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노출의 빈틈을 찾아라
상위노출이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떠올린다. 광고를 많이 사용한다면 검색광고를 떠올릴 수도 있다. 운이 좋아 내가 작성한 글이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 이상 상위노출은 비용이 들어가는 작업이다. 메인 키워드 하나를 상위노출 시키는데 적게는 수십만원, 많게는 수백만원의 금액이 필요로 한다. 하지만 소상공인이나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에게는 십원 한 장도 아까운 것이 현실이다. 돈 안들이고 상위노출 하는 방법은 없을까? 기쁘게도 생각의 틀을 바꾼다면 0원으로도 상위노출이 충분히 가능하다.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를 잘 확인해보자.
(이 글은 네이버 상위노출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 뜯어보기
상위노출에 대해 배우기 전에 네이버 통합검색을 뜯어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마케팅 해야 할 키워드를 검색해보자. 슬슬 캠핑 시즌이니 '캠핑용 텐트'를 검색해봤다. (검색하는 키워드, 사람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음)
제일 위쪽에 '파워링크'가 나온다. 10개나 나오는 것을 보니 굉장히 치열한 키워드임을 알 수 있다. 그 밑에 네이버쇼핑이 나온다. 그 밑으로 블로그가 나오고, 비즈사이트 광고가 또 나온다. 포스트가 나오고, 동영상이 나오고, 앱정보, 지식인 순이다. 여기서 우리가 돈을 쓰지 않고 작성이 가능한 곳은 블로그와 포스트, 동영상, 지식인이다. 하지만 블로그와 포스트는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상위에 노출시키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동영상은 어설픈 실력으로 만드는 것보다 안만드는 것이 나아보인다. 남은 것은 지식인이다. 지식인을 활용해보자.
결과부터 보자
'요즘 누가 지식인보냐' '지식인 죽었다' 라는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지식인은 네이버가 꾸준히 관리하고, 무엇인가 계속 시도해보는 영역이다. 즉, 네이버는 지식인을 버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정확히 우리 브랜드에 지식인을 통한 마케팅을 도입한 것이 1월 부터였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중심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일부 다른 몰에 입점되어 판매하고 있다. 지식인 홍보 전/후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유입량을 살펴보자.
이 그래프는 작년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의 우리 브랜드 스마트스토어의 유입량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쇼핑, 페이스북, 웹사이트, 네이버검색으로 들어오는 주단위 유입량 그래프다. 네모박스의 첫 부분(1월 3주차)이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을 시작한 때이다. 분홍색이 웹사이트 영역이다. 네이버 지식인 마케팅을 시작한 후 웹사이트영역의 그래프가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웹사이트 영역 유입은 지식인이 90%이상이다. (스마트스토어에서는 유입채널 확인이 가능하다.) 그리고 고무적인 것은 '네이버검색'을 통한 유입 또한 늘어난다는 점이다. 네모박스 안의 그래프를 보면 웹사이트영역(분홍색)이 늘어나자 네이버검색(짙은 초록색)이 함께 늘어났다. 검색량이 증가는 연관검색어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노출 등에 여러모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부분이다. 중요한 것은 '네이버검색' 또한 '지식인'으로부터 파생된 유입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유입량에 비례해 매출도 상승되었다. 즉, 지식인의 활용가치는 충분하다는 것이다.
활용 노하우
지식인은 상위노출된 글의 조회수가 높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바뀌지 않는 경우가 많다. 너무 오래된 정보 등이 최신 글로 바뀌는 경우는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지식인에 질문을 하고 답변을 하는 것은 크게 의미가 있는 활동은 아니다. 나는 상위노출 되어 있는 기존 글을 활용해 지식인 마케팅을 진행했다.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지식인 마케팅을 시작해보자.
1. 통합검색 내 지식인 노출 여부 확인
지식인을 활용하기 전, 마케팅 하고자하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지식인 섹션이 통합검색에 노출되는지부터 확인을 해야 한다. 통합검색에 노출되는 섹션은 사용자가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사용빈도가 높은 순서대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통합검색에 지식인이 나오지 않는다면 그 키워드는 지식인을 활용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2. 지식인 글에 답변 시작
우리는 검색할 때 어떻게 검색할까? 상위노출 된 몇개의 글만 보지 않는다. 블로그라면 적어도 1페이지 안에 있는 글을 보면서 정보를 획득한다. 정보의 양이 중요한 고관여 제품의 경우는 그보다 훨씬 많은 양의 정보를 수집한다. 지식인이 통합검색에 있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지식인을 통해 정보를 획득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지식인에서도 1페이지 안에 있는 글에는 모두 답변을 다는 것이 좋다. 여유가 된다면 2페이지까지 답변을 다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모든 글에 답변을 달 수는 없다. 질문자가 이미 채택한 글에는 더이상 글을 쓸 수가 없다. 따라서 답변 채택이 되지 않은 글을 찾아 답변을 달아야 한다. 답변이 채택이 되지 않아도 된다. 채택이 되면 가장 위에 보이기 때문에 좋지만, 경험상 답변이 상위에 올라가 있지 않더라도 유입이 잘 되었다. 소비자는 내가 궁금한 것과 같거나 비슷한 내용의 질문은 그 질문에 달린 답변을 모두 참고한다는 것이다. 답변의 채택, 답변의 순위 등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된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상위노출 되어 있는 지식인 글에 우리 제품의 이야기가 있는 것'임을 명심하자.
답변 채택이 된 글에는 댓글을 활용해서 우리 내용을 노출시킬 수 있다. 댓글은 답변에 비해 유입량은 떨어지지만 채택된 글에 꼭 답변을 하고 싶다면 댓글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3. 설정된 타겟 키워드에 모두 활용
매번 강조하지만 모든 마케팅에서는 타겟팅이 가장 중요하다. 이 때에 도출된 키워드가 모든 마케팅에 활용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난 글에서 배웠던 구체적으로 타겟 설정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소비자들이 검색하는 곳곳마다 우리의 정보를 심어둘 수 있다. (정교한 타겟 설정 방법 - https://brunch.co.kr/@072a/46)
주의할 것은 복사 붙여넣기 처럼 보여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아래에 답변 주의사항을 확인해보자.
답변을 쓰는 노하우
지식인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곳이다. 좋은 답변기회를 가졌는데 무턱대고 홍보글을 올리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다. 홍보하겠다는 마음보다 그 사람의 궁금증을 해결해준다는 마인드의 글을 작성하자. 먼저, 질문부터 꼼꼼하게 읽어보자. 홍보하고자 하는 키워드로 검색해 들어왔다 하더라도 질문 내용이 우리 제품과 맞지 않을 수 있다. 그런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 제품 중에서도 A는 맞고, B는 맞지 않을 경우 A만 소개해줘야한다. 노출이 중요하다고 어울리지도 않는 B까지 함께 소개하면 그것 또한 소비자에게는 선의의 답변이 아닌 광고로 인식이 된다.
나는 질문에 답변을 할 때 내 제품만 소개하지 않는다. 물론 경쟁사의 제품을 추천하지도 않는다. 질문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 중에 하나로 우리의 제품도 있다고 소개를 하는 것이다. 질문자를 위해 진심으로 해결해주고자 하는 마음이 우선해야 한다.
지식인은 돈 없이 상위노출하기 가장 좋은 섹션 중 하나다. 실제로 유입량과 매출의 증가를 경험해봤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지식인 정보를 많이 찾아보고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좋은 것은 소비자들이 정보를 어떻게 검색할 지 상상해보는 것이다. 그들의 손이 갈만한 곳에 우리의 정보를 심어놓아야 한다. 무조건 블로그 상위노출이 답이 아닐 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