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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2024년 최근 온라인 여론 특징 변화

온라인 대중은 이슈에 기본적으로 난독증과 과몰입 증세

최근 수년간 아래와 같은 온라인 여론 특징 변화가 진행되어 왔는데, 요 근래 정점에 이르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 내용을 아래 10가지로 정리해 봅니다.


1. 온라인 대중은 이슈에 기본적으로 난독증과 과몰입 증세를 보임


2. 온라인 콘텐츠 &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알고리즘 기술 발달로 본인이 보고 싶은 것만 보게 되는 환경 가속화


3. 그래서 더 쉽게 믿고 추종하고, 더 쉽게 흥분하고 분노하며, 더 쉽게 잊고 망각하는 상황


4. 산업 및 직업군의 변화로 과거 개발자와 기획자 그리고 디자이너 간 충돌처럼 최근 경영자 혹은 관리자와 크리에이터, 창작자와의 충돌이 표면화


5. 무능한 경영자에 대한 구성원들의 불만은 익명 커뮤니티 기반에서 오픈 커뮤니티를 넘어 이제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실제 행동으로 표현되고 있음


6. 약자의 개념은 과거 사회적 약자, 경제적 빈곤, 차별받는 소수자의 개념이었다면 이제 상대적 약자의 개념으로 변모


7. 그래서 그 포지션을 선점하는 것이 여론 위기관리의 기본이 되었고 그러다 보니 본인 걱정이 우선일 것 같은 사람들조차 가진 자(그룹)을 걱정하는 (팬덤 기반) 기현상 발생


8. 레거시 미디어에서 용납되지 않던 욕설은 유튜브의 대중화, 각종 케이블 방송의 선정성과 자극적 중심의 연성화로 욕설에 대한 저항이 약화


9. 그래서 웬만한 욕설은 추임새로 넘어가고 때론 쿨한 모습처럼 인식되는 이른바 쿨병 가속화


10. 관심이 외로움 타파 수단에서 돈이 되는 시대로 변모되먼서 대형 이슈는 결국 더 자극적 혹은 더 유희적으로 재생산되고 소비되는 경향 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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