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기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민석 Apr 08. 2016

삽질

언제가부터 회사에서 일이 주어지면 대충 예상한 기간보다 적은 시간 안에 일을 해야 하는 분위기가 형성이 된 것 같다. 그런데 어찌어찌 일이 수행은 되고 결과도 나온다. 그런데 문제는 나중에 발생한다.



흔히 우리는 잘 모르는 일을 진행할 때 삽 집을 한다고 하는데 요즘 회사에서 주어진 일을 할 때 삽집을 하면 능력 없는 사람 취급을 당하기 일수다. 처음부터 적당한 기간을 주지도 않을뿐더러 피할 수 없는 삽질을 부정해버린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두 가지가 남는다. 결과와 경험. 결과는 회사가 가져가고 경험은 일을 진행한 사람의 몫이다. 그리고 이 경험은 삽질할 때 가장 많이 축적이 된다. 삽질이야 말로 일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큰 선물이다. 요즘 회사는 이걸 잘 아는 것 같다. 그래서 삽질을 절대 못하게 한다. 어떻게든 효과적으로 결과만 뽑으려고 한다.  



이렇게 몇 년 지나다 보니 전문가가 나오지 않는다. 몇 해가 지나도 들어올 때 실력과 다를게 없다. 여러 가지 교육은 받아서 좀 더 많이 아는 거 같은데 당장 일을 할 때 써먹을 수가 없다. 교육장에서 받은 주입식 교육이기 때문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수많은 삽질을 통해 얻은 산 지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회사에서 사람을 키우지 않는다. 돈이 들기 때문이다. 인재가 차고 넘치는 대한민국에서 사람을 키우는데 돈을 들일 생각이 없다. 대학시절까지 엄청난 자비를 들여서 나름 인재가 된 사람들을 들여와서 몇 년 동안 '소비'하기에 급급하다. 충분히 소비된 인재들은 내쳐진다. 내쳐진 사람들은 그게 다 자신이 못나서라고 생각한다. 이제 자신들일 할 수 있는 일은 없다며 빵을 굽거나 닭을 튀긴다.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자영업 비율 1위인 이유다.



삽질의 가치를 알고 충분한 삽질을 지원해주는 기업이 필요하다. 어쩌면 구글은 이런 사실을 이미 알고 일주일에 하루는 충분히 삽질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게 아닐까 싶다.


난 매일 삽질하면서 살 수 있는 곳이 필요하다.

그리고 당신도..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