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머스의 모든 것 Jul 29. 2024

7월 다섯째 주 커머스 트렌드(정부 티메프 지원 외)


▶ 최근 유통업계는 티메프 사태로 혼란스러운데요. 유통 관련 주요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1️⃣ 티메프 사태에 5,600억 원 투입한다 


정부는 위메프와 티몬의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로 인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소 5천6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어요.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을 위해 긴급 경영 안정 자금 2천억 원과 신용보증기금 3천억 원을 지원하며, 여행사 이차 보전에도 600억 원을 지원한다고 해요.


피해 기업의 대출·보증 만기를 최대 1년 연장하고, 종합소득세와 부가가치세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 연장하는 세정 지원도 함께 진행해요. 또한 다른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지원하고 항공권 취소 수수료 면제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소비자 피해와 관련해서는 여행사, 카드사, 전자지급결제 대행사와 협력해 환불을 신속히 처리할 예정이에요.


구영배 큐텐 대표는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기 위해 자신의 사재를 내놓겠다고 밝혔어요. 좀 늦은 대응이 아쉽긴 한데요. 그는 큐텐 지분 전체를 매각하거나 담보로 활용해 위메프와 티몬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네요. 



과연 이번 사태가 어떻게 해결될지요. 



2️⃣ 티몬, 위메프 덕에...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 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확산되면서 쿠팡 관련주가 큰 반사이익을 보고 있어요. 


29일 유가증권시장에서 KCTC는 전 거래일 대비 10.32% 오른 5,88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전 거래일에는 상한가에 거래를 마친 바 있어요.


KCTC는 쿠팡과 물류 및 창고 업무를 제휴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는데, 위메프와 티몬의 정산 지연금 사태로 인해 쿠팡에 대한 플랫폼 선호도가 더 커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여요. 금융당국에 따르면, 티몬과 위메프가 입점 셀러에게 주지 않은 미정산금 규모는 약 1,700억 원이에요.



3️⃣ 최악의 상황은 피한 11번가 


지난해 큐텐과의 경영권 양수도 거래가 불발된 11번가는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고 평가받고 있어요. SK스퀘어의 자회사 11번가는 재무적투자자(FI) 주도로 경영권 매각이 진행 중이에요. FI는 국민연금, H&Q코리아, 이니어스프라이빗에쿼티로 구성된 컨소시엄이에요. 


티몬과 위메프 사태로 SK그룹의 11번가 콜옵션 포기 사태는 재차 조명되고 있어요. 업계에선 큐텐한테라도 팔았어야 했다는 평가도 있었는데요, 결과론적으론 큐텐과의 협상 불발은 '최악'은 피한 의사결정이 된 셈이죠. 



4️⃣ 유명 베이커리 들여오는 편의점 


편의점 업계가 국내외 유명 베이커리와 손잡고 디저트 제품을 강화하고 있어요. CU, GS25, 세븐일레븐 등 주요 편의점들은 유명 제빵 브랜드와 협업하거나 해외 제품을 직수입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어요. 편의점의 빵 매출은 매년 30% 이상 성장 중이에요.


CU는 급식·식자재 유통 기업인 삼성웰스토리와 협력하여 베이커리 공략에 나서며, 디저트 카페 '노티드'와 협업해 신상품 도넛을 출시해요. 세븐일레븐은 일본과 프랑스의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제품을 수입하여 선보이고 있어요. GS25는 프리미엄 빵 '브레디크'와 '브레디크 골든' 시리즈를 통해 고급화된 베이커리를 제공해요.


출처 : BGF리테일


최근 고물가로 가성비 높은 편의점 빵을 찾는 고객이 늘고 있어요.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편의점들은 기회를 모색 중이죠.



5️⃣ 올해 추석선물 테마는 가성비?! 


올해 추석 연휴가 한 달 반가량 앞으로 다가오면서 주요 대형마트와 e커머스 업체들이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시작했어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는 고물가와 소비 심리 위축을 고려해 가성비와 할인에 집중한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어요.


이마트는 다음 달 2일부터 9월 6일까지 사전예약을 진행하며, 과일과 수산 전용 가성비 선물세트를 개발했어요. 롯데마트도 1만 원대 이하 초가성비 상품과 10만 원 미만의 축산 선물세트를 선보이며, 사전예약 기간 동안 최대 50% 할인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요. 홈플러스는 3만 원 이하의 실속형 선물세트를 확대해 최대 반값에 판매하고 있어요.


e커머스 업계도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을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해요. 온오프라인 유통사가 추석선물 대목을 잡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선보일 예정이에요. 


https://www.kwnews.co.kr/page/view/2024072909401871362

https://www.wowtv.co.kr/NewsCenter/News/Read?articleId=A202407290033&t=NN

https://news.heraldcorp.com/view.php?ud=20240726050714

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4072218052567120

https://view.asiae.co.kr/article/202407290903198080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