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해 Oct 24. 2016

활자

글은 자신을 그대로 나타낸다. 나는 난해한 놈이다. 그리고 나는 가끔 난해한 글을 쓴다. 난해한 글은 고립되기 쉽다. 사실 가끔씩 난 이런 글들을 의도해서 쓰는 게 아니라, 그냥 내가 쓰고 싶은대로 편하게 쓰는 것 뿐인데 그런다. 요즘 많은 글들을 읽으며, 많은 감정들을 경험하며 느낀다. 읽기 쉬운 글이 최고다. 편한 사람이 제일 좋다. 하지만 그렇게 되기가 가장 어렵다는 걸 모두가 알 것이다. 읽기 쉬운 글을 쓴다거나, 언제 만나도 항상 편안한 사람이 된다거나.


혼자서 생각을 하고, 혼자서 글을 쓰고, 혼자서만 글을 읽는 나는, 여태껏 내가 쓰는 글들이 남에게 어떻게 보여질지는 생각지도 않고 써왔던 것 같다. 그런 엉망진창 난장판 글들이 세상 밖으로 나왔을 때의 당혹감이, 아마 지금 내가 갖고 있는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일 거다. 내가 하고 싶은대로만 하면 되는 줄 알았다. 그저 그게 맞는 줄 알았다. 하지만 적어도 내 창작품을, 혹은 나 자신을 평생 저 혼자 감싸고 바라볼 게 아니라면, 어느정도는 세상과 소통을 해야 한다.


그렇게 느낀다.


매거진의 이전글 토끼의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