함을 느끼는 순간, 우리는 변화할 수밖에 없다.
죽으면 모든 것이 끝이다.
그런데 그 죽음이 언제 우리에게 찾아올지 알 수 없다는 것은 현재를 충실하게 살도록 하는 강력한 원동력이 된다. 매 순간, 후회 없는 선택을 하고 세상 앞에 당당한 선택을 하도록 우리를 유도한다. 삶에 임하는 태도를 바꾸어 삶의 집중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지금까지 ‘오늘 못하면 내일 하지 뭐!’, ‘대충하고 문제 생기면 나중에 다시 하면 되지!’와 같은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사람들은 ‘나중에’, ‘또다시’라는 상황이 자신이 결정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님을 깨닫는 순간, 변화할 수밖에 없다. 죽음을 이해함으로써 삶의 태도가 달라지는 것이다. 주어진 삶을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고, 순간의 선택들에 신중하게 되며, 가치 있는 행동들을 하게 된다.
아울러 죽음이 알려주는 시간에 대한 교훈을 알게 되면 우리는 변화하게 된다. 세상 속에서 완전히 자유로운 존재로서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고, 원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러나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가 남아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우리는 시간에 대한 인식과 사용하는 태도가 변화하게 된다.
매일 똑같다고 푸념하던 일상은 하루하루가 새로운 기회로 보이게 된다. 계획 없이 무의미하게 사용하던 시간은 내 안의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한 가장 소중한 재산이 된다. 아침에 일어나면 느끼지 못했던 삶의 희열도 느끼게 된다. 아침에 눈을 뜨는 것이 즐겁고 기대되는 것이다. 또한, 자신이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함에 감사하게 된다. 이렇게 살아있어서 내가 원하는 것을 추구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되는 것이다.
죽음에 대해서 올바르게 이해하면 삶을 잘 살아갈 수 있다. 열정적인 삶의 원동력이 되고,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는 근간이 된다. 그래서 변화하고 싶다면 죽음의 본질부터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지루하게 반복되는 무의미한 삶을 혁신하고 싶다면 자신이 원하는 삶의 마지막 모습을 그려보며, 그 모습대로 살기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강구하고 실천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그것이 변화와 혁신의 시작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참된 깨달음 영역] 제2강. 참된 변화와 혁신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