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언맨 Aug 21. 2020

제주의 사려니숲과 우도

제주의 속살을 보다

1

신령한 숲 속 울창한 어둠 속에 한 줄기 빛이 파고들었다.

삼나무가 도열한 제주 삼나무길 비자림로를 달려 도착한 사려니숲에 들어서자 어둑어둑한 서늘함이 감돈다.

우뚝 선 삼나무 숲 사이로 비친 빛은 신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사려니는 '살안이' 또는 '솔안이'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여기 '살' '솔'은 신성한 곳, 신성한 곳이란 뜻이라 한다.

이 숲에는 트레킹할 수 있는 15km의 길이 있다. 사려니숲의 초입에만 발을 디딘 나는 몇 발자국만의 족적을 남겼을 뿐, 언제 다시 이 숲에 오면 숲길을 다 걸어볼 요량이다.


2
'그분은 물의 표면에 수평선을 그리신다네.' (욥기 26:10)


제주의 바다는 다르다. 섬 속의 섬 우도의 바다가 그렇다. 무엇보다 바당이 드넓다. 수평선이 끝없이 이어진다. 우도봉에서 바라본 수평선이 그랬다. 끝이 없었다.

보이는 것이란 온통 하늘빛과 바다 빛, 선 하나가 하늘과 바다 사이를 가로지르고 있을 뿐이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우도 올레길은 등대가 있는 우도봉을 지나간다. 제주의 여름이 내려앉은 우도 올레길은 만만치 않았다.

132.5m의 그다지 높지 않은 우도봉도 힘겨운 도전이었다. 등대에 올랐을 때는 더위에 너무 지쳐 풍경도 사진도 관심 밖이었다.

"우도를 가 보지 않고서는 제주도를 봤다고 말하지 말라. 우도봉을 오르지 않고서는 우도를 봤다고 말하지 말라."라는 말이 있다.

맞는 말이다.

개발의 손이 닿지 않은 제주의 속 살을 볼 수 있는 곳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아직 남아 있는 곳은 몇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런 곳 중 하나가 우도이다.


우도의 북쪽은 평화로운 들판

남쪽은 우도봉


우도봉에 올라서야만 드넓은 제주의 푸른 바다와 푸른 섬 제주도를 마주하게 된다.

다만 우도 해안길은 빨갛고 노랗고 파란 전기 스쿠터에 온통 점령당하였다.

다행이랄까, 올레길은 잠깐 해안도로를 걸을 뿐 스쿠터와는 다른 한적한 길을 간다.

작가의 이전글 산티아고의 흰 지팡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