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하 Feb 21. 2016

거절은 거절하는게 아닙니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어릴 때 외웠던 속담 중 하나이다. 시험에 나온 적도 있는 것 같다. 선생님께서는 이 속담을 설명하시면서 여자와 남자를 등장시키셨다.      


“남학생들, 잘 들어. 여자한테 딱 고백했는데 여자가 거절한다고 해서 바로 포기하면 바보같은거야. 포기를 하더라도 10번까지는 찍어봐야지. 그래야 나중에 미련도 안 남는다.”     



그래 뭐, 사랑을 쟁취하기 위해선 할 수 있는 데까지 다 해봐야한다는 의미로 말씀하셨겠지만 나는 그마저도 조심스러워야한다고 생각한다.   


거절이 거절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자칫 폭력이 될 수도 있다.     




거절을 거절하는 사례 #1


대학교 1학년 봄, 모든 일을 뒷전으로 하고 미팅에 매진하던 시절이 있었다. A대학 학생들과 4:4로 미팅하던 날, 나를 무척이나 마음에 들어 하는 남학생이 있었다. 한참을 놀다가 어느덧 집에 갈 시간이 되었고 그 남학생은 자연스럽게 나의 번호를 물어보았다. 수줍어하며 휴대폰을 내밀던 이들과는 달리 꽤나 용감하게 번호를 물어보길래 번호는 알려주었다. 그렇지만 썩 마음에 드는 상대는 아니었기에 깊은 관계로 발전할 것 같진 않았다. 밥 한 번 먹고 말자는 생각이었다.


문제는 그날 밤부터였다. 그는 이미 내 남자친구라도 된 것 마냥 카톡을 보내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그러려니 했는데 갈수록 이건 뭐지 싶었다. 당혹스러움과 함께 조금 겁이 났던 것도 같다. 밥 먹기로 했던 약속, 그냥 없던 걸로 하면 좋겠다고 최대한 조심스럽고 정중하게 내 의사를 그에게 전달했다. 그러자, 간이고 쓸개고 내어줄 것 같이 친절하던 그가 갑자기 돌변했다. 내가 그렇게 칭찬해주고 매너있게 대해줬는데 어떻게 자기에게 이럴 수 있냐는 말부터 시작해서 학교에 찾아 갈 거라는 말까지. 지금보다 훨씬 어리숙했던 당시의 나는 그저 그 상황이 무섭게만 느껴졌다. 별 생각을 다했다.


내 시간표를 알아내어 내가 하교하는 시간에 맞추어 교실 앞에 서 있으면 어쩌지. 이성을 잃은 나머지 나에게 손찌검을 하면 어쩌지. 우리 집 주소까지 알아내서 찾아오면 어쩌지.     


겁에 질린 목소리로 친구에게 전화를 했다.    


친구: 차단해버려.

나: 아니 그래도 그렇지 어떻게 차단을 해. 그러다가 더 열 받으면 어떡해. 나 죽이러 올 수도 있잖아.       


지금 생각해보면 왜 저렇게도 무서워했는지 이해할 수 없지만 저 날, 잠도 잘 못 잤다. 그 정도로 무서웠다.   


3년 정도의 시간이 흐른 지금, 나는 그때만큼 바보는 아니지만 여전히 거절을 거절하는 자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               




거절을 거절하는 사례 #2


정말 열 번 찍어보자는 생각에서였을까. 사귀어보자는 이야기만 세 번째 듣던 날, 한 번만 더 같은 이야기하시면 정말 불편할 것 같다고 하자 그는 그제서야 내 말을 좀 알아듣는 것 같았다. 웬걸, 상대는 끈질겼다. ‘사귀자’ 라는 말만 안 했을 뿐  거의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연락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지나친 내 건강 걱정, 가끔은 달갑지 않은 맨스플레인까지. 그래, 거기까지는 단답형일지라도 꼬박꼬박 답장을 보냈다. 앞으로도 계속 볼 사람이라는 생각에. 미숙한 면이 있어서 그렇지, 좋은 사람이라는 생각에.     


그러나 지금은 답장이 꼭 필요한 최소한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답장을 잘 하지 않는다. 거절도 잘 못하고, 남한테 싫은 소리 잘 못하는 내가 어쩌다 이렇게?     


결정적인 사건이 있었다. 내가 묻지도 않은 본인의 성적 페티시를 횟수로만 세 번째 이야기하던 날이었다. 처음 이야기를 들었을 땐 그다지 거슬리지 않았는데 이쯤되니 화가나기 시작했다. 본인의 성적 취향을 말해주는 의도가 뭔지. 다른 사람도 아니고 내가 세 번씩이나 거절한 걸 알면서 같은 이야기를 세 번이나 하는 이유는 뭔지. 뭐 어쩌자는 건지.          




거절당하는 사람도 마음 아프고 힘들지만 거절하는 사람도 힘든 건 마찬가지이다. 특히 거절하는 것에 큰 스트레스를 느끼는 나같은 이들에겐. 최근 핸드폰을 쥐고 어떤 거절이 효과적이면서 정중한 것일지 고민하는 나를 발견했다. 그리고 거절은 거절이라는 당연한 이야기를 써보고 싶다는 생각에 노트북을 켰다.      



거절은 거절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눈으로만 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