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I SOOOP Jun 14. 2024

자연의 연필 - 페이퍼 네거티브

아날로그 사진 기록자의 분투기 - 1

1835년, 윌리엄 헨리 폭스 탤벗 (William Henry Fox Talbot)의 종이 네거티브 프로세스는 그의 작품 "자연의 연필"을 만드는 데 사용된 은염으로 처리된 종이에 생성된 네거티브를 사용하여 카메라 옵스큐라에 노출되어 네거티브를 만든 다음 유사한 종이에 다시 접촉하여 이미지를 생성했습니다.


종이 네거티브 프로세스는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의 필름베이스에 현대적인 네거티브를 사용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종이에 인쇄된 네거티브 (사진 또는 디지털)를 사용하여 사진의 최종 인쇄물을 만드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플라스틱 아세테이트 네거티브는 가능한 한 실제 피사체를 최대한 가깝게 표현하기 위한 매우 선명한 이미지를 인쇄할 수 있게 합니다. 



종이를 기반으로 한 네거티브를 사용하면 단순히 눈에 잘 띄는 결이 있는 종이 유형을 사용하거나 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어떤 식으로든 더 미묘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borrowed sun>이라고 이름 붙인 아래의 작업은 사진의 원래 형태 중 하나인 종이 네거티브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4 ×5inch 카메라에 인화지를 잘라 넣고 약 1분간의 노출을 주었습니다. 감도가 6 정도로 낮기 때문에 노출 시간이 길어집니다.


borrowed sun_paper negative_34.5_45cm_#01_Jisungbae_2022


필름을 대체하여 작업한 결과물은 필름처럼 선명하지는 않지만, 종이만의 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탤벗의 종이 네거티브 프로세스는 오늘날의 사진술과 디지털 이미징 기술의 발전에 중요한 기초가 되었으며, 사진사의 중요한 장을 열었습니다. 이런 역사적 사실에 기반하여 종이 인화지를 사용하여 촬영하고 그 결과물을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공유해 볼까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운동이란 걸 해 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