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11, 유료 3개 툴, AI 로고 만들기-2025.08 Ver.
AI로 로고는 현재 어느정도까지 만들 수 있을까요? 시장이 변화하는 김에 저도 여러 분야를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변화는 두렵지만, 또 재미있기도 하니까요.
제가 실무에 테스트 해보는 기준은 이렇습니다.
1. 브랜딩과 마케팅을 위한 AI 활용법 중심
2. 코딩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인 기준
3. 쉽고 편리하게 하는 방법
1. 가상 브랜드 네임의 로고를 여러 AI 디자이너(?)에게 만들도록 한다.
2. 동일한 프롬프트를 사용하고, 결과물을 비교한다.
누구나 네이버에서 검색하듯이 AI가 더욱 일상화되어 갈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은 AI 춘추전국시대지만, 향후 최종 보스가 나올텐데요. 구글, 네이버, 카카오가 대표직인 플랫폼이 되었던 것 처럼요.
AI도 다루고 있으면, 어렵지 않지만, 다루고 있지 않으면, 너무 많아서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막상 해보면 별 것 아닐 거예요. 저는 AI를 마구 시켜보면서 경험과 노하우를 늘리는 개념으로 접근해보고 있습니다.
신기술을 가르쳐 주는게 목적이 아닙니다. 어떻게 실무에서 잘 활용할 수 있을까를 중점에 둡니다.
화장품 로고를 만들어봐.
1) 브랜드 네임 : 루미루미 Rumirumi
2) 타켓 : 케이팝데몬헌터스를 좋아하는 10대, 향후 외국 진출
3) 제품 : 10대 색조 화장품
4) 방향 : 현대적이고 세련된 느낌, 감각적이고 한류의 세련미를 갖춘 느낌
유료 : 미드저니, 캔바, 챗GPT
무료 : 나머지 11개
유료는 제가 구독한 기준이고, 캔바, 챗GPT는 무료로 테스트 가능합니다.
저도 AI 덕분에 로고 디자이너 영역에 도전해가는 과정일까요?
제가 테스트하는 <기준 3번-쉽고 편리하게 하는 방법>을 적용했습니다. 필요한 부분 위주로 한글 프롬프트를 동일하게 적어서 적용했습니다.
프롬프트 만을 논하자면, 다양한 의견이 있을 것입니다. 언어, 길이, 요소, 맥락, 구분 등. 좀 더 효과있는 방식으로 표준화할 수도 있을 것도 같고, 경우에 따라서는 레퍼런스가 더 중요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일단, 저는 로고가 현재 AI에서 어떻게 나오는지 비교해보기 위해서 동일한 프롬프트로 여러 툴들을 테스트 해 보겠습니다.
현재 AI는 발전중입니다. 무료가 대부분이니, 여러분도 테스트 해보세요. 구글 아이디 하나면 됩니다.
그럼 대신해 드리는 테스트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하단에 오늘 테스트 후기 남긴 AI툴들의 링크를 한번에 남기겠습니다.
정보성 글은 최대한 친절하게 주어야 한다고 생각해서요.
챗GPT 에서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뭔가 평범하게 나오죠? 아쉽습니다.
그래도 어찌어찌 심플한 후순위 후보안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도 같고, 아이디어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는 같은 프롬프트를 넣었는데, 목업 이미지로 나왔습니다.
이미지 생성 가운데 미드저니가 가장 예쁘다고 하죠? 광고 이미지로 쓸만한 정도로 나옵니다. 실제 광고 이미지, 상세 페이지 등에서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촬영비, 모델 섭외비 등은 확실히 줄어들 테니까요.
놀랍나요? 뭐 대단한 영어 프롬프트를 넣은게 아닙니다. 같은 한글 프롬프트를 넣었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발전속도가 대단합니다.
그런데 여전히 브랜드 네임, 글씨 반영은 잘 안되어 있습니다. 포토샵 적용이 필요합니다. 포토샵도 배워야겠네요. 결국 저와 같은 개발 대행을 하는 사람은 최종본을 드려야 하기 때문에, AI 때문에 업무 범위는 늘고, 배울 것은 더 많아진 느낌입니다.
10대고, 발랄해도 좀 더 세련되게 나오면 좋겠는데, 좀 아쉽습니다.
나름 레트로한 느낌으로 사용해 보겠다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미나이는 요즘 다른 테스트 결과물에서도 좋은 결과물을 주더라구요. 개인적으로 발전하는게 눈에 보이는 툴이라고 생각합니다.
캔바는 무료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AI 툴을 몇가지 유료로 사용 중인데요. 비용을 비교해봐도 캔바가 저렴합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활용도가 좋아서, 캔바는 유료 사용을 추천합니다.
캔바 AI에 넣어서 요청했는데요. 목업 이미지로 나왔습니다. 로고 디자인은 아쉽죠?
유튜브에서 맨날 AI로 뚝딱 된다고 하죠? 막상 해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뚝딱 이후에 최종본까지 만들어 가는데 노력과 시간, 노하우가 들어갑니다.
image fx는 무료입니다. 이미지도 빨리 만들어 냅니다. 챗GPT에서 이미지 만들다가 시간을 많이 썼다는 주위의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빨리 무료로 되는 툴도 많습니다.
image fx도 목업 이미지로 나왔네요. 여자 모델도 좋고, 광고 이미지로는 괜찮습니다. 로고는 개성도 없고 아쉽네요.
요즘 햄찌가 유튜브에서 유행인데요. 햄찌가 말하는 '샤~하고, 빵한~' 인사이트나 아이디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클로드는 독특하게 대화형 아티팩트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로고 주변으로 반짝반짝 효과를 주었습니다.
혹시 콘텐츠 개발자시라면, 시각적 효과를 주는 초안 후보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도 홈페이지 등에서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예시도 되구요.
https://claude.ai/public/artifacts/85b063e7-507e-4a78-8bb9-c448fd838cc7
공부를 좀 해보신 분들은 이디오그램이 로고를 잘 만드는 편이라고 들으셨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아이디어의 다양성은 보이네요. 그래도 아쉽죠?
케이팝데몬헌터스를 좋아하는 10대 라고 프롬프트에 적어서 이런게 나온 것 같습니다. 이 로고를 보고 처음 느낌이, 아이돌 음반 디자인 같았습니다.
게임 디자인 같기도 하구요. 독특하게는 나왔습니다.
10대를 넣어서 이런 화사한 느낌의 컬러가 나온 것 같습니다.
이 정도 보다보면, 이름에 따른 다양한 로고 디자인을 보게 됩니다. AI 디자이너들의 개성과 스타일이 다르다보니, 다른 로고 초안 후보안들을 만나는 느낌입니다.
흠...
저는 보석을 원하진 않았습니다. 이름이 그렇게 해석될 수는 있지만;;
14개 툴의 결과물이었습니다. 어떠신가요?
아직 AI 만으로 뚝딱 최종본은 어렵습니다. 여기서 계속 프롬프트를 수정해서 업그레이드 해나간다고 해도,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입니다. 원하는 대로 뚝딱 나오는게 쉽지 않거든요.
실무에서는 아이디어용, 다양한 초안 정도는 활용할 것 같습니다. 저는 디자이너가 아니라서 잘 모르지만, 전문 디자이너 분들은 아이디어의 한 요소를 캐치해서 활용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드저니는 광고 및 상세 페이지 이미지로 충분히 사용 가능해 보입니다.
브랜드 개발을 앞두신 분들은 먼저 다양한 후보안을 만들어 보는 테스트 용으로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무서운 AI 발전 속도를 즐기며, 브랜딩 실무를 위한 AI 실험실을 운영해 보겠습니다. 혹 해보고 싶으신 사항이나, 제가 놓치고 있는 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테스트에 반영해 보겠습니다.
제일 AI를 잘 아는 사람이 되겠다는 목표는 없습니다. 그저 좀 잘 쓰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AI는 정답을 주는 녀석도 아닙니다. AI를 실무에 적용하는 데에도 균형감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들이 노하우를 쌓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테스트하며, 한 발 미래를 경험해 봅시다.
챗GPT
미드저니
제미나이
캔바
image fx
https://labs.google/fx/ko/tools/image-fx
클로드
이디오그램
런웨이
그룩
Flux
코파일럿
https://copilot.microsoft.com/
Whisk
https://labs.google/fx/ko/tools/whisk
젠스파크
뤼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