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쁘다 Sep 24. 2019

엄마라는 역할에

[소멸되지 않기]



뭐라도 남기고 싶어 메모장을 열었다 닫았다.

노트를 폈다 덮었다. 펜을 들었다 놨다.

사실 머릿속은 텅 비어있어 좀처럼 남길 것이 없다.

깊은 사유는 지금의 내겐 좀 지나친 사치이다.

엄마가 된 나는 분명 주체는 나인데 태양을 바라보는 꽃처럼 아기바라기가 되었다.


방황한답시고 이 생각 저 생각을 마구 담아대던 메모장은 어느 시점부터 멈춰있다. 그때가 즐거웠겠거니 지금의 내가 상상해본다. 웬일인지 힘들었던 시절은 희미하고 자유롭게 부유하던 기억만이 파스텔 빛 꿈결처럼 남아있다.


역할이 생겼다는 건 개인의 자유를 어느 정도 반납했다는 말과 같다. 이렇게 나를 잃어도 되나 싶은 생각이 들 즈음이면 벌써 한 달이 한 계절이 바뀌어 있기 때문이다. 생각 없이 매뉴얼대로 흘러가는 일상은 해가 더해갈수록 가속이 붙어 가끔은 따라가기가 벅차기도 하다. 분명 행복은 한데 허전한 구석을 외면할 수가 없더라. 엄마도 사람인지라. 자꾸만 자유가 그립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