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화 Apr 19. 2024

[책리뷰] 마음대로 말하기(유내경)_스피치, 발표

스피치 책소개

#출판사 #책선물 #마음대로말하기 #유내경 #활자공업소

.

.

*내용: 마음 편하게 말하는 방법,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말하기 방법!

*감상: 내 마음을 알아야 말도 술술 잘 나온다!

*추천대상: 말하기가 힘든 분

*이미지: 자동차 바퀴

*내면화: 나는 마음대로 말하고 있는가?

.

.

아나운서 활동 후 스피치 강사로 활동하는 저자님의 노하우가 담긴 책입니다. 제목을 듣고 의아한 사람들이 있을 수 있어요. '마음대로 말하라고?', '생각하고 말해야 하는 거 아냐?' 이런 생각이 들만 합니다. 마음대로 말하다가 실수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여기서의 '마음대로 말하기'는 중의적인 표현이에요. 하고 싶은 대로, 솔직하게 라는 의미도 있지만,  온전한 제 뜻을 담아, 자신의 마음을 담아 이야기하라는 의미가 더 커요. 자연스러운 말하기와 같은 맥락입니다! 너무 꾸미거나 부담되지 않는 말하기! 우리가 지향하는 바죠? 책에도 스피치 기술 외에 다양한 에피소드로 마음, 관계를 함께 다룹니다.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자동차 바퀴에 비유한 내용이에요.




일반적으로 우리 장도차는 2륜이라서 앞 바퀴만 움직일 수 있어요. 우리가 핸들을 조정해서 조절하는 부분은 앞바퀴이고, 뒷바퀴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식입니다. 그때 우리가 의지로 조절할 수 있는 영역은 결국 생각과 행동입니다. 감정과 신체반응은 직접적인 조절은 힘들고, 무의식적으로 따라오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내 감정과 신체반응이 따라와요.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감정이 안정되고 말하기도 자연스러울 수 있어요. 선택과 집중이 중요합니다!

반복적으로 나오는 내용이 나의 마음 들여다보기입니다. 감정은 뒷바퀴에 있으니 외면하라는 말이 아니라 더욱 조심스럽게 들여다보고 신경써야 해요. 생각을 다시르기 -> 마음을 다스리기 -> 말하기라는 행동 다스리기, 이런 순서로 진행되죠! 누구나 당당하고 세련되게, 조리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한 공식을 꼭 기억해 둡시다.

@마음공작소  감사히 읽었습니다!

.

.


.

.


-- 당시 친구와 저의 유행어는 "인정!"이었습니다. "무엇을 하든 서로 쿨하게 인정." 인정이라는 말은 서로의 다름을 알아주고 온전히 이해하지 못 하더라도 '그래, 너는 그렇구나.'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마음입니다. p.24

-- 생각, 행동, 감정, 신체반응. 우리 몸과 마음은 이 네 가지 과정을 통해 움직입니다. 앞쪽 양 바퀴는 생각과 행동, 뒤쪽 양 바퀴는 감정과 신체반응을 뜻합니다. (...) 즉 인간이 컨트롤할 수 있는 앞바퀴는 바로 생각과 행동이라는 뜻입니다. p.36

-- 커뮤니케이션에는 잘못한 사람이 없다. 이 말을 꼭 가슴에 새겨야 합니다. 누구의 잘못이라고 여기기 시작하면, 잘잘못을 가리기 시작하면서 싸움이 납니다. p.66

-- 제가 가장 많이 우려하는 지점은 눈치 없는 사람들은 자신이 눈치가 없다는 것을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만약 누구를 만나든지 자꾸만 상대와 소통이 어긋나는 것 같다면 혹시 내가 눈치가 없나 의심해보세요. p.69

-- 기분이 어떻지? 원하는 것이 뭐지? 우리는 앞으로 말하기 전에 두 문장을 떠올려야 합니다. 진짜 마음을 찾기 위해 스스로 의문을 가져보는 거죠. p.111

-- 요청은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  저는 소통을 어렵게 하는 문제점의 원인으로 '이거', '저거','그거'의 지시대명사를 종종 꼽습니다. 잘 통하는 사람과는 아무 문제가 없지만 대부분 사람과는 지시대명사로 소통이 어렵습니다. p.140

-- 나 자신을 가치 있고 귀한 사람이라 여기며 행동하면 내 앞의 타인도 나를 그렇게 대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내가 나를 낮추고 소극적으로 대하면 상대도 나를 점점 무시하기 시작하겠죠. 깨진 유리창의 법칙처럼요. p.152

-- 바로 내가 상대방에게 원하는 것이 있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나만 노력하기 억울한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대방을 위해서가 아니라 나를 위해서 하는 일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내가 하는 모든 말과 행동은 결국 나를 위한 것임을 알고 표현하면 됩니다. p.160

.

.

#책 #독서 #책리뷰 #북리뷰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매거진의 이전글 [책리뷰] 리마인더스 오브 힘_사랑, 로맨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