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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eui Oct 10. 2021

취업상담소 10

신입 직무 이해하기

회사에 지원을 하려고 보면 '모집 직무'가 보이게 된다. 익히 잘 아는 것도 있지만 생소하거나 들어는 봤지만 정확히는 모르는 직무들도 있기 마련이다.


직무의 사전적인 정의는 '직업 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이다. 직무의 구분은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그 안에서 수행하는 업무는 대동소이 하다. 입사할 때 일의 종류만 구분해 놓은 것 같은 직무는 생각보다 세심하게 보아야 한다. 직무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서 자기소개서에도 희망하는 업무에 대해 작성을 할 수 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내가 지원하기로 선택하는 직무가 나의 전체 커리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입사 이후에 해당 직무에 대한 필요 역량을 배우고 실무 역량을 쌓게 될 것이고 이직을 하게 되더라도 경력을 보유하게 된 직무로의 이직 가능성이 높다.


 직무에 대한 정보는 회사를 다니면서도 중요하겠지만 지원하는 시점에도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신입 사원 채용 시에 가장 많이 보이는 직무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 한다. 직무의 구분은 대직무, 중직무, 소직무로 3단계까지 구분을 한다. 차량에 대한 구분을 예시로 들면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대직무 : 이동 수단 자체에 대한 구분 (차량, 선박, 항공 등)

    중직무 : 차종에 대한 구분(차량 → 세단, SUV, 화물차 등)

    소직무 : 실제 자동차 모델명 (SUV → 캐스퍼, GV80, 스포티지, 랜지로버, 지프 등)

 신입 사원의 채용 단계에서는 주로 중직무 단위로, 경력 사원의 채용 시에는 중직무와 소직무중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중직무 단위로 설명르 해보려고 한다.



HRM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

 회사에서 채용하는 직원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제도와 프로세스를 기획하고 운영한다.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의 채용,  채용된 인원이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조직 배치, 업무 성과에 대한 평가, 업무 수행에 따른 보상 제도의 운영 등의 업무가 해당 된다.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채용된 직원들의 역량개발 업무를 수행한다. 역량 개발은 회사의 전략달성과 경영환경에 따른 직무, 리더십, 어학 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회계

 기업의 금전적인 상태・활동을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고 관리한다. 금전적인 리스크를 줄이고, 기업의 경제적 활동을 기록 및 정리, 요약한다. 기업의 자금 거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각 부서 및 회계사들과 결정한다. 전문적인 영역이 포함되어 있어서 CPA를 공부한 사람을 선호한다. ex) 차량의 생산, 판매에 따른 보유 현금과 대출금 현황


세무

 회계 부서에서 파악한 금전적인 수치를 기반으로 세금은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는 업무를 한다. 기업의 수익을 세법에 맞게 환산하고 세금 절감 방법을 마련한다. 경영학, 회계학을 전공한 사람, CPA나 세무사 공부를 했던 사람을 선호한다. ex) 차량을 1,000대 판매 했을 때 수익에 대한 세금을 계산


구매

기업의 매출을 위한 서비스나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부품, 원료 등을 구매하는 업무를 한다. 비용의 절감을 위해 가장 저렴한 물건을 가장 적절한 시점에 구매할 방법을 마련한다. 자사에 유리한 조건의 계약 체결, 공급사/관계사와의 커뮤니케이션 한다. ex) 차량 제작을 위해 필요한 타이어, 와이퍼 제작 업체와의 거래


MD(Merchandiser)

시장에 판매할 상품을 선별하고 판매하는 역할을 한다. 판매자와 소비자의 중간 역할로,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예측하고, 상품을 적시에 나올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절하고, 상품이 시장에 나온 후 매출 관리까지 한다.

ex) 온라인 판매를 하려는 자동차 모델의 선정 및 홍보, 판매 방법 상세 결정


상품/서비스 기획

 MD가 기존에 있는 제품 중에서 판매할 제품을 고른다면, 기획은 없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한다. 상품,서비스의 기획부터 생산, 출시까지 챙겨야 한다. 어떤 시기에 어떤 제품이 유행하는지 파악하고, 영업팀에서 파악한 고객 니즈를 바탕으로 기획을 하기도 한다. 시장 조사를 거쳐 제품을 디벨롭시키고, 제품 생산과 관련된 부서들(제조사, 생산 관리, 마케팅, 디자인 등)과 커뮤니케이션하며 제품 출시까지 일을 진행시킨다

ex) 신규 자동차 모델을 만드는 업무


B2C 영업

 기업 대 소비자(Business to Customer) 영업을 총칭.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이다. 상대적으로 넓은 소비자층과 시장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고객을 세분화해서 접근하며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됩니다. B2C 영업은 소비, 유통채널 관리 및 프로모션 기획 등의 업무를 포함합니다.

ex) 자동차 판매점에 방문한 고객 대상으로 판매


B2B 영업

 기업 대 기업 (Business to Business)의 약자로 기업 간의 거래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드는데 필요한 사항을 기업에게 판매하는 역할을 한다. 노트북 제작을 위한 부품의 정기적인 공급, 기업용 소프트 웨어 공급 등 완성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영업이 이에 해당한다.
ex) 건설 회사를 대상으로 대량의 트럭 판매 영업


영업관리/영업기획

 판매 채널을 관리하고 어떻게 매출을 끌어올릴지 고민하는 업무다. 매장주, 매장 직원들과 소통하며 판매가 원만하게 이뤄지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관리한다.
ex) 자동차 판매 전략을 세우고 판매 대리점 관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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