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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손창덕 Nov 01. 2021

텔레마케팅, TM 매뉴얼을 만들어라

텔레마케팅 TM 을 하려는 사람에게 무기도 안주는 사람들이 있다.

텔레마케팅 TM 은 반드시 매뉴얼이 필요한 직업이다.

주먹구구식으로 대충 매뉴얼도 없이 뭔가 진행할때는 반드시 리스크가 생긴다. 특히나 신입이나 경력이나 마찬가지인데 매뉴얼하나 제공하지 못하는 곳이라면 눈에 안봐도 초기멤버이거나 오래 일한 사람들 외에 새로 합류하는 사람은 반드시 도태되고 적응 못하고 퇴사하게 된다.


실적을 원하면 매뉴얼을 주면 된다. 달달달 암기만 해도 될정도로만 만들어주면 성과는 나온다.

영업자에게 실적을 바라려면 무기도 주고 뭐라도 자를수 있는 뭔가를 주고 바래야한다.

그냥 이리저리 갈팡질팡 정리도 안하고 그냥 밀고 나가면 영업자는 진이 다 빠지고 나갈 수 없다.


물론 정책은 변경될수 있다. 그러면 그 정책이 바뀐걸 매뉴얼화 하고 정례화해서 문서로 배포해야 한다. 그냥 대충 문서쪼가리 몇장 만들어서 한번 쓱 브리핑 하고 끝내는게 아니라 반드시 정리해서 배포해야 한다.


얼마전 나에게 공식적으로 강의를 요청한 대표가 있다. 나는 매우 상식적인 이야기를 해줬는데 뭔가 큰 비법이 있는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감을 가지고 온듯하다. 영업비법이라는게 사실 별거 없다 


실적을 원하는가? 매뉴얼이 답이다.


그럼 매뉴얼은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AbAb 이딴 매뉴얼 말고 일단 상황을 전체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매뉴얼을 만들어라.

상품에 대한 부분을 상세히 만들고 또한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을 보완해야 한다.


abab 매뉴얼을 만들때도 단답식이 아닌 다음과 같은 상황을 만들어 주면 좋다.


a 질문

b답변 답변 답변 ......


이런 식이다.

이런식으로 줄거 아니면 차라리 상황 예시를 줘라.


그냥 매뉴얼이랍시고 대충 던져주면 반드시 사람을 또 뽑아야 한다.


명심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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