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보지기 Jul 12. 2023

마음챙김 명상의 수퍼파워

마음챙김 명상과 행복의 비밀

우리의 마음을 주변에서 일어나는 것을 받아들이는 장치라고 해보자. 사실 우리는 스스로의 마음만 경험할 수 있다. 바깥에 일어난 일들이 아무리 다채로 워도 그것을 받아 내는 것은 스스로의 마음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우리는 우리의 마음만 경험하며 살아간다.



그럼 그 마음을 행복하게 하고 싶다고 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외부의 조건을 바꾸려고 한다. 하지만 당신이 그것을 받아 내는 마음 자체가 작거나 흐려져 있거나 다른 무엇인가로 가득차 있다면 당신은 외부에 무언가가 바뀌었다 해도 그것을 받아낼 수 있는 마음이 없다.



이것은 마치 채널이 200개의 라디오가 있는데 주파수를 바꾸는 법을 몰라 늘 하나의 주파수만 듣는 것과 같다. 200개의 주파수가 당신 주위를 떠돌고 있다 하더라도 당신의 마음이 오직 하나의 주파수에 고정되어 있다면 당신은 그 주파수에서 들리는 소리만 계속 듣게 된다.

아름다운 해변 백사장에 앉아 있더라도 당신의 마음이 불만족스러운 것에 고정되어 있다면 당신은 당신 주변에서 날아 다니고 있는 파리 몇마리에 성가셔 하며 이곳을 벗어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다. 회사 사무실에 갇혀 있을 땐 눈부신 햇살이 내리쬐는 백사장 위에 앉아 책을 읽으며 여름 오후를 즐기는 것을 상상했을지라도 막상 그 햇살 아래 앉아 있어 보면 햇살이 너무 뜨겁다고 느끼고 썬블럭을 제대로 바르지 않은 피부가 신경 쓰인다.



이렇게 우리의 마음은 외부적 '상황'이 아니라 내가 현재 고정되어 있는 마음의 주파수에 따라 현실을 경험한다. 그리고대부분의 경우에는 지금 일어나고 있는 가장 불만족스러운 어떤 부분에 주의를 두게 마련이다.


그러니 당신 주변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당신이 어디에 있는가 당신이 어떤 사람들과 있는가 보다 지금 당신의 마음이 어떤 주파수에 고정되어 있는가가 당신이 지금 행복한지 아닌지를 알려줄 것이다. 만약 당신이 끊임없이 지금의 현실에서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보고 있다면 당신은 외부의 조건이 어떻게 변하든 계속 불만족스럽다고 느낄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명상을 해야하는 이유이다.


마음챙김 명상을 통해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의 실체를 보고 내 마음의 주파수가 어디에 고정되어 있는지 알아차릴 수 있다면?



외부의 상황이나 조건은 당신의 행복을 결정하지 않는다.


오직 당신의 마음만이 당신이 지금 행복한지 아닌지를 결정한다.

작가의 이전글 매일 한꺼풀 가벼워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