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리영 Mar 22. 2023

팔이 부려져도 나는 벽을 탄다

어쩌다 홍콩

내가 클라이밍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2021년 2월 자카르타에서였다. 코로나가 한창 활기를 쳤을 때라 재택근무 이후 헬스장과 수영 외엔 할 게 없었고, 어쩌다 우연히 2019년 한번 경험해 본 실내 클라이밍장이 생각났다.


자카르타 쇼핑몰 3층인가 4층인가 애매한 공간에 위치하고 있는 클라이밍장은 무료했던 자카르타 내 인생의 한줄기 빛과 같았다. 내가 다녔던 클라이밍장에는 멤버십을 가입하면 무료로 지구력벽에서 기본 테크닉까지 익힐 수 있는 알찬 시스템이 있었다. 내가 클라이밍에 푹 빠지도록 밑밥을 깔아준 사람은 영어가 유창한 A 선생님이었다. A쌤은 무조건 잘한다는 칭찬보다 초보자인 나의 클라이밍 자세 교정에 집중했고, 지구력벽 훈련이 끝나면 꼭 팔 운동을 하고 가라고 잔소리도 하는 사람이었다. 다른 강사들은 레이저 펜으로 내가 다음에 잡아야 할 핸드 홀드, 발을 딛어야 할 풋 홀드 알려줬는데, A 선생님은 처음 몇 번은 레이저로 알려준 뒤 그 다름부터는 “비주얼리제이션이 중요해. 내가 알려줄 수도 있지만 네가 스스로 기억해서 다음엔 어떤 홀드를 잡고 발은 어디에 딛어야 하는지 계산해 봐”라며 클라이밍 초보자를 훈련시켰다. 내가 쉬운 루트를 잘 해내지 못하면 ‘벌칙’으로 매달리기 팔 운동을 시키는 독한 강사였다.

자카르타 인도클라이밍. 나를 클라이밍의 세계로 초대해준 고마운 곳이다!

약 한 달간 일주일에 세 번 정도 클라이밍장에 출석했다. 클라이밍에 재미가 한참 붙었을 때 매번 빌려 신던 클라이밍화를 사야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때도 나의 A 선생은 “클라이밍화는 자기 발보다 작게 신는 게 좋아. 그래야 작은 홀드를 밟을 때 안전하다”며 내 기준에 조금 비싼 ‘테나야 오아시’라는 클라이밍화를 추천했다. 우리 돈으로 15만 원이 넘는 225 사이즈 (내 발 사이즈는 235다) 클라이밍화는 지금까지도 잘 신고 있다. 코로나 때문에 한국으로 돌아오면서 자카르타 클라이밍장은 다시 갈 수 없게 됐지만, A 선생님에게 클라이밍 기초를 잘 배운 덕분에 클라이밍에 재미를 붙이고 지금까지 꾸준히 하고 있다.


내가 홈짐으로 이용했던 홍대 더클라임. 이제는 리모델링해서 안이 많이 변했다


클라이밍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빨리 올라가는 스피드 클라이밍, 안전 장비 없이 오르는 볼더링, 안전 장비를 하고 높이 오르는 리드 클라이밍. 내가 하는 클라이밍은 다양한 문제를 머리를 써서 푸는 볼더링이다. 아직도 클라이밍을 잘 하진 못하지만 볼더링을 2년 하면서 내가 깨우친 것은 낙법의 중요성이다. 클라이밍에는 다이내믹 무브먼트라고 해서 영어 뜻 그대로 역동적으로 점프를 하거나 뛰어서 홀드를 잡는 재밌는 테크닉이 있다. 나도 클라이밍 초보자에서 실력이 조금 늘면서 다이내믹 무브먼트의 맛을 알아버렸고, 클라이밍을 본격 시작한 지 딱 1년 2개월 만에 다이내믹 테크닉을 쓰다가 착지를 잘못해 팔이 부러지는 큰 사고를 당했다. A 스승이 절대로 팔로 착지하지 말라고 했는데…  다시 생각해도 아찔한 경험이다. 이날 이름도 모르는 클라이밍장 직원을 보호자 삼아 구급차에 실려 처음으로 응급실에 가보았다. MRI를 찍어보니 팔꿈치 쪽 뼈가 완전히 부러진 것은 물론, 야구 선수들이 주로 부상을 당한다던 내측측부인대가 80% 이상 파열돼 첫 번째 병원에서는 당장 수술을 해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주변인들의 조언을 듣고 찾은 두 번째 큰 병원에서 보조기만 잘 착용해도 뼈와 인대는 잘 붙을 것이라고 해서 4개월 치료를 받은 끝에 수술 없이 완전히 팔꿈치 부상을 회복했다는 해피엔딩!!!


클라이밍의 매력을 무엇인가. 이렇게 팔이 부러져 개고생을 한 뒤에도 나는 또 벽을 타고 있다. 주변에 나를 걱정하는 친구들은 내가 정신이 나갔다며 혀를 차지만, 부상 이후 나는 새로운 규칙을 세웠다. 1) 5번 이상 시도해서 풀 수 없는 문제는 집착하기 말 것, 2) 내 실력보다 어려운 문제는 피할 것 3) 다이내믹 무브먼트는 되도록 하기 말고 머리를 써서 스타틱 무브먼트 (뛰지 않고 홀드 잡기)로 문제를 풀 것.


팔이 부러져 우울했던 지난 4개월ㅠㅠ 컴퓨터 못 쓸줄 알았는데 MS워드와 팀즈에는 음성 인식 기능이 있다…? 그래서 회사 일에 크게 지장이 없었다ㅋㅋㅋ


내가 생각하는 볼더링의 가장 큰 매력은 다양성이다. 다시 말하면 문제를 푸는 방식이 사람마다 모두 다르다. 근력이 좋고 키가 큰 남자들이 쉽게 푸는 문제를 보통 여성의 근력과 키를 가진 내가 같은 방법으로 풀 수 없다. 나의 장점과 한계를 인정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야 탑 홀드를 잡을 수 있다. 나와 키가 비슷한 여성 클라이머가 문제 푸는 방식을 베낀 적도 있는데,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었다. 서로의 몸이 다르기 때문이다. 가장 뿌듯할 때는 남들을 따라 하지 않고 나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서 탑 홀드를 잡을 때다. 볼더링은 꼭 우리 인생 같지 않은가. 남들 사는 대로 살 필요가 없다. 나에게 맞는 방식, 나에게 맞는 속도대로 문제를 풀듯 인생도 살면 된다.


요즘 자주 가는 홍콩 클라이밍짐


스트랩 떨어졌는데 고쳐서 신는중. 이 신발 잘 샀다!

나는 홍콩에서도 계속 클라이밍을 한다. 박사과정 친구에게 클라이밍 전도를 해 성공했고, 그녀는 나보다 더 비싸고 작은 클라이밍화를 사서 매주 한번 나와 함께 볼더링을 하고 있다. 올해 목표는 인공 암장을 벗어나 자연 암벽을 만지는 것이다. 아직도 여전히 인공 암장에서 문제를 풀며 끙끙되고 있지만, 올해는 꼭 진짜 돌덩이를 만지며 완등하고 싶다. 얼마 전 우연히 찾은 바닷가에서 자연 암벽 볼더링을 하는 젊은이들을 보았다. 그리고 그 동네에서 유명하다는 자연 암벽을 구경했다. 다음번엔 꼭 그 무리에 내가 낄 수 있길. 앞으로도 다치지 않고 즐겁게 클라이밍 할 수 있길. 안전하고 행복하게 클라이밍 하며 건강하게 살고 싶다!


홍콩 셱오에 있는 유명한 암벽
암벽 곳곳에 흰 자국은 초크 자국이다. 이미 여러 클라이머들이 다녀간듯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을 해보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