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명상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BTY Jun 06. 2020

매일 아침 10분의 명상이 바꾸는 하루.

지난 5월 한 달 간의 Calm 애플리케이션으로 명상을 했던 날의 기록이다.

2020년부터 명상을 꾸준히 해보자는 계획을 세웠는데, 5월이 되어서야 완전한 습관이 되었다.

1월~5월 Calm 명상 기록

아주 조금씩 조금씩 연속된 날짜들이 많아지고, 안 하는 기간도 줄어들면서 습관이 만들어졌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물 한잔 마시면서 바로 명상을 시작한다.

이렇게 습관이 된 명상은 나의 하루를 바꾸고, 일주일, 한 달을 바꿔주었다.


처음에는 정말 명상이 도움이 될까라고 생각했지만, 지금은 명상을 통해 많은 것이 바뀌었다.


명상을 통해서 배운 것들은...

1. 호흡을 통해 나의 생각과 감정을 보게 되었다.

2. 현재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3. 작은 것에 대한 감사와 아주 작은 성장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1. 호흡을 통해 나의 생각과 감정을 다시 볼 수 있게 되었다.

항상 Calm을 통해 명상을 할 때는 호흡으로 시작하고, 호흡으로 끝낸다.

눈을 감고 상체의 긴장을 풀어 보세요. 긴장을 풀고 몇 차례 심호흡을 해 보세요. 숨이 몸 안을 가득 채우는 것을 느끼고 나가는 것을 느낍니다. 숨을 들이쉴 때부터 완전히 내실 때까지 주의를 놓지 않고 따라갑니다. 다른 생각이 나 방해 요소가 나타나 집중이 흐트러지면 호흡을 통해 다시 돌아옵니다.
- Daily Calm  [의심] 중

명상 중에도 계속해서 생각들이 떠오른다. 그래서 Calm의 내레이터가 다시 호흡에 집중하라고 말해준다. 생각이 나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라고, 그럴 때마다 다시 호흡에 집중하면 된다고 이야기해준다. 처음에는 호흡에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 생각만 하다가 끝난 명상 시간도 많았다. 그래도 꾸준히 하다 보니, 명상 중에 다른 생각이 날 때를 알게 되고, 다시 호흡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는 내가 어떤 생각을 했는지, 다시 바라본다.

의심이 떠오를 때마다 그것을 알아차리고 마음속으로 그 표현을 되뇌는 겁니다. 방해되는 것의 이름을 붙이는 것만으로도 그 힘이 약해집니다. 의심스러운 생각의 이름을 붙인 다음에는 명상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비슷한 경험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면 도움이 됩니다. 
- Daily Calm  [의심] 중

그러면서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왜 그런 생각을 하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다시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Daily Calm의 격언


2. 현재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수행 중에 계속 호흡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할 수 있듯이
인생 역시 언제든지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수백만 번의 기회가 놓여있는데도 발견하지 못하죠. 바로 지금이 다시 시작할 때입니다. 지나가는 모든 순간이 새롭게 시작할 기회라고 가르칩니다. 호흡이 매번 새로 시작되는 것처럼 지금 흘러가는 1분 1초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세운 계획이 점심에 실패하더라도 오후 내내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우리는 언제든지 새롭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과거로 돌아가서 새로 시작할 수 있는 사람은 없어서도 누구나 지금부터 시작해서 새로운 결말을 만들 수 있다.
- Daily Calm 중...

위 문장이 나의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것 같다.

예전부터 그리고 지금도 여전히 예전의 잘못과 실수들에 대해서 후회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전과 달라진 것은 후회에 대해서 더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후회가 되는 순간이 떠오르더라도 후회의 감정이 하루를, 그리고 그 순간을 덮치지 않도록 차단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명상 중에 호흡에 대한 집중을 놓쳤더라도 다시 호흡을 돌아오듯이, 후회의 감정이 떠오르더라도 그 감정을 한쪽에 접어두고 지금의 순간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부분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명상을 추천해주고 싶은 마음이 들었고, 그 마음이 지금 브런치에 글을 쓰게 만들었다.

Daily Calm의 격언


3. 작은 성장과 즐거움, 그리고 작은 것에 대한 감사함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나의 생각과 감정, 상태를 한 발짝 떨어져서 바라볼 수 있게 되니, 나의 변화를 알 수 있게 되었다.


내가 변했다고 알 수 있었던 계기는 어느 날의 아침이었다.

아침 일찍 게을러진 몸을 일으켜 한강으로 조깅을 하러 갔는데, 그 날의 하늘이 너무 멋지게 느껴졌다. 평소 같았으면, 그냥 '멋지네' 하고 넘어갔을 텐데, 명상하면서 내 감정을 다시 보듯이, 내가 지금의 감정을 어떻게 느꼈는지 다시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른 아침 한강에서 만날 수 있었던 풍경

아침 일찍 조깅을 나왔기 때문에 볼 수 있었던 풍경인데, 아침 일찍 일어나 나와준 나에게 감사함을 느꼈다. 그리고 감사함을 느끼는 나 자신이 1cm 성장한 듯한 생각도 들었다. 그 순간의 생각은 그다음 날도 나를 아침 일찍 일어나서 집을 나서게 했다.


명상을 통해 나를 보고, 현재를 바라보니 그 순간의 감정을 느끼고 생각할 수 있었다. 긍정적인 생각은 기억에 담아두고, 부정적인 생각들은 한쪽에 치워둘 수 있었다. 긍정적인 생각은 또 긍정적인 생각을 떠오르게 했다.


Daily Calm의 격언

그렇게 현재의 나에 대해 집중하니, 하루를 다르게 보낼 수 있었다.
하루를 다르게 보내니, 일주일이 달라지고, 한 달이 달라질 수 있었다.
그리고 내일도 달라질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생긴다.


명상을 통해 내가 변하고, 배운 점들을 어떻게 하면 나눌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Daily Calm의 좋은 문장들을 매일매일의 일기로 남겨보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Daily Calm이 끝나고 나오는 격언 이미지만을 남겨두었지만, 명상 중에 들었던 좋은 이야기들도 잘 남겨두려고 한다.

매일의 명상을 기록으로 남겨두어, 내가 다시 보고 싶을 때 찾아볼 수도 있고, 혹시나 명상을 시작하고 싶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https://www.calm.co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