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글을 쓸 때 원고지와 펜보다 MS 워드나 한컴오피스 한글 같은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첫 에세이 출간 이후 매체들로부터 글 기고 요청이 늘어나면서, 200자 원고지를 기준으로 글의 길이를 정하는 곳이 의외로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200자 원고지로 제시된 분량을 MS 워드나 한컴오피스 한글로 환산하는 계산기를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미 MS 워드나 한컴오피스 한글로 작성된 문서가 있다면 그것이 200자 원고지로 몇 장 정도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도 있습니다. 예컨대 기존에 쓴 글을 다듬어서 기고하려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아래의 계산기는 그런 상황을 돕기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이 계산기는 MS 워드와 한컴오피스 한글의 표준 스타일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두 프로그램 간에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글씨체는 바탕체, 글자 크기는 10으로 하였습니다. 한 장에 7개 내외의 문단이 있고 문단마다 한 줄씩 띄어 쓴, 그림 없이 한글로만 채워진 A4 사이즈의 문서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계산기로 산출된 예측치는 글의 줄 바꿈, 표, 그림 여부에 따라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편 MS 워드나 한컴오피스 한글 내의 기능을 직접 이용하여 200자 원고지 매수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에 공개한 계산기는 앞으로 작성할 문서의 200자 원고지 분량을 예측할 때 유용하지만, 이미 완성된 문서의 200자 원고지 분량을 확인하거나 직접 원고지 양식에 문서를 작성한다면 MS 워드나 한컴오피스 한글 내의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이 더 정확합니다.
이 원고지 글자 수 계산기는 지금 이 순간에도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 고심하고 있는 예비 작가들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저도 처음 책을 내기까지 몇 번이고 관두고 싶은 생각이 들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저의 이름이 적힌 책이 세상에 나온 것을 보고 나니,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마무리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무쪼록 이 계산기가 작가의 꿈을 꾸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