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초인 Oct 30. 2022

마케터의 무기들

마케터는 무엇으로 싸우는가


마케팅은 하나의 취미나 엔터테인먼트가 아니다. 누군가에게는 꿈, 누군가에게는 생존이다. 만약 마케팅의 무기가 있다면 어떤 무기를 찾아내, 어떻게 쓸 것인가? 


CJ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디즈니에 걸쳐 현재 스타트업의 마케팅 디렉터까지 13년 차 마케터로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다. 커리어의 첫 시작은 인사팀으로 독특한 출신 성분의 마케터이다. 그것도 잠깐이 아닌, 3년에 가까운 시간에 걸쳐 인사팀 업무를 하다가 마케터로 직무를 바꿔 중고신인으로 시작하게 되었다. 실무를 모르는 채로 시작을 했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하나씩 배워갈 수 있었다.


그 과정에서 힘겨웠던 당시 이런 생각이 들었다. 현업에서 당장 필요한 마케팅 기획하는 법, 좋은 마케터가 되는 것을 알려주는 곳, 어디 없을까? 그리고 그때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마케터로 경험하고 쌓다가 언젠가 준비가 되면 마케팅 실무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담아보면 어떨까? 마케팅 지망생이나 초보 마케터가 봐도 쉽게 이해하기 쉽게. 그때 가졌던 의식이 이 의미 있는 프로젝트의 첫 시작이었다.







마케터의 시대, 모두가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


마케팅 시대, 기획자부터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사람까지 누구나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

브랜드 시대, 모든 것들이 브랜드가 되고 있다. 하나뿐인 고유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어떤 좋은 상품을 만들어야 하지?

누구한테 어떻게 팔아야 하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가 고민하는 부분이다.

그런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가 빠졌다.


그 상품을 누가 만들지?

그 서비스를 파는 나는 누구일까?

상품을 만들어 누군가에게 파는 나 자신이 빠져 있다.

제대로 잘 팔기 위해 먼저 '마케터'가 되어야 한다!


마케팅의 무기가 없는 마케터는 똑같은 상품과 서비스,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마케팅의 무기를 장착한 마케터는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이 무기로 싸우는 마케터 VS 마케터의 무기를 가지지 못하는 자의 싸움의 결과는 뻔할 수밖에 없다. '마케팅'의 본질을 알고 역량과 인사이트를 갖춘 '마케터'가 되어 마케팅을 무기로 싸워 비즈니스에서 이기는 법을 담아보려 한다.


무기 없이 똑같은 것들을 만들어낼 것인가?

나만의 무기로 세상에 없는 무언가를 만들어낼 것인가?

마케팅을 무기로 이기고 살아남는 법은 뭘까?






마케터의 무기들


인사팀에서 시작한 첫 커리어에서 실전 마케팅을 1도 모르는 중고 마케터가 되어 글로벌 컴퍼니를 거쳐 700명짜리 회사의 마케팅 총괄 디렉터가 된 비결은? 바로 나만의 무기를 가지고 싸워 하나씩 성장하며 살아남은 것! 그 무기는 뭐였을까? 그 무기로 어떻게 싸워야 할까? 마케터를 꿈꾸는 예비 마케터부터, 성장을 갈망하는 현직 마케터, 더 나아가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이들까지 마케팅의 무기를 알고 활용하면 더 빠르게 성과를 키워낼 수 있을 것이다. 


일로 싸워 성장하고 싶은 현직/예비 마케터

마케팅력을 키워 비즈니스에 활용하고 싶은 모든 사람

프로젝트를 리드하는 기획자, 판매자


그동안 모아 온 글들을 펼쳐 아래와 같이 담아볼 예정이다. 먼저 무기로 싸우는 마케터가 되어 브랜드로 만드는 것으로 시작해, 어떤 무기를 가지고 싸워가야 하는지, 어떻게 싸워 일에서 이겨야 하는지 또 어떻게 커리어를 만들어 성장해야 하는지까지 마케터에 대한 인사이트를 실전 경험을 기반으로 풀어내 보려 한다.


그동안 수많은 마케팅 관련 이야기들이 실전 사례나 이론, 일부 업무 스킬을 중심으로 담겨 있다면, 본 내용을 통해 마케팅을 하는 주체, 마케터에게 포커스하여 어떤 마케터가 되어야 하는지 어떻게 일로 싸워가야 하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마케터의 무기를 채우러 가보자.





<마케터의 무기들> 목차


1. 마케터, 브랜드가 되다

무기로 싸우는 마케터


2. 마케터는 무엇으로 싸우는가

마케터의 무기들


3. 마케터는 어떻게 싸우는가

무기 사용 스킬


4. 마케터는 어떻게 성장하는가

커리어 만드는 무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