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깜장하트 Jul 08. 2024

인간, 외로운가요?

외로움이라는 사치

나, 대형견 온돌이, 오늘도 동물의 관점에서 인간들의 삶을 관찰해 본다.

인간들의 삶은, 참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선들이 마구잡이로 얽혀있는 것 같다.

간혹 굳이 잡고 있지 않아도 되는 선들도 있어 보이는데, 놓치고 싶지 않아서 애를 쓰며 산다.

인간엄마의 목소리가 들려, 잠을 자다 귀를 세워본다.


"나이를 어디로 먹은거야. 나한테 어떻게 이런 말을 할 수가 있어?"

인간엄마가 씩씩거리며 인간아빠에게 무언가 하소연을 하는 모양이다.

인간아빠는 오늘도 손바닥만 한 화면 속엔 무슨 세상이 있는지, 그곳만 쳐다본다.


"내 얘기 들어? 듣고 있냐고!!" 인간엄마의 목소리 한 톤이 올라간다.

"그냥 무시해. 그걸 왜 무시하지 못하고 혼자 스트레스를 받고 그래"

(삐... 인간아빠야. 틀렸어. 지금 그렇게 말하면 안 되는 타이밍인걸 모르니. 인간엄마 얼굴을 좀 봐봐)


"야.. 내가 무시하면 되는 걸 몰라서 지금 너한테 얘기해? 내가 말하는 이유를 몰라?

그냥 들어달라는 거잖아. 들어주는 것도 못해? 그게 그렇게 어려운 일이니?"


"왜 지금 나한테 화를 내? 그 사람한테 가서 화를 내!!"



내가 이럴 줄 알았다. 인간들의 대화는 늘 이런 식이다. 처음에 시작됐던 대화의 내용은 어디론가 사라졌다.

서로 상한 감정에 소독약을 들어붓고 있는듯 하다.

내용을 들어보니, 인간엄마가 친구의 급한 일을 도와줬는데 그 친구한테 돌아온 답이 '고마워'가 아니고

'살다가 네 덕을 볼 줄 몰랐네'였다고 한다.


고마워... 세 마디면 아무 일도 아닌 것이, 표현하는 법이 부족한 친구 덕분에 무슨 일이 되었다.

오늘도 인간엄마는 혼자서 '상처'라는 걸 받고 대일밴드라도 붙여보려고 애쓰는 것처럼 보인다.

인간아빠도 '그랬구나. 속상했겠다. 그 친구는 진짜 별로다' 대충 이런 말로 대꾸했으면 끝났을 일이다.

하지만, 불행히도 아마 회사에서 안 좋은 일이 있어서 심신이 피곤한 모양이었다.

이렇게 복잡하다. 인간들의 삶이란...


"온돌아, 이리와. 우리 들어가자"

인간엄마가 소파에 앉아서 상황을 관전하던 나를 끌고 방으로 들어왔다.

알아들을 수 없는 주문 같은 혼잣말을 내뱉으며, 운다.

짠한 마음도 드는 것이, 인간엄마는 몇 달 전에 '엄마'를 떠나보내 아직까지 마음이 편안하지 않는 상태다.

작은 일에도 쉽게 지치고, 힘들어하고, 자주 운다.

나의 궁둥이를 대어준다. 내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내가 해줄 수 있는 유일한 위로다.

말도 못 하는 동물인, 개인 내가 큰 위로가 될 수는 없겠지만

혼자가 아니라는 걸 알려준다.

인간엄마가 누군가에게 전화를 건다.

친구 때문에 속상했던 일과 인간아빠에게 서운한 얘기를 하는 모양이다.

그래도 다행이다. 인간엄마의 말을 들어주고, 공감해 주는 말들을 건네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으니 말이다.

인간엄마가 웃으며 전화를 끊는다.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담아두는, 심장과 머리에 있는 그릇은 용량이 적은 것 같다.

다른 감정을 담으려면, 그전에 담아두었던 감정을 빼야 담기는가 보다.

생각이라는 것도 잊지 않으려고 애를 쓰지만, 금방 까먹는 걸 보면 분명 그 용량이 적은 게 맞다.


그렇게 해야만 살아갈 수 있어서 그런가?

일부러 복잡하고 다양하게 만들어서 많은 일을 만드는 것 같기도 하다.

그럴 수도 있겠다.

인간의 시간과 동물인 나의 시간은 다르다.

나 같은 대형견의 시간은 대략 10년에서 12년인데, 인간은 나의 8배는 더 살아야 하니 복잡하고 어려워야 그 긴 시간을 버틸 수 있는 걸 지도 모르겠다. 인간에게 우리처럼 10년이라는 시한이 주어진다면, 자잘한 감정 따위에 소중한 하루를 그냥 쓰고 버리는 일은 없을 거다.

아... 인간엄마는 감정이라는 사치를 부리는 거구나.

그러기에는 이제 인간엄마도 시간이 많이 남지는 않은 것 같은데...



온돌이 가라사대...

외로움, 서러움, 두려움, 망설임, 불안감 같은 마이너스만 되는 사치는 접어두고

평온함, 충만함, 안정감 같은 넘쳐도 되는 사치를 맘껏 부리는 게 어때?

오늘도 나는 창밖을 보며, 돼지귀나 잘근잘근 씹을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프지 않았으면 좋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