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머스의 모든 것 Jul 22. 2024

7월 넷째 주 커머스 트렌드(쿠팡이츠 190%성장 외)


▶ 최근 커머스 주요 소식을 공유드립니다. 비즈니스와 마케팅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작년 대비 무려 190% 성장한 쿠팡이츠


쿠팡이츠가 '무료 배달' 서비스 덕분에 2분기 결제액이 크게 증가했어요. 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결제 추정 금액은 1조 1949억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90% 증가했어요. 이는 쿠팡의 와우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한 무료 배달 서비스가 큰 역할을 했어요.


출처 : 쿠팡이츠


쿠팡이츠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도 771만 명으로 증가했어요. 모회사 쿠팡 역시 멤버십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결제액이 14조 655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어요.



2️⃣ 국내 이커머스의 힘!


국내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중국계 플랫폼(C-커머스)의 공세 속에서도 충성 고객을 지키며 선전하고 있어요. 와이즈앱의 데이터에 따르면 2분기 기준 G마켓과 옥션이 1인당 결제액 1위를 기록했어요.


G마켓과 옥션의 1인당 결제액은 16만 7천202원으로 가장 높았고, 티몬이 2위, 쿠팡이 3위를 차지했어요. 반면,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각각 3만4천547원과 7천110원으로 최하위권을 기록했어요.


국내 플랫폼들은 디지털, 가전, 여행 등 고단가 상품에서 강세를 보이며 충성 고객을 유지하고 있어요. G마켓은 디지털, 가전 부문에서, 티몬은 여행 상품에서 두각을 나타냈어요. 이에 비해 C-커머스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에도 불구하고 실속은 챙기지 못하고 있어요.



3️⃣ 위메프 괜찮은가...?


큐텐이 위메프의 일부 파트너사들이 대금을 정산받지 못한 상황에 대해 사과하며 보상책을 내놓았어요. 이 상황은 결제 전산 시스템 오류로 인해 발생했어요. 큐텐은 시스템 복구를 통해 400여 파트너사에게 정산을 완료했어요.


큐텐은 정산 지연으로 피해를 본 파트너사들에게 지연 이자를 지급하고, 지연 금액의 10%를 포인트로 제공할 계획이에요. 또한, 2주 이상 정산이 지연된 파트너에게는 판매 수수료 감면, 1개월 이상 지연된 파트너에게는 주식 매입 기회를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에요.


큐텐은 향후 이러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미 돌아선 셀러들의 마음을 붙잡을 수 있을까요? 일시적인 해프닝이 아닐 수 있다며 위메프에 관한 판매자들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 위메프 정산 네이버카페 검색결과



4️⃣ 진짜 두바이 초콜릿 데려오는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서머 푸드 마켓' 개최 현대백화점이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신촌점에서 '서머 푸드 마켓'을 개최해요. 이 행사는 두바이 초콜릿 브랜드 '데저트 젬스'를 비롯해 인기 식음료(F&B) 브랜드들이 대거 참여하는 자리예요.


'데저트 젬스'는 두바이식 초콜릿과 피스타치오 스프레드를 선보여요. 두바이 초콜릿은 피스타치오 스프레드와 카다이프를 넣어 고소하고 바삭한 맛이 특징이에요. 그 외에도 서울 연남동의 일본식 빵집 '모리노팡', 디저트 카페 '청23' 등 SNS에서 유명한 브랜드들도 이번 행사에 참여해요. 현대백화점은 20~30대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F&B 브랜드들과 협업하고 있어요.



5️⃣ 외신도 놀라는 한국 편의점


한국의 편의점 수가 전 세계 맥도날드 매장 수보다 많아 외신도 놀랐어요. CNN은 한국의 편의점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성장했음을 조명했어요.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국 편의점 수는 5만5천200개를 넘어섰어요.


한국의 편의점은 단순한 매장이 아니라 '원스톱 가게'로, 택배 찾기, 지하철 카드 충전, 점심 식사, 현금 찾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요. 일부 매장에서는 전기 스쿠터 충전, 환전, 국제우편 서비스도 가능해요.


한국 편의점이 성장한 이유로 1인 가구 증가와 인구 도시 밀집 현상이 꼽혀요. 코로나19 팬데믹도 한 몫 했죠. 편의점 매출은 이미 전통 슈퍼마켓이나 백화점을 넘어섰어요. 또한, 한국 편의점 브랜드들은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시아로도 진출하고 있어요.


한국의 편의점이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로 인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에요.  




이전 15화 7월 셋째 주 커머스 트렌드(쿠팡 홈플러스 인수 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