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멘토 Jan 27. 2023

실무PT에서 앰플리튜드 데이터 분석하고 그로스하기

데이터 분석과 그로스를 배우는 Amplitude 강의


실무PT에서 배운 앰플리튜드와 실무 활용법을 내 업무에 적용하며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는 실무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그로스 업무를 하고 있는 <Amplitude로 대시보드 만들고 프로덕트 그로스하기>의 실무PT의 멘토 하진규 멘토님. 하진규 멘토님은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성장 레버를 계속해서 찾고 있다고 합니다. 하진규 멘토님이 생각하는 그로스 업무는 무엇일까요? 하진규 멘토님과 제품 그로스, 앰플리튜드 툴 사용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10년 차 팀장의 데이터 분석과 그로스


안녕하세요. 저는 코멘토에서 그로스 리드를 담당하고 있는 하진규라고 합니다.

코멘토에서 그로스를 담당하기 전에는 IT와 무관한 제조업에서 신사업 기획이나 전략기획 업무를 담당했었습니다.


코멘토를 창업하며 마케팅과 제품 그로스 전반을 담당하게 되었고, 앰플리튜드와 같은 툴을 사용하며 그로스를 위한 분석 업무를 자연스럽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수많은 실험을 통해 제품을 성장시키는 다양한 일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품에 있는 문제를 빠르게 찾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생각하고, 팀원들과 함께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는 것이 제 일인 것 같아요.



실무PT에서 배우는 앰플리튜드 예시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우리는 어떤 메시지를 줘야 할까?


처음 서비스를 만들 때, 앰플리튜드와 GA와 같은 데이터 분석 툴로 제품의 데이터를 분석했었는데요, 제품의 상세페이지에서 Bounce rate이 높게 나와서 퍼널 아래로 전환되는 전환율이 낮은 이슈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첫 번째로 고민했던 것은 사용자가 제품 상세페이지에 랜딩했을 때 '우리가 전달해야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였습니다.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은 첫 랜딩의 메시지를 보고 페이지 아래의 콘텐츠를 더 볼지 말지를 결정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슨 이야기를 해야 사용자가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리고 콘텐츠를 소비할 것인가를 고민했고, 고민한 메시지로 계속해서 실험을 했습니다. 추가로, 메시지를 잘 전달하기 위해서 첫 랜딩에서 노출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주고 싶은 메시지와 무관한 요소는 삭제해서 메시지를 더 강화해 보려고 했습니다.



실무PT에서 배우게 될 앰플리튜드의 다양한 기능


앰플리튜드 통해 문제를 찾고 가설을 세우기


성과를 내기 위해서, 다르게 말하면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가설을 세워야 합니다. 가설을 세웠다면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행동들을 최대한 많이 생각해 보고 빠르게 실험해서 답을 찾아가야 하죠.


Amplitude나 GA와 같은 툴이 성과를 만들어 준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앰플리튜드나 GA와 같은 툴을 통해서 서비스가 현재 가지고 있는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어디인지를 알아야 문제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세울 수 있습니다.



실제 앰플리튜드 강의 수강생과 하진규 멘토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


실무 과제하고 내가 필요한 피드백 받기!


그렇기 때문에 실무PT 강의에서는 앰플리튜드사용법과 함께 수강생분들이 어떻게 해야 자신의 실무에서 문제 지점을 발견할 수 있는지를 논의하려고 합니다. 단순히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실무PT에서 배운 앰플리튜드와 실무 활용법을 내 업무에 적용하며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는 실무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수강생 여러분이 궁금해하시는 것들, 실무에서 풀리지 않는 문제들에 대한 답과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드리겠습니다.


그로스 마케팅을 위한 앰플리튜드 실무 활용법과 앰플리튜드로 고객을 발견하고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앰플리튜드를 단순한 데이터 분석 툴이 아니라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사용할 수 있다면 고객을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고객에 맞는 마케팅 액션으로 보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겁니다.


실무PT 앰플리튜드 강의를 통해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실무PT에서

업계 선배와 만나 배우고, 나누고, 성장하세요! ▼▼






매거진의 이전글 바쁜 팀원에게 업무를 배우기 힘들 때 실무PT로 배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