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하는냥 Dec 01. 2023

취향과 버그 사이

버그를 취향으로 착각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특별하지는 않은데 눈에 띄는 것들이 있다. 모두가 너무도 평범하면 조금만 달라도 눈에 띄는 경우다.

어렸을 때 학교에서 색각이상 테스트를 할 때 무수한 회색 동그라미 가운데 진회색 동그라미들이 숫자를 만들어내면 그 수를 말하는 테스트 정도라고나 할까? 


그녀가 눈에 띈 것은 아주 이뻐서도 크게 특이해서도 아니었다. 그냥 지하철 안의 대부분이 출근길에 시달리는 평범함이었는데 여자 치고는 약간 키가 큰 편이었다는 것, 그리고 하필이면 그녀가 내 맞은편에 앉았다는 것뿐이었다.


겨울점퍼를 입고 있어서 몸매가 드러나는 것도 아니었다. 게다가 겨울로 접어든 탓에 마스크를 한 것이 크게 특이한 점은 아니었다. 그녀의 얼굴은 웨이브의 긴 머리와 마스크에 의해 철저히 가려져 있었지만 진한 마스카라의 눈화장이 선명하였다. 겉으로는 꽤 나름 도시녀일 것 같은데도 불구하고 하이힐을 앞꿈치만 낀 채 안장 다리로 앉은 것 또한 크게 특이점은 아니었다.


그런 그녀가 하염없이 폰을 만지작거리느라 손이 분주하였다. 그때 손에서 특이점이 발견되었다.


길쭉하고 늘씬한 손가락이었지만 여자의 그것이라고 하기엔 각이 져 있었다. 심지어 엄지손톱의 뭉툭함은 여자손에서 발견되기 어려웠다. 


사람의 손은 그 사람의 인생과도 연관 지어지기도 한다. 모든 것이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어떤 삶을 살아왔을지가 대충 보이는 인생지도 중의 일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보통은 길쭉하고 가늘면 손톱까지 관리가 잘 되는 편이고 손가락이 짧은 축에 속하는 분들 중에 손톱이 뭉툭한 경우가 더러 있었다. 그런데 이렇게 긴 손가락의 손톱이 뭉툭한 경우는 남자 손가락이 아니면 설명이 어려웠다. 특히 손등에 과도하고 선명하게 퍼져있는 실핏줄의 흔적은 남성의 손에서도 보기 흔치 않았다.


그러고 보니 웨이브 진 긴 머리가 가발일 수도 있지 않을까. 마스크 뒤의 진한 마스카라도 그렇고, 하이힐을 앞꿈치만 넣고 앉아 있는 것도 그렇고. 여장남자를 의심해 볼 소지가 있었다.


개인의 취향의 문제니까 뭐라고 하긴 그렇지만 그런 그도 화장실을 가야 할 것이다. 만약 그가 정말 여장남자인데 여자화장실을 이용한다면 그건 선을 심하게 넘게 된다. 하지만 그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고 그가 여장남자라는 확증은 머리카락을 잡아당기지 않는 이상 알 방법이 없다. 


그가 뭘 하든 부디 선만 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생각해 봐라. 당신이 여장하는 걸 즐긴다 하더라도 타인이 여장을 하고 당신의 어머니, 누나, 여동생, 좋아하는 여자와 같은 화장실에 여장 남자가 들어갔다고 한다면 당신과 같은 취향의 여장 남자라 할지라도 그게 용서가 되겠는지 말이다. 용서가 안 될 텐데 당신이니까 용서가 된다면 그건 심각한 이기주의이며 개인의 취향을 떠난 심각한 '버그'다.


취향과 버그는 종이 한 장 차이 같아 보이지만 전혀 다른 문제다. 버그를 취향으로 착각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취향은 타인에게 영향을 주지 않을 때가 취향이다. 부디 이기주의가 만연하지 않은 세상이기를 빌며 출근길 하나를 더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웬 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