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혹(不惑)​이 될 것인가? 부록(附錄)이 될 것인가?

흔히 나이 40세가 되면 불혹(不惑), 즉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 나이라고 하는데, 그런 사람이 몇이나 될까?


공자가 쓴 ≪논어≫ <위정 편(爲政篇)>에 보면,

30세에 이립(而立 뜻을 세우고)
40세에 불혹(不惑 유혹당하지 아니하고)
50세에 지천명 (知天命 하늘의 뜻을 알고)

60세에 이순(耳順 귀가 순해져 모든 말을 객관적으로 듣고 이해할 수 있는)이라 정의하였으나

30세가 넘어도 결혼도 하지 않는 세태니 어찌 무리 없이 이를 적용하겠는가.


오히려 40대에 들어서면 제2의 사춘기라는 말이 있다. 중딩, 고딩 때 혼란스러웠던 정체성 혼란을 이 나이 때 다시 한번 겪는다. 도서 <당신 참 좋아 보이네요!> (원제 'You're Looking Very Well!')의 저자 루이스 월퍼트(영국 런던대 생물학과 명예교수)는 "30대부터 행복의 정도가 점차 낮아지다가 40대가 되면 최저점을 찍는다. 그러고는 서서히 올라가 80대에 최고점에 도달한다."라고 말했다. 이 분이 원래 낙관론자인지라 이런 말을 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어쨌거나 40대에 인생은 전환점을 맞는다.


인생의 절정기인 전반부를 치열하게 살아낸 다음 인생의 후반부를 의미 있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전반부와 후반부 사이에 인생의 방향을 재설정하는 시기가 필요하다. 사회심리학에서는 이 시기를 '하프타임'이라고 부른다. 운동 경기에서 승부가 전반전이 아닌 후반전에 결정 나듯이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다.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인생 후반전의 양상과 결과가 달라진다. 하프타임은 더 좋은 삶으로 가느냐, 더 나쁜 삶으로 가느냐의 갈림길이다.


이 시기를 잘 넘긴 사람은 중장년에 부쩍 성장해서 노년에도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 누구나 부러워하는 인생을 살아간다. 반대로 이 시기를 잘 못 넘긴 사람은 그저 그런 인생, 한 마디로 부록(附錄) 같은 인생을 산다. 부록이란 본문 끝에 참고자료로 덧붙이는 인쇄물을 말하니 사실 딱히 없어도 되는 거다. 있으나 마나 한 인생이 되는 거다.


누구보다 뛰어난 최고의 인재(Best me)가 되라는 말일까? 아니다. 점점 더 나아지는 사람(Better me)이 되라는 말이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라는 말이 아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오직 어제의 자신과만 비교하라는 말이다. 즉 어제보다 오늘 조금 더 성장하고, 오늘보다 내일 조금 더 성장하는 사람이 되라는 말이다. 어떤 사람이 점점 나아지는 사람일까? 부가가치를 내는 사람이다. 내 가치를 먼저 높인 다음 다른 사람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이다. 내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부여하여 새로운 가치 창출, 즉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돕는 사람, 부가가치인(Value Added Person)이다.


성장한다는 건 어쩌다 한 번 잘하는 게 아니다. 평생에 걸쳐 잘해 나가야 한다. 어떤 노숙자가 있었다. 자기 삶에 변화를 꾀해야겠다고 마음먹고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해 그들을 대했다. 그 이후 그의 삶이 변했고 그가 경험한 것을 책으로 냈는데 그 책이 베스트셀러가 됐다. 그는 지상파 TV에 나가 강연도 하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경험담을 들려줬다. 내친김에 그는 자신과 같은 사람들을 돕겠다며 강연 오디션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활발한 활동을 했다. 그러나 몇 년뒤 그는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또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을 해서 감량에 성공하고 멋진 몸을 만드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몇 달 지나지 않아 그들은 예전의 몸매로 다시 돌아가는 경우가 허다하다. 인생은 이벤트가 아니다. 평생에 걸쳐 지속해야 하는 지난한 작업이다. 잠깐 동안 잘 사는 건 잘 사는 게 아니다. 어쩌다 하는 큰 성공보다 평생에 걸쳐 조금씩 성장해야 한다.


깨와 소금을 섞으면... 깨소금이 된다. 그렇다면.... 깨와 설탕을 섞으면 뭐가 될까..? "깨달음"이 된다.

깨달음, 먹는 건가? 먹지는 말고, 깨닫기만 하시라. 깨달은 다음에 뭘 해야 할까?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

깨닫고, 배우고, 실천하면 뭐가 될까? 습관이 된다. 그다음에 성장하게 된다. 인생은 성장이다.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도, 정서도 성장해야 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대체로 자기 능력의 5~10%만 사용한다고 한다. 90%를 안 쓰고 죽는다는 말이다. 이거 너무 억울하지 않은가? 다른 말로 하면 우리는 지금보다 10배 더 성장할 수 있다는 말이다. 결국 인생 = 인식 < 배움 < 실천 < 성장 공식이다.


50대든, 60대든 내 인생 최고의 날은 아직 오지 않았다. 하물며 이제 40대인 여러분이야 이제 시작일 뿐이다. 스스로 위대한 사람이 될 거라고 믿기 바란다. 그렇게 마음만 먹는다면 반드시 될 것이다. 안 믿는가? 내가 나를 안 믿는데 누가 나를 믿겠는가. 스스로를 과소평가하지 말자. 우리 인생 결코 허접하지 않다. 큰 꿈 꾸고 큰 그림 그리자. 꿈꾼다고 다 되는 건 아니지만 꿈꾸지 않는데 되는 인생도 없다.



keyword
이전 08화잘 먹고 잘 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