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나 Dec 05. 2023

고성과 제품팀 구축하기

Building a high-performing product team

미디엄에 연재된 프로덕트 관련 아티클을 읽고 번역/요약하여 공유합니다.
원문과 다른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 제보 부탁 드립니다.


원문 링크 https://medium.com/lead-with-tempo/building-a-high-performing-product-team-764f1d103e41

Rachel McConnell | Oct 13, 2023



Understand the contributors’ skills

팀원들의 기술을 이해하라

스포츠팀의 코치가 선수 개인의 강점을 고려하고 이용하는 것과 같다. 팀원 개개인의 배경과 스킬에 대해 이해하고 그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내라.


Create a team agreement

팀 규칙(계약)을 만들어라

공유하는 가치와 원칙 만들어라. 세레모니, 회의 케이던스, 의사소통 방법, 회의 운영 방법 등 다양한 것의 규칙을 정하라.


Define a clear mission and direction

미션과 방향을 명확히 정의하라

미션을 분명히하고 목표를 정의하고 정기적으로 팀과 확인하라. 동기를 부여하라.


Assign equal responsibility, but agree individual roles

동등한 책임을 부여하되 각자의 역할에 동의하라

해결책을 만드는 데에 모든 팀원이 동등한 책임이 있다. 목표 성과를 달성하는 데엔 모든 관점이 가치 있고 모든 기술이 결정적이다. 모든 멤버가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해야할 것과 해선 안될 것을 이해하게 하라.


Put faith in the team’s expertise

팀의 전문성을 믿어라

최악의 팀은 한 명이 모든 결정을 하고 다른 이들은 자신의 전문성이 무시된다고 느끼는 팀이다. 동의하든 아니든 간에 그들의 전문성을 믿어야 한다. 믿음 없이는 정서적 안정감이 없고 안정감 없이는 정직이 없다.

팀 멤버의 전문성을 믿을 수 없다면 왜인지 질문하라. 그들의 전문성이 팀의 필요와 부합하지 않는가(misaligned)? 당신은 그들의 역할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그들이 실수를 했는가? 실수는 팀이 성장하고 적응할 수 있으면 수용할 수 있지만, 때때로 두려움이나 실패 없이 엉망진창이 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에게 결정권을 주되, 필요할 때 도움을 제공하라.


Foster a culture of experimentation

실험 문화 육성

당신이 프로덕트 백로그에 추가할 수 있는 실험을 팀 멤버들이 제안할 수 있게 하라. 백로그에 추가하거나 보다 전략적인 업무와 동시 수행할 수 있는 아이디어의 힘에 놀랄 것이다


Define problems, not solutions

해결책이 아닌 문제를 정의하라

기술과 경험을 레버리지하라. 특정 비즈니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질문하라. 팀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라. 해결책을 도출하는 데이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으면 타임박싱이나 미니 스프린트를 진행하는 방법이 있다. 권한이 있다고 느낄 때 팀은 더 열심히 일하고 보다 큰 임팩트를 전할 수 있다.


Don’t skip retrospectives

회고를 건너뛰지 마라

회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할 액션을 정의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같은 문제가 반복되면 팀원들은 가치가 낮다고 느낄 것이고, 이는 당신이 필요한 것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필요에 귀기울여라.


Have fun

재미 없이는 팀원들은 창의성과 혁신 능력을 점차 잃을 것이다. 팀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록 일이 더 잘 된다.




 Comment 

항상 방법을 아는 것 보다 실행이 어렵다.

문제 없이 순항하고 있는 팀이라고 느껴질 때도 더 빠르게, 높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위의 것들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가격인상해도 고객이 떠나지 않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