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 좋아서' 성공했다는 사람들
저는 업의 특성상 많은 분야의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습니다. 사람들은 그 사람의 성공 비결에 궁금해하며 귀 기울입니다. 그리고 정말 제가 보기에도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의 비결을 대부분 가감 없이 공개합니다. 이런 것까지 공개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사람들에게 공유하곤 합니다. 그런데 재밌는 것은 누구나 아는 것처럼 그 사람의 성공 비결을 알게 된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식적인 강의 자리가 아닌 사석에서 그분들을 만나는 계기가 종종 있는데 흥미롭게도 '운'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물론 그 안에 수많은 노력도 있고 겸손함을 보이고 싶어서인 경우도 있지만 진짜 자세한 성공 스토리를 듣다 보면 운도 꽤 작용했구나 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어느 분야에서나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고 어떤 품위가 느껴지는 사람들의 성공 비결에서 빠지지 않는 것은 '운이 좋아서'라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도 그다지 운에 대해서 기대하거나 깊게 생각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냥 최선을 다하고 도전적인 사람에게 운이 따르면 성공이라고 부르는구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이 단순한 생각에 균열을 일으키는 책을 만났습니다. 발간된지는 1년이 조금 넘었지만 저는 이제야 발견한 '세렌디피티 코드'라는 책입니다.
런던 정경대학 교수인 크리스티안 부슈의 이 책의 원제는 "The Serendipity Mindset'입니다. 즉 '예상치 못한 행운'을 뜻하는 세렌디피티의 마음가짐이라는 일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가장 놀라운 점은 행운에 대해 우리는 제대로 배운 적이 얼마 없다는 것입니다. 교양과 지성의 중심에 있다고 이야기되는 과학적 사고, 논리적 사고방식에 의하면 행운은 주변부적인 요소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정한 부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면서 이 '행운'에 대한 생각이 조금씩 변화해왔습니다. 이미 서두에 이야기한 것처럼 실제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입에서 '행운'의 중요성을 들어왔고, 실제 현실세계에서도 이 행운의 존재에 대해 애써 외면해왔지만 부정할 수 없는 세상의 이치와 같다는 생각을 어렴풋이 해왔습니다.
제 주변에도 많은 이들이 성공을 위해 달려오지만, 노력과 재능만이 성공의 모든 것을 결정짓지 못하다는 것을 체감적으로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노력과 재능이 있는 사람은 실패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꿈꾸는 의미 있는 성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무언가 부족하다는 생각을 계속해왔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세렌디피티 코드>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과학적 접근으로 밝혀낸 행운의 작동원리
<세렌디피티 코드>가 가장 좋았던 점은 논리로 설명하긴 힘들지만 체감적으로 이해하고 있었던 행운의 존재에 대해 현대인들이 반박하기 어려운 과학적 접근으로 다가갔다는 점입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주역'과 같은 동양고전을 중심으로 '행운'을 다루곤 있었지만 무언가 완벽하게 납득된다는 느낌이 부족한 어떤 알 수 없는 논리의 공백과 같은 것이 느껴졌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역의 내용을 토대로 행운의 이치를 접하다 보면 고개를 끄덕였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말합니다. 그냥 행운과 '영리한 운'인 세렌디피티를 구별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그에 따르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불확실성과 예측 불가능이 점점 커지는 곳입니다. 이런 세상에서 우리는 럭비공처럼 예측할 수 없는 상황들을 자주 목격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삶에는 자연스럽게 행운과 불운이라는 우연이 번갈아 가며 출연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와 역사적 사건들의 우화를 통해 행운을 이해하고 노력으로 쟁취한 사람들의 마음가짐을 설명합니다. 이는 흐트러져있는 것들 속에서 유의미한 연결점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잇는 것입니다. 여기에 진정한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위해 수많은 시도와 실패가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그것을 위해 '그릿'이라는 집념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럴듯해 보이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내면에 감춰진 자신의 동기를 찾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전략적으로 이런 세렌디피티를 자주 만들어낼 수 있는 환경과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우리는 세렌디피티를 더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세렌디피티 코드가 주는 지혜
저는 책을 읽을 때도 큰 기대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수많은 책들 중에서도 저에게 지울 수 없을 정도의 강한 통찰을 주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조금 산만하고 동어반복적인 측면이 있지만 한 가지 삶의 중요한 지혜, 행운을 대하는 중요한 태도와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그 논리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정말 똑똑하고 많은 노력을 하지만 크게 성공을 못하는 사람들을 볼 때마다 세상이 부조리하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생각 바뀌었습니다. 그 사람들 혹은 행운을 간과하던 저는 삶의 지혜가 부족했던 것입니다.
진정한 성공의 핵심 요소 중의 하나인 '행운'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와 작동원리를 알게 해 준 저자에게 경의를 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